2024/03 144

미선나무꽃

미선나무 학 명 : Abeliophyllum distichum 분 류 : 물푸레 나무과 원 산 지 : 한국 서식장소 : 양지바른 산기슭 높이 1.5m에 달하고 수형으로 우산모양을 이룬다. 가지는 끝이 처지며 자줏빛이 돌고 골속이 계단 모양이며 소지가 사각형이다. 뿌리는 개나리의 뿌리와 비슷하다. 잎은 대생하여 2줄로 달리고 길이 3~8cm, 폭 0.5~3.0cm의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절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5mm쯤 되며 위쪽에 홈이 패여 있다.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연두색이고 잎 뒷면에 가는 털이 난다. 개화기는 3~4월로 전년에 형성되었던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백색 또는 도홍색 꽃이 총상화서로 달린다. 화서는 자줏빛이 돌고 길이 3~..

당하는 죽음, 맞이하는 죽음 / 엄상익 칼럼

당하는 죽음, 맞이하는 죽음 70년 넘게 살아오면서 여러 사람의 죽음을 지켜봤다. 친한 고교 선배가 암에 걸려 극심한 고통을 받다가 죽었다. 그는 마지막에 주치의에게 “죽여줘, 죽여줘”라고 간청했다. 화장장 소각로 앞에서 그의 주치의는 법만 허락하면 편안하게 저세상으로 가게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병든 그의 삶은 고통 자체였다. 회복 불능이었다. 인간에게 살 권리가 있듯이 죽을 권리는 없는 것일까. 친한 원로 소설가가 암에 걸려 있었다. 어느 날 그가 이런 말을 했다. “인생을 정리하려면 음식을 끊는 방법이 가장 낫겠죠.” 그와 미국의 작가 스콧 니어링의 얘기를 하곤 했다. 90세까지 글을 썼던 스콧 니어링은 중환자실에서 의료기구에 둘러싸인 채 죽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자기 집 자기 방에서 굶어 죽겠다..

감동 글 2024.03.31

줄꺼없나 / 법상스님

줄꺼없나 사람들을 만날 때 '어찌하면 뭣 좀 얻을 수 있을까' '이 사람은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 그런 쪽으로 나도 모르게 생각이 이끌어 집니다. 우리의 습이 이렇게 길들여져 있습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어줄까를 생각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를 더 많이 생각하고 살아가기 쉽습니다. 세상 많은 사람이 그런 마음을 가지고 살다보니, 받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주고자 하는 사람은 적다보니, 세상은 온통 부족한 것들 뿐입니다. 사실은 이 세상이란 그대로 충분한 곳이며, 더 이상 바랄 것도 기대할 것도 없는 지금 이대로 꽉 차 충만한 곳입니다. 누군가를 만날 때는 '받을 것' '바라는 것'을 생각하기보다 '줄 꺼 없나?' 하는 마음이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누구를 만나든 이 사 람..

향기로운 글 2024.03.31

4월 / 박인걸

4월 / 박인걸 사월이 오면 옛 생각에 어지럽다 . 성황당 뒷골에 진달래 얼굴 붉히면 연분홍 살구꽃은 앞산 고갯길을 밝히고 나물 캐는 처녀들 분홍치마 휘날리면 마을 숫총각들 가슴은 온종일 애가 끓고 두견새는 짝을 찾고 나비들 꽃잎에 노닐고 뭉게구름은 졸고 동심은 막연히 설레고 半白 긴 세월에도 새록새록 떠오르는 그 시절 앞마당에 핀 진달래 그때처럼 붉다.

좋은 글 2024.03.31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이철훈 2024-03-29 00:01:45 옆에 바짝 붙어 온갖 현란한 언행으로 깜쪽 같이 속여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현혹시킨다. 비교 대상도 아닌 것을 마치 대단한 것 처럼 부풀리고 포장해 당장 시급하고 꼭 해야만 하는 것으로 밀어 붙인다. 그동안 상당한 반대와 반발로 실행하려던 것을 중도에 포기할수밖에 없었던 지난 실패를 만회하기위해 이번에 강력하게 추진할수있는 좋은 기회라고 부추긴다. 본격적으로 밝히고 공론화하자 주위 반응도 우호적이고 늦었지만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하기를 바라는 좋은 반응에 편승해 계획대로 강력하게 추진 한다. 예상한 대로 상당한 반대와 반발로 저항 하고 만반의 준비를 했지만 집단적인 파업이 아닌 대규모 사직 행진으로 순간 당황하지만 더욱 ..

에세이 2024.03.31

머리카락 빠지고 가늘어질 때, 단백질 말고 ‘이 영양소’ 보충을

머리카락 빠지고 가늘어질 때, 단백질 말고 ‘이 영양소’ 보충을 최지우 기자 입력 2024.03.29 00:0 1 우리는 음식을 섭취해 필요한 영양소를 얻는다. 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몇몇 신체 문제가 나타난다. 몸에 부족한 영양소를 확인해 적절히 보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추위 많이 탈 땐 요오드 추위를 자주, 많이 타면 요오드가 부족하다는 신호다. 요오드는 ▲해조류 ▲조개류 ▲유제품 ▲달걀에 함유된 영양소로 체내에서 스스로 요오드를 생산할 수 없어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몸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억제돼 추위를 자주 느끼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극심한 피로를 느끼고 목에 혹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입술·입 주변 갈라지면 철분 입..

건강정보 2024.03.31

개나리꽃

개나리 분 류 : 쌍떡잎식물 용담목 물푸레나무과 낙엽 관목 학 명 : Forsythia koreana. 원산지 : 우리나라 봄철에 꽃이 화사하게 피다가 금방 사르륵 져버리고, 가을철에 들어서면 열매가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개나리속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유사종인 만리화(Forsythia ovata, 한국 특산)의 경우 개나리처럼 가지가 늘어지지 않는다. 한국에서는 입학 초기, 학기 초기에 항상 만개해있는 꽃이다. 평균적으로 3월 16일경에 서귀포시에서 피기 시작해 3월 20일까지는 남부 일부 지방에서, 3월 말일까지는 서울특별시, 강릉시 등지에서도 핀다. 인천광역시, 춘천시 등 중부 일부 지방에서는 4월 5일에서야 핀다. 알려진 바로는 4월 15일경에는 신의주시, 함흥시 일대, 4월 25일경..

정보 덩어리를 얻는다. / 법상스님

정보 덩어리를 얻는다. 우리가 대하는 밥상은 하나의 정보 덩어리이다. 도시에 사는 평균인이 먹는 밥상을 들여다보자. 총각 회사원 박씨는 평소보다 늦게 퇴근하여 집 근처에 있는 통닭집에서 통닭 한 마리와 콜라 한 병, 그리고 후식으로 딸기 요구르트 한 개를 사들고 집에 돌아온다. 그는 거실에 들어서자마자 TV를 켜고 그 앞에 가져온 음식을 펼쳐놓는다. 배가 고팠던 그는 우선 닭다리부터 뜯어내어 입에 물고 연신 리모컨을 돌리다가 평소 좋아하는 격투기 채널에 고정시킨다... 박씨는 이런 식으로 밥을 먹는 사이 엄청난 양의 정보가 자신의 몸 안에 축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까? 그것도 매우 불량한 정보가! 우리의 몸은 대단히 예민한 안테나와 같아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인다..

향기로운 글 2024.03.30

벚꽃 지는 날에 / 김승동

벚꽃 지는 날에 / 김승동 가끔 눈물이 날 때가 있다 무엇 때문인지 모르겠고 그래서 더 알 수 없는 눈물이 푸른 하늘에 글썽일 때가 있다 살아간다는 것이 바람으로 벽을 세우는 만큼이나 무의미하고 물결은 늘 내 알량한 의지의 바깥으로만 흘러간다는 것을 알 때가 있다 세상이 너무 커서 세상 밖에서 살 때가 있다 그래도 기차표를 사듯 날마다 손을 내밀고 거스름돈을 받고 계산을 하고 살아가지만 오늘도 저 큰 세상 안에서 바람처럼 살아가는 사람들 속에 나는 없다 누구를 향한 그리움마저도 떠나 텅 빈 오늘 짧은 속눈썹에 어리는 물기는 아마 저 벚나무 아래 쏟아지는 눈부시게 하얀 꽃잎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벚꽃들이 자신의 할 일을 다 한 듯 하염없이 떨어진다. 정말이지 벚꽃이 떨어진다고 바람을 탓할 ..

좋은 글 2024.03.30

무엇이 정말 소중한지 모르는 것 같다.

무엇이 정말 소중한지 모르는 것 같다. 이철훈 2024-03-22 14:46:04 자신에게 무엇이 소중한 것인지 그것을 잃고 나서야 비로서 깨닫게 된다. 항상 옆에 있고 언제든지 만날수있고 알아서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고 그가 떠난 후에야 비로서 깨닫았을때는 이미 늦은 것이다. 항상 옆에 있고 도와주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착각해 뭐 하나 잘해준 것도 없고 감사 인사조차 인색하다. 하지만 상대의 집요한 공격에 아무도 나서지 않고 눈치나 살피고 이때다 하고 주도권을 뺐으려고 온갖 내부 총질이나 반복한다. 심지어 경쟁 상대와 내통해 자신을 쫓아내려는 온갖 조작과 모함을 하는 배신자들에게 속아 모든 배려와 혜택을 베풀고 높은 권한과 지위를 주었지만 이리저리 이용만 당한다. 굳이 지적하자면 자..

에세이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