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5

연화바위솔

연화바위솔 분 류 : Crassulaceae Orostachys 학 명 : Orostachys iwarenge (Makino) Hara 꽃 화축은 직립하며 하단부에 잎이 밀생하고 화수(花穗)에는 매우 많은 꽃이 달리며 화축의 길이는 5-20cm이다. 꽃은 10-11월에 피고 흰색이며 화경이 짧고 꽃 밑에 2개의 작은 포가 달리며 포는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잎은 길이 5-7mm로서 꽃받침 길이의 약 2배이고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은 녹색이고 열편은 5개이며 피침형이고 수술은 10개 꽃밥은 담황색이다. 자방은 5개이고 암술대는 짧다. 햇볕이 좋은 곳에서 모래, 마사 등의 함유량이 많은 곳에서 관리해야 웃자라지 않고 예쁜 모양을 유지한다. 번식은 분죽, 종자, 줄기 삽목으로 한다. - 출 처 ..

옥상 다육이 2024.03.22

업장 소멸하는 법 / 법상스님

업장 소멸하는 법 나보다 잘난 사람 보면 질투심이 올라온다거나 나보다 못난 사람 보면 ‘나 잘났다는’ 우월감이 올라 올 때 ‘ 이게 바로 업장이구나’ 하고 얼른 지켜볼 수 있어야 합니다. 열등감이든 우월감이든 잘 지켜보고 그래도 안 되면 그 마음에 대고 염불하고 그래도 안 되면 딱 버티고 앉아 마음 다해 독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그 마음 지켜보고 잘 닦아내는 일이 업장소멸 하는 일입니다. 업장소멸, 업장소멸 말로만 백날 해야 내 안에서 경계 따라 문득문득 올라오는 이 생생한 생활 속의 업장을 닦아내지 않으면 절에 백날 다녀도 별 소득이 없어요. 매일 매일 마음 닦고 정진하다보면 자신 스스로는 느끼지 못할 지라도 내 안에서는 업장이란 놈이 얼마나 닦아지고 있는 건지 모른단 말입니다. 가만히 올라오는..

향기로운 글 2024.03.22

참회 / 정호승

참회 / 정호승 나 이 세상에 태어나 지금까지 나무 한그루 심은 적 없으니 죽어 새가 되어도 나뭇가지에 앉아 쉴 수 없으리 나 이 세상에 태어나 지금까지 나무에 물 한번 준 적 없으니 죽어 흙이 되어도 나무뿌리에 가닿아 잠들지 못하리 나 어쩌면 나무 한그루 심지 않고 늙은 죄가 너무 커 죽어도 죽지 못하리 산수유 붉은 열매 하나 쪼아 먹지 못하고 나뭇가지에 걸린 초승달에 한번 앉아보지 못하고 발 없는 새가 되어 이 세상 그 어디든 앉지 못하리

좋은 글 2024.03.22

지나면 익숙하고 당연하게 된다.

지나면 익숙하고 당연하게 된다. 이철훈 2024-03-15 10:20:24 한 겨울 추위와 쏟아지는 폭우가 아니면 출퇴근시 걷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팬데믹 시절에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지내던 것이 상당히 불편하고 답답해 가능하면 대중교통보다는 자유롭게 걷는 것을 선택 한다. ​ 출근시간에 맞추기위해 제법 걷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땀이 차고 도착하면 조금 지치지만 건강을 위해 걷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하루 종일 사무실과 좁은 공간에서 지내다 보면 피곤해 저녁 식사와 맥주 한 캔을 곁들이면 이른 저녁에 잠이 쏟아진다.. ​ 한참 잠을 잔 것 같아 시간을 확인 해보면 한 두시간도 지나지 않아 다시 잠을 청해 보지만 좀 처럼 잠을 들지 못하고 몇시간째 인터넷과 개인 방송으로 시간을 보낸다. ​ 수면 부족으로 조..

에세이 2024.03.22

‘고혈압 관리지침’을 따르라는데, 그게 뭔가요?

‘고혈압 관리지침’을 따르라는데, 그게 뭔가요?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입력 2024-03-15 비약물 관리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약 종류가 많다. ‘비약물 관리’와 ‘관리지침’을 알면, 왜 이런 다양한 약들이 처방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고혈압의 비약물 관리 고혈압 환자 90%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본태성에 해당한다. 나머지는 콩팥질환, 부신질환, 갑상샘 질환 그리고 혈관 이상 등에 의해 2차(secondary)로 발생한다. 사실 고혈압도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처럼 가족력이 중요하다. 또한, 나이, 교육과 소득 수준, 생활 습관, 고나트륨 섭취, 흡연 등 환경인자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혈압을 처음 진단받으면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교정할 수 있는지 평가가 필요하다. 고혈압 환자 ..

건강정보 2024.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