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5

충고하는 방법 / 법상스님

충고하는 방법 남에게 충고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를 생각해야 한다. 충고할 만한 때를 가려서 말할 것이요, 그렇지 못할 때는 침묵을 지킨다. 진심에서 충고하고 거짓 되게 하지 않는다. 부드러운 말씨로 이야기하고, 거친 말을 쓰지 않는다. 의미있는 일에 대해서만 말하고, 무의미한 일은 말하지 않는다. 자비로운 마음으로 이야기 하고, 성난 마음으로는 말하지 않는다. [증지부경전] 상대방에게 충고를 할 때는 먼저 상대를 향한 자비의 마음이 전제되어야 한다. 질책을 위한 충고는 상대를 변화시킬 수 없고 도리어 화를 가져올 수 있다. 화가나서 상대에게 충고를 하게 되면 그 충고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러한 올바른 충고를 위해서는 첫째, 충고할만한 때를 가리고, 그 때가 아니라면 침묵을 지키는 편이 낫..

향기로운 글 2024.03.11

초봄, 산중일기 / 김용택

초봄, 산중일기 / 김용택 오늘은 하루 종일 산중에 봄비입니다 문 열면 그대 가듯 가만가만 가고 문 닫으면 그대 오듯 가만가만 옵니다 문 닫으면 열고 싶고 문 열면 닫고 싶고 그 두 맘이 반반입니다 한 맘이 반을 넘어 앞산 뒷산 산산이 다 초록이 되어버리고 그대가 내 맘 안팎에서 빨리 미워졌으면 좋겠습니다 내 맘은 지금 비 지나는 물 위 같습니다 자꾸 동그라미가 그대 얼굴로 죽고 삽니다 오늘은 하루 종일 서성여도 젖지 않는 산중에 오락가락 봄비였습니다.

좋은 글 2024.03.11

영원한 것은 없다.

영원한 것은 없다. 이철훈 2024-03-08 10:24:33 상대의 도움과 지원이 절실할때는 온갖 마음에도 없는 아첨과 충성을 약속하지만 기대했던 것처럼 상대의 조직내 인연과 연결 고리가 약하다고 판단되면 돌변해 상대에대한 언행과 태도가 건방지고 거칠어진다. 더 이상 이용가치를 상실한 상대에게 기본적인 예의조차 갖출 필요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고 자신을 따르는 인맥을 이용해 각종 불이익과 피해를 준다. . 상당한 지워와 권위를 누리던 상대가 직책을 잃으면 그동안 받은 혜택과 누리던 모든 것들을 한순간에 잃고 따르던 사람들조차 돌아서는 냉혹한 현실을 실감한다.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오만하고 건방진 언행과 자기 사람만 챙기는 부당한 인사 책임 조차 지지 않는 독단적인 진행과 전시용 실적쌓기..

에세이 2024.03.11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증상과 최신 치료법은?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증상과 최신 치료법은? 헬스조선 편집팀 입력 2024.03.05 14:13 맥박이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은 65세 이상에서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질환이다. 노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으로 특히 80세 이상 고령층이 고위험군에 해당한다. 서맥성 부정맥은 심장을 정상적으로 뛰게 하는 동결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동결절에서 만들어진 전기 신호가 심실로 전달되지 않아 발생한다. 이로 인해 맥박이 느려지게 되고 심박출량 또한 감소하면서 주요 장기의 혈류량이 줄어든다. 주요 증상으로는 어지러움이나 실신, 호흡곤란, 무기력, 운동 능력 감소, 인지 능력의 감퇴 등이 있다. 서맥성 부정맥의 치료는 항부정맥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와 인공 심장박동기(심박동기..

건강정보 2024.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