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6

회양목

회양목 석회암지대의 산기슭과 산중턱에서 많이 자라며 정원수 등으로도 많이 심고 있다. 키는 7m에 이르는데 작은 가지는 녹색으로 네모지며 털이 있다. 타원형의 두꺼운 잎은 마주나며 톱니가 없고 뒷면에 약간의 털이 있다. 꽃은 꽃잎이 없이 4~5월에 엷은 황색으로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암꽃과 수꽃이 나와 모여 피는데 중앙에 암꽃이 있다. 수꽃은 보통 3개씩의 수술과 1개의 암술 흔적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가 1㎝ 정도의 난형이며 털이 없고 6~7월에 갈색으로 익는데 흑색의 씨를 갖는다. 잎이 좁고 긴 것은 긴잎회양목(for. elongata)이라 하고, 잎이 둥글고 크며 윤기가 도는 것은 섬회양목(var. insularis), 잎에 털이 없고 보다 얇은 것은 좀회양목(B. microphylla)..

공부 복 / 법상스님

공부 복 마음공부 하는 데도 복이 있습니다. 공부 복이 있어요. 공부 복이 있는 사람은 마음 닦을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추져 스승님도 잘 찾고, 주위에 밝은 도반 인연도 잘 짓고, 공부할 때 주변 인연이 막 공부하도록 바쳐주고 그래요. 그렇지만 공부 복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마음이 있어 마음공부 하고 싶어도 여건이 안 바쳐주니 그만큼 공부하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여건 탓하지 않고 내 마음 밝히면 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좀 된 사람들이 하는 말이지요. 공부 복도 스스로 지어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왜 그러잖아요. 공부하기 어려울 때는 공부 복이라도 지어 놓으라고... 공부 복은 어떻게 짓겠어요? 복이라는 것은 베풀었을 때 오는 것입니다. 그러니 공부 복도 마찬가지예요. 공부 복을 지으려면, 자신..

향기로운 글 2024.03.18

꽃이 먼저 알아 / 한용운

꽃이 먼저 알아 / 한용운 옛집을 떠나서 다른 시골에 봄을 만났습니다. 꿈은 이따금 봄바람을 따라서 아득한 옛터에 이릅니다. 지팡이는 푸르고 푸른 풀빛에 묻혀서 그림자와 서로 따릅니다. 길가에서 이름도 모르는 꽃을 보고서 행여 근심을 잊을까 하고 앉았습니다. 꽃송이에는 아침 이슬이 아직 마르지 아니한가 하였더니 아아, 나의 눈물이 떨어진 줄이야 꽃이 먼저 알았습니다.

좋은 글 2024.03.18

극적인 타협도 어렵고 그 이후도 걱정된다.

극적인 타협도 어렵고 그 이후도 걱정된다. 이철훈 2024-03-12 10:48:47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온갖 매체와 각자 선호하는 유투브 방송에서 전해지는 세간을 떠들썩하게 하는 현안과 사건 사고에대해 상당한 정보와 지식을 이미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정치와 사회의 주요 사건과 사고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동안 관심이 덜했던 특정분야의 고질적인 난제에도 상당한 관심이 생겼다. 온갖 매체에서 심층취재하고 집중적으로 다루고 유투브에서도 전문가들을 통해 자세히 비하인드를 전해준다.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정보와 지식이 정말 공정하고 정확한 것인지 어느 한쪽으로 한참 기울어진 편향된 것인지로 각자의 판단이 결정되고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같다. 특별한 정보 채널이 없고 일방적으로 전해..

에세이 2024.03.18

살 빼면 혈당은 물론 합병증 걱정 끝! 얼마나 빼야 하냐고요?

살 빼면 혈당은 물론 합병증 걱정 끝! 얼마나 빼야 하냐고요?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3.11 08:40 최근 비만한 당뇨병 환자는 심장병을 비롯한 당뇨병 합병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반드시 체중을 관리해야만 하는 이유가 명확히 보입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 1. 체중 감량하면 심장·신장병 발병 위험 낮아집니다. 2. 단,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 살 빼면 합병증 위험 감소 아일랜드 더블린 왕립의과대 인구보건대학원 에드워드 그레그 교수팀이 과체중 또는 비만한 당뇨병 환자 5145명을 12년간 추적 관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식단 및 생활 관리를 철저히 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뉘었는데요. 약이 필요 없을 정도로 혈당 조절이 잘 된 참가자들을 관해..

건강정보 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