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6

진달래꽃

진달래꽃과 효능 분 류 : 진달래과 낙엽활엽 관목 학 명 : Rhododendron mucronulatum 우리나라 및 만주지방의 산간 양지바른 곳에 잘 자라는 진달래는 이른 봄부터 온 산을 붉게 수놓아 봄의 정취를 한층 돋보이게 하는 꽃이다. 일명 두견화라고 부른다. 높이는2∼3m이고 전국에 분포되어 있다. 줄기 윗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지며, 작은가지는 연한갈색이고 비늘조각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 또는 거꾸로 세운 바소꼴이며 길이가 4∼7cm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피고색깔은 약간 자줏빛이 도는 붉은색이다. 화관은 벌어진 깔때기 모양이고 지름이 4∼5cm이며 겉에 털이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 밑 부분에..

목련화 / 淸草배창호

목련화 / 淸草배창호 봄날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임의 품인 줄만 알았습니다 바르르 눈시울을 젖게 하는 마파람이 일어도 쑥대궁에 풀물은 하루가 다르게 번졌습니다 미망迷妄을 헤매도 낯설지 않은 까닭은 좋은 한 때를 아낌없이 품은 네, 가슴앓이조차 참고 기다림에 달빛이 서려 있는 처연한 목련화가 피기 때문입니다 밤새 빙점으로 차곡히 쌓인 꽃자리마다 먼 길 떠나는 멍울진 애달픔이 추적일 텐데 이제 돌아갈 수 없는 강이 되었어도 짧은 봄날을 어쩌자고, 시름조차 기약 없는 그리움이 되었습니다 딱, 사랑이 그만치인 것을!

무소의 뿔처럼 / 법상스님

무소의 뿔처럼 세상 모든 사람이 심지어 나를 사랑하는 이와 나의 가족 친구들까지 모든 사람들이 나를 욕하고 비난할지라도 한 치의 흔들림도 없기를 바랍니다. 마음은 늘 평온하기를 바랍니다. 결코 비난에 휘둘려 가슴 아파하거나 답답해 하거나 상대를 원망하지도 않았으면 하고 바랍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심지어 나를 미워하는 이와 나를 시기 질투하는 사람들까지 모든 사람들이 나를 칭찬하고 떠받들지라도 한 치의 흔들림도 없기를 바랍니다. 마음은 늘 평온하기를 바랍니다. 결코 칭찬에 휘둘려 행복해 한다거나 들뜨거나 상대에게 고마워 하지도 않았으면 하고 바랍니다. 칭찬과 비난이 아무리 나를 흔들어 놓으려 해도 내 마음의 평온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면 합니다. 마치... 소리에 놀라지 않는 당당한 사자와 같이, 그 ..

향기로운 글 2024.03.25

산수유 / 이병율

산수유 / 이병율 산수유 꽃잎의 사랑 산수유 노란 꽃잎의 향기 뿌려주는 가파른 숨소리 정겨운 그 산길에서 설레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봄빛의 정겨움이 재잘거리는 그 입술에서 잃어버린 소녀를 보았고 소나무 등 기댄 입맞춤의 거리와 그리워 가슴 저려온 날들이 솟아나는 미완성의 열정을 잃어버린 줄 알았습니다 산 정상의 바위에 걸친 호수와 골짜기의 봄빛을 마시며 마주 본 가슴이 탐스럽게 두근거리며 맑아지는 영혼의 눈을 보았습니다 꽃잎의 손 만져 보고싶어 따스한 체온 가지고 싶어 설레는 가슴을 유혹 하지만 노란색 가련함이 달아날 것만 같아 차마, 그럴 수 없었습니다.

좋은 글 2024.03.25

참고 기다러준 사람들에 대한 예의와 보답

참고 기다러준 사람들에 대한 예의와 보답 이철훈 2024-03-21 10:03:45 모든 것을 처리하고 해결할수있는 힘과 열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원만한 해결보다는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진정한 해결 방안인지 궁금하다. 그렇게 해야만 할 긴급한 사정이 있고 더 이상 미루고 늦추면 심각한 위기 상황을 겪게 될 것을 그냥 두고 볼수없어 과감한 결단으로 실행 한다. 그렇게 추진하고 실행한 것은 그것이 옳고 정답이라는 자신감이 있고 시대적인 사명이라는 믿음과 강한 확신이 있기때문에 전격적으로 실행에 옮긴 것이다. 실행한 결과는 눈앞에 다가온 결과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 곧 판명되고 속단할수는 없지만 결과에 따라 향후 진행과정과 분위기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같다. 한번 정한 룰과 시스템을 바꾸고 고치는 변..

에세이 2024.03.25

매일 배 아픈 과민성장증후군, '이 식단' 도움

매일 배 아픈 과민성장증후군, '이 식단' 도움 신소영 기자 입력 2024.03.22 07:00 지중해 식단이 과민성장증후군(IBS)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중해 식단은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등 식물성 식품과 ▲생선 ▲소량의 적색육 ▲닭고기로 구성되며 식용유로는 단가 불포화 지방산인 ▲올리브유가 주로 사용된다. 호주 디킨대 식품·기분 센터(Food and Mood Center)의 하이디 슈타우다허 교수 연구팀은 지중해 식단이 과민성장증후군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과민성장증후군 환자 59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29명(실험군)에게는 6주 동안 지중해 식단으로 식사하게 하고, 30명(대조군)은 평소대로 식사하도록 했다. 이후 실험 전과 ..

건강정보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