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6

생강나무꽃

생강나무 분 류 : 녹나무과 학 명 : Lindera obtusiloba 분포지 : 한국, 아시아 봄의 전령사로 자연 상태로 자라는 나무 중에 제일 먼저 꽃망울을 터뜨리는 나무다. 가느다란 잿빛 나뭇가지에 조그마한 꽃들이 산수유 꽃을 닮았다. 야산에서는 2월 말쯤, 깊은 산에서는 3~4월에 걸쳐 꽃을 피운다. 개화기간이 긴편이며, 거의 한 달에 걸쳐 핀다. 가을 단풍철이 오면 노란색 단풍으로 변한다. 콩알 굵기만 한 새까만 열매가 가을에 익는다. 처음에는 초록빛이었다가 점차 노랑, 분홍을 거쳐 나중에는 검은빛으로 익는다. 열매는 기름을 짜서 여인들은 머릿결을 다듬었으며, 밤을 밝히는 등잔불의 기름으로도 사용하였다. 아낙네들은 생강나무 기름으로 머릿결을 치장했다. 김유정의 단편 “동백꽃”은 생강나무 꽃이 ..

봄비 / 淸草배창호

봄비 / 淸草배창호 하마 오시려나, 이슬비 시야를 가린 체 서둘러 가야 할 집이 없어 나앉은 강둑, 망막 넘어 외진 기억의 언덕에 피다 만 설은 망울의 애달픈 마음을 알기나 할까요 기별의 언약은 없었지만 새벽녘, 외따로이 추적이는 빗방울 소리에 지문처럼 문드러진 실낱같은 질펀한 방랑의 세월이 한없이 흐르는 강물 되어 저 아득한 깊은 낭처럼 건널 수 없는 비바람 속 그리움으로 변해버린 도요桃夭속으로 누가 널 밀어 넣었는지, 때 되면 하시도 저버리지 아니한 봄비 되어 오시나 봅니다

대화하는 방법 / 법상스님

대화하는 방법 사람 사이에는 대화가 중요합니다. 대화 속에 말보다 마음이 전달되기에 그렇습니다. 대화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화의 방법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작은 대화의 습관이 우리의 말 생활을 맑고 향기롭게 합니다. 대화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입을 관찰하는 일입니다. 입에서 튀어나오는 말을 놓치면서 대화를 하면 그 사람은 대화를 할 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다른 그 무엇보다도 대화에 있어서 우리는 더욱 깨어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말 한 마디가 상대를 살릴 수도 있고, 혹은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를 할 때 보통 사람들은 아주 중요한 테크닉 하나를 잊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받아주기’입니다. 우리는 보통 받아..

향기로운 글 2024.03.14

초봄 초심 / 최이천

초봄 초심 / 최이천 이른 봄 첫 마음 개구리 눈 떴을까? 궁금하여 챙기는 모습 이웃사촌이다 관심은 연심이 되어 확인해보고 싶고 물어보고 싶어 까치발을 세운다. 동구 밖 매화꽃 피웠겠지 개나리 산수유 벚꽃 진달래 지금쯤 꽃눈을 뜨고 있겠지요 초봄의 일상은 잠자는 꽃가지 흔들어 깨우고 초심의 일상은 흩어진 마음가짐 다잡게 한다. 초심으로 깨어나자 처녀림 같은 시 밭에 초봄 햇볕으로 찾아가 단비가 오는 날 장원급제 어사화 쓰고 청초하게 일어나보자

좋은 글 2024.03.14

너무나 아쉽고 안타깝다.

너무나 아쉽고 안타깝다. 이철훈 2024-03-07 11:03:01 특정분야에 고질적인 병폐와 잘못을 바꾸고 고치기 위해 온갖 반대와 비난 조롱도 견뎌내고 개인적인 피해와 위협까지 감수하면서 자신의 개혁의지와 논리를 굽히지 않는다. 자신에게 쏟아지는 온갖 반대와 반발 까지 참고 견뎌내며 주장하는 것에 분명하고 합당한 이유가 있고 더이상 늦춰서는 안되고 반드시 이뤼야할 절박함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주장한다. 충격적인 주장에 절대적인 성원과 지지에 유리하고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필요성을 공감한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사 결과에의한 것으로 당연히 인식하고 많은 사람들은 전폭적으로 찬성하고 지지한다. 그동안 여러차례 비슷한 건을 추진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미뤼졌다. 필요성을 공감하고 인식하지만 반대와 반발을..

에세이 2024.03.14

매일 먹는 ‘이 음식’, 혈액 끈적거리고 탁하게 만든다

매일 먹는 ‘이 음식’, 혈액 끈적거리고 탁하게 만든다 이아라 기자 입력 2024.03.06 14:56 우리 몸에서 혈액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혈액순환이 잘 돼야 몸이 건강하다. 하지만 매일 식탁 위에 올라오는 흰쌀밥이나 가공육이 혈액 건강을 악화할 수 있다. 혈액 건강에 독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을 알아본다. ◇과잉 영양소가 혈액 끈적이게 해 피를 탁하게 만드는 주원인은 ‘과잉 영양소’다. 혈액은 각 세포에서 나온 노폐물을 거둬 콩팥으로 보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때 영양성분이 지나치게 많거나 노폐물이 남아서 쌓이면 혈액이 걸쭉해진다. 과잉 영양소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으로 이뤄진 고열량 식사와 관련 있다. 이밖에도 당뇨병으로 혈액 속에 포도당이 비정상적으로 많을 경우에도 혈액이..

건강정보 202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