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5

특엽옥접

특엽옥접 학 명 : Echeveria Runyonii cv, 'Topsy Turvy' 유통명 : 특엽옥접, 톱시터비, 톱스프렌더 런요니(룬요니) 원산지 : 멕시코 개화(꽃색) : 이른 봄~여름, 늦여름~가을 (밝은 주황색, 살구색, 분홍색으로 층을 이룸) 생육온도 : 5~30도, 월동(5도 이상) 번 식 : 줄기삽목, 자구삽목, 잎꽃이 기타사항 런요니 중에서 아주 규칙적인 모양으로 변형된 잎을 가진 자생적 변이종으로 성장하는 도중에 변이가 풀리거나 불규칙하게 성장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대부분은 단독으로 자라며 로제트는 약 18cm까지 커지는데 줄기는 거의 없고 나이가 들면 자구가 드물게 나와 느슨한 군생을 이룬다. 비료를 주지 않을 때 외관이 가장 좋다. 잎꽃이는 잘되는 편이며(번식을 잘한다) 자라는 ..

옥상 다육이 2024.03.23

기도 / 법정스님

기도 수행자는 기도로써 영혼의 양식을 삼는다. 기도는 인간에게 주어진 마지막 자산이다. 사람의 이성과 지성을 가지고도 어떻게 할 수 없을 때 기도가 우리를 도와준다. 기도는 무엇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간절한 소망이다. 따라서 기도에는 목소리가 아니라 진실한 마음이 담겨야 한다. 진실이 담기지 않은 말은 그 울림이 없기 때문이다. 누구나 자기 존재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해야 한다. 진정한 기도는 종교적인 의식이나 형식이 필요 없다. 오로지 간절한 마음만 있으면 된다. 순간순간 간절한 소망을 담은 진지한 기도가 당신의 영혼을 다스려 줄 것이다. 그리고 기도에 필요한 것은 침묵이다. 말은 생각을 일으키고 정신을 흩뜨려 놓는다. 우주의 언어인 거룩한 그 침묵은 안과 밖..

향기로운 글 2024.03.23

매화 / 문희숙

매화 / 문희숙 ​꽃피는 봄이 오면 포근한 남풍 두 볼 보듬고 섬진강가 매화꽃이 피어나겠지. ​ 샘솟듯 설레는 마음은 어머니 계신 고향집으로 오늘밤에도 꿈에 날개를 편다. ​ 추억을 곱게 담아 둔 빛바랜 앨범 속에 머무는 단발머리 친구 숙이 보고 싶다. ​ 위를 보니 따스한 봄볕이 겨우내 움추린 몸 감싸주고 코끝엔 풀 향기 맴 돌아 나른다. ​

좋은 글 2024.03.23

피해 당사자에 맡기는 최종 선택과 결정

피해 당사자에 맡기는 최종 선택과 결정 이철훈 2024-03-17 10:11:35 바라보고 기다리는 거대한 침묵이 언제 까지 지속 될지 알수는 없지만 침묵이 끝나면 어떤 일들이 발생할지 걱정된다. 일방적인 승리로 끝날 것 같았던 상황이 뭔가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정면 충돌하는 막다른 순간에 접어든 것 같은 긴장감과 위기의식이 팽배하다. 여기서 밀리면 끝장이라는 비장함으로 마주 보고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모습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고 만다. 지금쯤이면 뭔가 주고 받는 배려와 양보도 가능하고 고치고 바꾸려는 변화를 잔뜩 기대하지만 아직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미 벌어진 것을 타임 스케줄에 맞춰 계속 밀고 나아갈 것이냐 잠시 멈추고 주위의 조언과 걱정에 따라 상대와 진솔한 대화와..

에세이 2024.03.23

혈관 틀어막는 ‘피떡’ 예방하려면? ‘이 식품’ 자주 드세요

혈관 틀어막는 ‘피떡’ 예방하려면? ‘이 식품’ 자주 드세요 이해림 기자 입력 2024.03.21 05:00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혈전(피떡)’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면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어서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혈전은 생긴 부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온몸의 장기와 미세혈관으로 보내는 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동맥혈전증’, 온몸을 돌고 난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에 혈전이 생기면 ‘정맥혈전증’으로 분류한다. 동맥은 정맥보다 혈류가 빨라 잘 정체되지 않으므로 동맥혈전증보다는 정맥혈전증이 잦다. 혈전은 다양한 이유로 생긴다. 동맥혈전증은 대부분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가 원인이다. 동맥경화가..

건강정보 2024.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