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6

은행목

은행목 분류 : 관엽식물 학명 : Portulacaria afra Jacq. 영명 : Elephant Bush 원산지 : 남아프리카 번식방법 : 꺾꽂이 다육질의 관엽식물로 줄기는 붉은 갈색이 나며 짧은 가지가 많이 난다. 반그늘에서 잘 자라고 건조에도 강하므로 건조하게 관리한다. 겨울에는 5℃이상에서 견딘다. 銀杏木 Portulacaria afra 중심자목 쇠비름과의 다육식물. 관목모양으로 남아프리카의 카루지방의 건조지가 원산이다. 높이가 2m나 되며 지역에 따라서 우점(優占) 군락을 형성한다. 가지는 다육질로 다수 분지하며 명료한 마디가 있다. 잎은 거꿀달걀꼴로 다육질이고, 길이 약 1.2㎝이며 보통은 잔가지 끝에 2개가 마주난다. 이름은 잎의 모양이 은행과 비슷한 것에서 유래했다. 꽃은 매화형으로 담..

옥상 다육이 2024.03.06

봄나들이 / 淸草배창호

봄나들이 / 淸草배창호 늘, 이맘때면 봄이 저만치 꽃샘의 시기가 곤혹스럽지만 생기가 넘쳐나는 밀당으로 남쪽 가지마다 부풀어 오르는 미혹迷惑이 초례를 치르는 봄빛입니다 살얼음을 딛는 꽃망울의 바람몰이라서 늘, 꿈꾸어 왔던 봄의 진통에는 만남이 있는 감각의 행간마다 징검다리로 온 탄성의 어휘는 까치발로 하마하마 와 닿고 있습니다 또 비가 오고 은유의 능력이 쉴 새 없이 깨어나는 눈 뜨임으로 고난의 아득한 끝에서 대롱이며 쉬이 넘볼 수 없게 자리매김한 미풍微風이 일고 있는 첫나들이입니다

대화하는 방법 / 법상스님

대화하는 방법 사람 사이에는 대화가 중요합니다. 대화 속에 말보다 마음이 전달되기에 그렇습니다. 대화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화의 방법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작은 대화의 습관이 우리의 말 생활을 맑고 향기롭게 합니다. 대화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입을 관찰하는 일입니다. 입에서 튀어나오는 말을 놓치면서 대화를 하면 그 사람은 대화를 할 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다른 그 무엇보다도 대화에 있어서 우리는 더욱 깨어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말 한 마디가 상대를 살릴 수도 있고, 혹은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를 할 때 보통 사람들은 아주 중요한 테크닉 하나를 잊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받아주기’입니다. 우리는 보통 받아..

향기로운 글 2024.03.06

조춘(早春) / 김희경

조춘(早春) / 김희경 빈 뜰이 새 빔을 준비하나 봅니다 바람의 기척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지난밤은 참 메마르게 추웠습니다 별이 옅어지는 걸 보니 지상의 눈들이 빛을 따가는 시간인가 봅니다 아직 밀리지 않아 용을 쓰는 바람의 수레 뒤에서 힘껏 밀어보고 싶어 좀 더 가벼워지기로 합니다 수척한 시간에도 막막한 시간에도 견딜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각각 다르겠으나 긴 기다림이 벌이 아니라 축복임을 생각하는 시간은 흐린 눈을 비비며 자주 서성이게 합니다 바람이 밤새 바빠 보이더니 별을 하나 흘려두고 갔습니다 가지 하나가 낭창낭창 흔들립니다 수선 떨지 않고 바라보기로 합니다 아직 무거운 나의 눈이 그를 아프게 할지도 모르니까요

좋은 글 2024.03.06

따르든지 떠나든지

따르든지 떠나든지 이철훈 2024-03-04 10:57:01 시시 각각 전해지는 소식에의하면 각 진영의 내부 사정이 심각한 반발과 불협화음으로 갈등과 분란이 가속화하고 심화된다고한다.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기준에 의해 불이익을 당한 것이라고 강력하게 항변하고 심사내역을 밝히라고 요청하지만 납득할수있는 후속 조치를 외면하고 무시한다. 더이상 기대할수없다 라고 판단해 몸담고 있던 조직을 떠나 경쟁 진영으로 옮겨가고 뜻을 같이 하는 동지들과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독자 노선을 감행한다. 여전히 조직에 대한 미련과 기대로 불리한 경선에 다시 도전 한다. 억울하고 분하지만 조직의 부당한 결정을 받아들이고 조직에 남아 후일을 도모하기로 결심하기도 한다. 각자의 생각과 선택도 다양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쫓고 쫒기는 끝없는..

에세이 2024.03.06

자다가 ‘이 증상’ 겪으면… 심장마비, 당뇨병, 우울증까지 유발

자다가 ‘이 증상’ 겪으면… 심장마비, 당뇨병, 우울증까지 유발 최지우 기자입력 2024.02.27 00:01 수면 무호흡증은 자면서 순간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질환으로, 수면 질을 떨어뜨린다. 그뿐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해 기대 수명을 감소시킨다. 무엇일까? ◇수면 무호흡증이란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의하면, 수면 무호흡증은 잠재적으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면장애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 기도가 막혀 산소가 폐에 전달되지 않는 상태고,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은 뇌가 호흡을 조절하는 근육에 적절한 신호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다. ▲비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 ▲두꺼운 목둘레 등이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 요인이다. ◇심혈관질환 수면 무호흡증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높인다. 수면 무호..

건강정보 2024.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