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5

천후엽변경

천후엽변경 학 명 : sedum treleasei 원산지 : 멕시코 월동온도는 0도이지만 비교적 추위에 강하다. 성장은 다소 느린편이며, 번식은 잎꽂이와 삽목으로 한다 잎꽂이로도 번식이 잘 되는 다육이다. 햇빛이 많이 드는 곳에서 관리하는 게 좋으며 병충해에 비교적 강한 다육이다. 물은 하절기에는 2주에 1회 동절기에는 월 1회 준다 화분에 물이 흐를 정도로 흠뻑 준다. 별모양의 흰 꽃이 무리지어 핀다. 목질화가 되는 다육이며 화분은 높이가 있는 화분에 심는 것이 좋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03.12

윤회와 무아가 모순이라고? / 법상스님

윤회와 무아가 모순이라고? “만약 나라는 것이 없다면 누가 후세에 윤회하여 태어난다는 말씀입니까?” “과거세에 번뇌로 말미암아 여러 업을 지은 까닭에, 그 업에서 현재의 몸이 생겨났으며, 현재에 또 다시 여러 업을 짓는다면 다음 생에 다시 그 업에 해당하는 몸을 받게 된다. 모든 조건이 결합되어 씨에서 싹이 트는 것과 같다. 씨에서 싹이 트기 위하여는 그를 돕는 조건이 필요하고 싹의 성장을 위해서는 씨가 없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씨와 싹의 관계에 있어서, 씨가 없어지는 점에서 볼 때에는 지속함이 없다고 해야 하지만, 싹이 나는 점에서 볼 때에는 단절되었다고도 할 수 없다. 무아(無我)이지만 업보를 받아 윤회하는 것 또한 바로 이 씨와 싹의 관계와 같다." [대장엄경론] ‘불교는 무아라고 하면서 왜 윤회를..

향기로운 글 2024.03.12

초봄에만 외롭게 우는 뻐꾸기 / 박종영

초봄에만 외롭게 우는 뻐꾸기 / 박종영 언제나 그 빛으로 초봄은 열리고 황토밭 닮아가는 푸석한 허기증이 청보리 푸른 눈에 얹히고, 구불구불 마른 논두렁길에 제비꽃 푸른 눈이 춤추는 한나절 산 뻐꾸기는 또 혼자만 운다 덩달아 따박솔에 숨어 외로운 목청 높이는 곤줄박이 그때마다 조팝나무 한 매듭씩 새순 트고 더딘 봄, 시려 아랫목 파고들던 사랑의 언어와 이맘때만 외로움 타는 누나의 눈물도 즐겨 아끼는 그리움이다. 시작되는 생명들 뒤섞이는 봄날은, 습습한 바람에 실려 하늘길 묻는 구름과 작은 마음의 붓으로 그리던 타인 같은 그대를 외면한 채 연분홍 패랭이꽃 움틈의 행렬에 숨는다. 할 일 없이 흐르는 봄볕, 해맑은 산골 물에 노란 꽃잎 들썩이는 물매화, 들 찔레 가시 돋친 눈으로 시샘하려 해도 하냥 그렇게 붉은..

좋은 글 2024.03.12

아~! 빌어먹을 코로나....

아~! 빌어먹을 코로나.... 오병규 2024-03-08 07:57:01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정말 죽기 살기로 살아온 거 같다. 크지도 않은 사업이 쫄랑 망하고 거의 도피성으로 중국으로 진출했을 때 얼마간은 길이 안 보여 암담(暗澹)했었다. 그저 그렇고 그런 시간이 흘러 갈 때 우연히 고생하는 아내를 위한 특별한 선물을 했고 그것으로 아이디어를 얻고 180도 엉뚱한 아이템으로 전환한 후 지금은 산골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아내를 사랑하라! 그리하면 자다가도 떡이 생기나니...오병규 복음에서) 암울(暗鬱)한 그 시기에 하루를 마감하고 잠을 청하려 누우면 도무지 호흡이 거북하고 가슴이 답답했다. 어찌 그렇게 잠이 들고 깨어나면 또 아무렇지도 않고. 또 어떨 땐 까맣게 잊어버렸나 하면 또 증상..

에세이 2024.03.12

밖에서 담배 연기만 스쳐도 피부 노화된다… 연구로 밝혀져

밖에서 담배 연기만 스쳐도 피부 노화된다… 연구로 밝혀져 오상훈 기자 입력 2024.03.04 05:00 피부가 담배 연기와 자외선에 동시에 노출되면 더 빠르게 노화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피부 노화 속도에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끼친다. 환경적 요인들은 많이 밝혀졌다. 가장 대표적인 게 자외선, 활성산소 등이다. 이러한 환경 요인들이 피부 노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비교적 잘 확립된 편이다. 그러나 사람은 단일 환경 요인에 노출되지 않는다. 자외선과 함께 습도, 미세먼지, 담배 연기 등의 요인들에 동시 노출되곤 한다. 이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해 피부를 노화시키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캐나다 라발대 연구팀은 피부가 담배 연기와 자외선에 동시 노출됐을 때 어떤 피해를 입는지 ..

건강정보 202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