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145

해당화

해당화 장미과의 해당화 원산지는 아시아이며,학명은 Rosa rugosa Thunb 이다. 높이는 1.5m에 달하고, 줄기에 가시·자모(刺毛) 및 융모(絨毛)가 있으며가시에도 융모가 있다. 잎엽은 두껍고 타원형 또는 타원상 도란형이며,길이 2∼5㎝로서 표면에 주름살이 많고 윤채가 있다. 꽃은 5∼7월에 홍자색으로 피며, 향기가 강하고 꽃자루에는 자모가 있다.과실은 가장과(假漿果)로 구형이며 8월에 황적색으로 익는다.해변의 모래밭이나 산기슭에서 자라며 우리나라의 전 해안 사지에서볼 수 있었으나 현재는 원형 그대로 남아 있는 곳이 드물다. 해당화는 꽃이 무척 아름답고 특유의 향기를 지니고 있으며열매도 아름다워 관상식물로 좋다.꽃은 향수원료로 이용되고 약재..

생활 속 마음닦기중에서... / 법상스님

생활 속 마음닦기중에서... "입안에는 말이적고,마음에 일이 적고,뱃속에 밥이 적어야 한다.이 세가지 적은 것이 있으면 성자도 될 수 있다" ....... 뱃속에 밥이 적어야 신업, 몸뚱이 착 다스릴 수 있고,입안에 말이 적어야 구업짓는 일을 줄일 수 있으며,마음에 일이 적어야 신업을 맑혀 나갈 수 있는 노릇입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4.28

사월은 가고 / 최정원

사월은 가고 / 최정원 삼월의 심술 바람꽃향기 날리는 5월의 봄에활짝 웃고 있습니다흐르는 천변의 버들 강아지초록으로 봄을 이야기하고깍 마른 씨앗들양지바른 곳에 꽃을 피우고이름 모를 풀씨 푸릇푸릇또다시 피어나 꽃들과 함께웃고 있습니다살아 있는 모두가아름다운 꽃이 되어 피어나고연두 빗 사랑으로 곱게꽃밭에 향기가 되어날아 오르고 있습니다

좋은 글 2024.04.28

기존의 분위기가 너무 빠르게 변화한다.

기존의 분위기가 너무 빠르게 변화한다.  이철훈 2024-04-24 10:42:01 어린 시절에는 부모가 가리키는 곳만 바라보고 찾아간다.성장하면서 배우고 익힌 것과 스스로 생각하는 자아와 주위의 영향력으로 자기가 찾는 것을 바라 본다.  눈으로 바라보는 것과 귀로 듣는 것은 이미 자신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인식과 사고가 가리키는 것을 눈을 통해 바라 보고 귀를 통해 전달 받는다. 자신이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알게 되는 것과 주위 사람들에게 의지하고 도움받으며 주입되고 만들어진 인식과 사고가 마음에 깊이 자리 잡고 있어 자기가 찾고 원하는 것만 바라보고 듣게 된다. 처음에는 소수의 생각과 주장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해진 지역을 벗어나고 제한된 사람들의 생각이 점..

에세이 2024.04.28

아스피린 복용한 사람, 대장암 전이 적었다

아스피린 복용한 사람, 대장암 전이 적었다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4.24 06:00아스피린이 대장암 발병과 진행을 예방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탈리아 파도바대 마르코 스카르파 박사팀은 2015~2019년 대장암 수술을 받은 환자 238명의 조직 샘플을 채취해 아스피린 장기 복용이 대장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봤다. 연구팀은 참가자를 아스피린 장기 복용자와 비복용자로 나눈 뒤, 이들의 조직 차이와 대장암 세포가 아스피린에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유전자 발현 등을 비교·분석했다.연구 결과, 아스피린 장기 복용자의 조직 샘플은 림프샘으로의 암 전이가 아스피린 비복용자보다 적었고, 면역세포의 종양 침투 수준도 더 높았다. 또 대장암 세포를 아스피린에 노출하는 실험에서는 특정 면..

건강정보 2024.04.28

등나무꽃

등나무 학 명 : Wistaria floribunda분 류 : 콩과에 속한 낙엽 활엽 덩굴나무분포지 : 한국, 일본, 열대아시아, 호주북부 외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아 올라가며,5월에 연한 자줏빛 또는 흰 꽃이 총상 꽃차례로 달리고열매는 9월에 떨어진다.관상용이며 줄기는 ‘등 ’이라 하여 가구용으로 쓴다. 줄기는 길게 벋어 200 미터까지 자라며 마디가 있다.잎은 길며 깃꼴이며 끝에 덩굴손이 있어 다른 물건을 감아 올라간다. 여름에 황록색의 잔꽃이 육수 (肉穗 ) 꽃차례를 이루고,줄기는 윤이 나고 질기며 잘 휘므로 가구재로 쓴다. - 등나무의 이용 및 효능 - 등나무의 새순을 등채라 하여 삶아서 나물로 무쳐 먹고,꽃은 등화채라 하여 소금물에 술..

정어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내라(자신감, 진실, 솔직함) / 법상스님

정어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내라(자신감, 진실, 솔직함)  자신감 많은 사람들이자기 자신을 상대에게 드러내고자 할 때,좀 더 멋진 모습으로 비춰지고자좀 더 괜찮은 사람으로 보여지고자 애를 씁니다.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본래의 모습에서 덧씌워진 모습을 보이려고 애를 쓰지요.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여지길 바라는 마음,그 마음이 있는 이상우리는 부자유하고 걸리는 것이 많아집니다.의도적으로 멋진 모습으로,혹은 좀 더 낳은 모습으로 비춰지길 바라지 마세요.좀 더 낳게 보이려는 마음,좀 더 멋지게 보이려는 마음은못난 속 내를 스스로 드러내는 것일 뿐입니다.지금 이대로의 내 모습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지금 이 모습이야말로내가 나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이 세상..

향기로운 글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