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5

상추와 대파 심은 날...

어느새 농약사에서 모종을 팔고있다 상추와 대파 심을 상자를 계분과 복합비료 넣어 숙성시키려고 3주전에 준비해서 오늘 모종을 구입해서 심었다. 2022년 겨울은 혹한이 이어져 옥상에서 월동시키려던 대파와 조선파가 모두 동사해서 2023년에는 비닐을 씌웠더니 냉해피해 없이 월동해서 식탁에 오를 많큼 잘 자랐다. 날씨가 포근해지며 조선부추가 제법자랐다. 토종 상추씨앗을 상자 빈 공간에 뿌렸더니 예쁘게 싹이 올라왔다. 지난 겨울은 혹한이 없어서 채소가 동사하지 않아 다행이다. 작년에 비해 열흘 빨리 상추와 부추 모종을 심었는데 농사가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성드려 심었다. 매 년 상추와 대파는 이웃에게 여러차례 나눔해주었다. 옥상 농사는 여가를 이용한 시간 활용에 좋고 내가 가꾼 채소가 식탁에 오를 수 있..

삶의 이야기 2024.03.05

가난해지는 6가지 이유 / 법상스님

가난해지는 6가지 이유 여섯 가지 집착이 있기 때문에 온갖 재물을 탕진하고 악도에 들어가게 된다. 여섯 가지란 무엇인가. 첫째는 술을 좋아하여 놀아나는 일이요, 둘째는 불시에 남의 여인의 방에 드나드는 일이요, 셋째는 도박에 빠지는 일이요, 넷째는 쾌락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일이요, 다섯째는 나쁜 벗과 사귐이요, 여섯째는 게으름을 피우는 일이니라. [선생자경] 여섯 가지 집착하는 바가 있기 때문에 가난해지며 악도에 들어간다. 첫째는 술에 너무 집착하며 놀아나는 것으로 술과 유희를 좋아하면 재산을 잃을뿐더러 지혜와 정신까지도 잃게 된다. 둘째는 성적인 욕망과 집착으로 남의 여인과 잠자리를 함께하는 것으로 술과 이성의 욕망이야말로 가난해지는 두 가지 삿된 욕망이다. 세 번째는 도박에 빠지는 것이니 오늘날에는 ..

향기로운 글 2024.03.05

너를 사랑했던 시간 / 이근대

너를 사랑했던 시간 / 이근대 남에게는 관대하면서도 정작 나에게만 엄격하지 않았는지 한 번쯤 뒤돌아보세요 남에게는 선물도 주면서 정작 나에게는 꽃 한 송이라도 선물한 적 있었는지 뒤돌아 보세요. 남에게는 온갖 좋은 말을 건네면서도 정작 나에게 따뜻한 웃음을 지어준 적이 있었는지 뒤돌아보세요 내가 나를 사랑할 때 남들도 나를 좋아하고 나와 함께 하고 싶어 합니다. 나는 있는 그대로도 정말 귀한 사람이고, 괜찮은 사람이에요 - “너를 사랑했던 시간” 중에서 -

좋은 글 2024.03.05

지나친 자신감으로 간과 하는 것은 없는지

지나친 자신감으로 간과 하는 것은 없는지 이철훈 2024-02-07 13:09:13 상당기간 정확한 조사로 만들어진 지수와 지표등 수치로 확인된 것을 상대와 충분한 협의를 토대로 내린 신중한 결론 이라고 한다. 많은 시간과 인력을 동원해 향후 발생될수있는 다양한 것들을 예상해 준비하고 계획한 것으로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단행한 결정으로 일부 반대와 반발의 부담은 예상되지만 앞만 보고 간다 라는 결연한 의지다. 이런 단호한 결정으로 상대적인 박탈감과 소외감으로 반대쪽 당사자측은 강한 반대와 반발로 상당한 갈등과 분란이 예상된다. 당사자 사이의 현안의 첨예한 인식 차이와 갈등은 뒤로 미루더라도 더 큰 문제는 따로 있다.지금도 초등학교부터 의대지원 열풍으로 정규교육이 이미 파행을 겪은지 오래고 의대광풍으로 ..

에세이 2024.03.05

폐암 약도 섞어쓰면 더 효과… 국산 약 ‘렉라자’ 앞서가는 ‘타그리소’

폐암 약도 섞어쓰면 더 효과… 국산 약 ‘렉라자’ 앞서가는 ‘타그리소’ 신은진 기자 입력 2024.02.23 09:48 최근 폐암 치료제 시장이 또다시 들썩였다.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병용요법이 허가된 첫 사례가 등장한 것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와 백금 기반 항암화학 병용요법을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허가했다. 타그리소 병용요법이 허가를 받으면서 유한양행의 '렉라자'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유한양행 역시 '리브리반트'와의 병용요법으로 1차 치료제 진입을 시도 중이다. 국내 1차 치료제 단독요법에선 후발주자인 렉라자가 급여적정성 인정 한 달여만에 5수 끝에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은 타그리소와 동시에 급여 진입에 성공, 사실상 승기를 ..

건강정보 202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