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5

능유

능유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범의귀목 >돌나물과 >바위솔속 학 명 :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 원산지 : 아시아 (대한민국,일본) Orostachys japonica (Maxim.) A.Berger가 정확한 바위솔 학명입니다. 그럼 학명에 내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Orostachys는 희랍어로 Oros(산)과 stachys(이삭)의 합성어입니다. 햇빛을 많이 보고 통풍이 잘되며 건조하게 키워야한다. 바위솔은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2년생에서 꽃이 피고 열매가 맺으면 고사되는 특징이 있고 물이 들땐 자주색으로 들고 자구 번식을 한다. 별모양 백색 꽃이피며 수상화서는 길이 6~15 cm 로서 화병이 없는 꽃이 밀착하고 포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쪽하다. 꽃받..

옥상 다육이 2024.03.04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니 / 법정스님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니 우리들이 태어나서 살아온 20세기가 막을 내렸다. 한 세기가 사라지고 새로운 세기가 다가서고 있다. 현재의 우리들은 크고 작은 전쟁과 재난과 온갖 시련과 갈등 속에서 죽지 않고 용하게 살아남은 사람들이다. 저마다 삶의 무게를 짊어지고 여기까지 헤쳐 오느라고 힘겨웠을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새 천년을 두고 방송과 신문마다 요란스럽게 떠들어대고 있다.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에 시작과 끝이 있는가? 끊어짐도 없고 끝도 없는 그 시간에 사람이 금을 긋고 토막을 내고 있는 것이다. 시간 자체는 하나의 존재, 그것은 허공처럼 손에 잡히지 않지만 우리와 함께 있다. 누가 묻더라. 스님은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느냐고.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오늘을 살고 있을 뿐 미..

향기로운 글 2024.03.04

기다리는 봄날 / 이병주

기다리는 봄날 / 이병주 ​한걸음으로 달려가서 와락 안고픈 봄날 ​ 겨울이 길어서 내가 성급했나요 ​ 양지 바른곳 못 찾고 움츠리고 있을 봄날의 꿈 오늘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눈을 감고 귀를 기울여 볼까요 개울물 졸졸졸 봄을 부르고 ​ 겨울 철새 끼룩끼룩 이별을 노래하는데 보내야 할 겨울날은 아직도 남아 있나요 ​ 나무에 동여맨 짚 섶 겨우내 궂은 생명 불러 모아 ​ 따스한 햇볕 드는 날 휠훨 태워가며 기다려 봅니다. 봄날의 꿈

좋은 글 2024.03.04

상대를 무시하는 순간 예의도 사라진다.

상대를 무시하는 순간 예의도 사라진다. 이철훈 2024-02-27 13:55:51 대화를 나누는 도중에 보란듯이 핸드폰을 연신 들여다보거나 상대를 무시하는 시선과 대화를 이어가지 않는다면 자신은 상대와 대화를 계속 하기 싫고 더이상 나눌 얘기가 없다는 식으로 상대를 경시하고 무시하는 행위다. 상대의 단점과 부족한 것을 노골적으로 상대의 앞에서 조롱하고 심지어 경멸의 냉소를 날리며 비웃는 것은 자신이 상대보다 우월하다는 건방진 태도다. 심지어 자신에게 도움을 받고 부하 직원으로 근무 하던 사람이 다른 회사로 이적한다며 온갖 적대감을 드러내면 분노하기 이전에 뒤늦게 나마 상대의 인성을 알게 된 것을 위안을 삼는다. 결코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과 실컷 도움받고 뒤통수를 치며 배신하는 인성은 언제 누구를 만..

에세이 2024.03.04

장수 노인 살펴보니, ‘이 두 식품’ 특히 많이 먹었다

장수 노인 살펴보니, ‘이 두 식품’ 특히 많이 먹었다 최지우 기자 입력 2024.02.27 06:00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장수한 사람들이 따른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장수한 사람들의 식단이 영국 데일리 메일 온라인에 보도됐다. ◇건강한 식습관이 장수 비결 내셔널 지오그래픽 댄 뷰트너와 연구팀은 수십 년간 세계 최고령 인구를 추적 관찰하며 장수의 비밀을 분석했다. 그는 장수의 비결이 ‘간단하고 건강한 식단’이라고 말한다. 연구팀은 이탈리아 샤르데나, 일본 오키나와 등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식습관과 활동 패턴을 조사했다. 이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이 거주한다. ◇콩 섭취 장수 식단의 핵심 식재료는 콩이다. 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복합 아미..

건강정보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