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5

박주가리

박주가리 학명은 Metaplexis japonica(THUNB). MAKINO. 이다. 이 식물은 길이 3m이상에 달하며 자르면 젖 같은 액체가 나오고 땅속줄기가 길게 뻗어 번식한다. 잎은 마주나고 난상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한데 길이 5∼10㎝, 너비 3∼6㎝이다. 꽃은 7, 8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넓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안쪽에 털이 밀생하며, 끝이 뒤로 말린다. 열매는 표주박 같은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10㎝로서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고 종자는 편평하며 백색 명주실 같은 관모가 있어 널리 퍼진다. 우리나라 각지의 양지바르고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종자의 털은 솜 대용으로 사용하며 도장밥의 재료로도 쓰이고, 종자와 어린 순은 식용한다. 열매에는 강장·강정·해독·통유(通乳)의 효..

부~자 되세요. / 법상스님

부~자 되세요. 월급을 받으면 내 여건에 맞게 얼마 만큼의 돈을 떼어 놓습니다. 그것은 온전히 베푸는 데에만 쓰는 것입니다. 특별한 날만 베푸는 것이 아니지요. 특정한 사람에게만 베푸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감명깊게 읽었던 책들을 다량으로 구입하여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꼭 좋아하는 사람에게만이 아니라, 특별한 날에만이 아니라 그냥 그~냥 주고 싶은 사람에게 주는 것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도 얼마든지 줄 수 있는 마음이라면 얼마나 여유롭겠나 싶습니다. 혹은 염주라든가, 또다른 선물도 좋지요. 좋은 것을 구입하여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한 달 열심히 일해 받은 보수를 이렇게 밝은 곳에 쓸 수 있다면 우리 마음이 얼마나 밝아지겠어요. 수행자는 누구를 만나든 늘상 '뭐 줄꺼 없나' 하고 베풀 것을 찾아 나설..

향기로운 글 2024.03.02

3월로 가는 길목에서 / 박목원

3월로 가는 길목에서 / 박목원 2월에서 3월로 건너가는 바람결에는 싱그러운 미나리 냄새가 풍긴다. 해외로 나간 친구의 체온이 느껴진다. 참으로 2월에서 3월로 건너가는 골목길에는 손만 대면 모든 사업이 다 이루어질 것만 같다. 동·서·남·북으로 틔어 있는 골목마다 수국색(水菊色) 공기가 술렁거리고 뜻하지 않게 반가운 친구를 다음 골목에서 만날 것만 같다. 나도 모르게 약간 걸음걸이가 빨라지는 어제 오늘. 어디서나 분홍빛 발을 아장거리며 내 앞을 걸어가는 비둘기를 만나게 된다. ㅡ무슨 일을 하고 싶다. ㅡ엄청나고도 착한 일을 하고 싶다. ㅡ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2월에서 3월로 건너가는 바람 속에는 끊임없이 종소리가 울려오고 나의 겨드랑이에 날개가 돋아난다. 희고도 큼직한 날개가 양 겨드랑..

좋은 글 2024.03.02

무엇이 중요하고 우선인지 정해야 한다.

무엇이 중요하고 우선인지 정해야 한다. 이철훈 2024-02-26 14:45:02 왜 대도시로 사람들이 몰리고 다시 서울로 이동하고 쏠리는 서울 집중화로 지방의 의료 시스템의 심각한 문제는 이미 잘알고 있지만 아직 까지 해결 방안은 요원하다. 한적하고 외진곳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고 교육 수준과 의료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사통팔달로 연결 되는 편리한 교통망 안전한 치안 유지 좋은 일자리도 가능한 대도시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집밖에만 나서도 생필품을 구입할수있는 마트와 아무때나 식사가 가능한 다양한 식당들과 한 건물안에 다양한 의료시설과 늦은 밤까지 운행하는 교통망 치안이 보장되는 편리하고 안락한 삶이 가능한 대도시와 서울로 집중된다. 언제든지 경증 치료는 동네 의원을 이용..

에세이 2024.03.02

국내 사망원인 2위는 ‘심장질환’… 하루 한 줌 ‘이것’ 심장 건강에 도움

국내 사망원인 2위는 ‘심장질환’… 하루 한 줌 ‘이것’ 심장 건강에 도움 이해림 기자 입력 2024.02.26 16:59 전문 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15세 이상 70세 미만의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8월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로 82.5%의 응답자가 ‘심장’을 꼽았다. 또 다른 조사 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같은 해 6월 진행한 인식 조사에서도 전국 성인남녀 2000명 중 44.3%가 평소 가장 걱정하는 질환으로 심뇌혈관질환을 꼽았다. 심장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은 많지만, 정작 잘 관리하는 사람은 드물다. 쉽게 관리할 방법이 없을까?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려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부터 관리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

건강정보 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