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5

부처님 친견하기 / 법상스님

부처님 친견하기 나와 인연 맺어진 모든 이들이며, 모든 사소한 존재일지라도 그 모두는 나의 부처님이십니다. 남편이 남편이 아닙니다. 법계에 편만하신 법신 부처님께서 남편이라는 인연으로 나투신 것이지요. 자식이 자식이 아닙니다. 나와의 인연이 자식일 뿐이지 모두가 부처님의 현현하심이라는 것입니다. 법계에 가득한 비로자나 법신 부처님은 인연 따라 그 어떤 모습으로든 모습을 나투어 주십니다. 사랑한다고 사랑이 아니고, 미워한다고 미움이 아닙니다. 부처님께서 미운 인연으로 나툰 것이고, 또 사랑이라는 인연으로 나툰 것일 뿐입니다. 그런데 인연이란 내가 만들고 내가 스스로 지은 것입니다. 내가 만든 인연이 법계에 비추어져서 남편으로 자식으로 미운 사람으로 좋은 사람으로 나타난 것이지요. 그러니 어때요... 상대는..

향기로운 글 2024.03.26

봄비 / 김수진

봄비 / 김수진 속삭이는 실바람에 소록소록 내리는 봄비 하늘과 땅을 잇는 고운 하모니로 마른 땅 촉촉이 적시고 보드라운 입맞춤으로 여린 새싹 일으키고 어루만진다. 메말랐던 빈 가지에 새순 트고 꽃을 피우는 연둣빛 포옹은 희망의 기지개로 봄의 향연 펼치네 생명을 주시는 은혜의 봄비 메마른 마음에도 촉촉이 내려 감사와 사랑의 씨앗 싹트고 나날이 곱게 자라면 좋겠다. 저 사랑의 빗소리! 방울방울 생명을 싣고 줄기줄기 빗살은 희열의 봄을 담은 연둣빛 생명의 신비 이 영광을 하느님께 높이 찬송하리.

좋은 글 2024.03.26

부메랑이 되어 돌아 온다.

부메랑이 되어 돌아 온다. 이철훈 2024-03-22 10:34:24 예년의 겨울추위는 아니지만 겨울은 겨울이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추위와 더위를 견뎌내는 것이 매년 조금씩 다르게 느껴진다. 아무리 추워도 내복은 입지 않고 지냈는데 자신도 모르게 몇겹씩 꺼입는 것외에 내복까지 입어야 추위를 견뎌내는 나이다. 벌써 부터 무슨 나이 타령이냐 건강관리하면 얼마든지 겨울 추위 정도는 거뜬하고 오히려 겨울 등산과 스포츠를 즐긴다고 항변하는 사람도 많다. 잠 많던 어린 시절 매일 이른 아침 남산을 찾던 아버지가 일요일이면 저를 깨워 남산을 데리고 가신다. 약수터 에 달걀 반숙과 토스토 사이다등을 파는 곳을 지나면 어김없이 사주셔 잠도 덜 깨고 힘들게 남산을 오르지만 달깔 반숙과 토스토 먹는 재미에 따라 나선다. ..

에세이 2024.03.26

몸의 물을 빼서 혈압을 조절한다? 무슨 원리일까

몸의 물을 빼서 혈압을 조절한다? 무슨 원리일까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과장 입력 2024-03-22 고혈압 약물 몸속 물을 빼서 혈압을 조절한다? 무슨 뜻일까. 고혈압 치료 1차 약물인 ‘이뇨제’ ‘ACEI’ ‘ARB’의 기전을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뇨제 ‘이뇨제(diuretics)’는 혈액 용적감소에 기반을 두는 고혈압 치료에 가장 널리 처방되는 약물이다. 소변 배설이 증가하면 ‘체액량은 감소’하고 결국, 혈압은 낮아진다. 부작용은 적지만, 전해질 감시는 필요하다.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뇨제는 thiazide, loop, 칼륨 보존성 이뇨제(K⁺-sparing diuretics) 등이다. ‘thiazide 이뇨제’는 콩팥의 먼쪽곱슬세관에 작용한다. 나트륨 이온의 재흡수는 ..

건강정보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