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7

황매화(Kerria)

황매화(Kerria) 분 류 : 장미과의 낙엽성소관목 학 명 : Kerria japonica 영 명 : Kerria 이 명 : 죽단화 원산지 : 중국, 일본 진한 노란색 꽃이 줄기를 따라 피어 있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며 상록성이 아닌데도 사철 줄기가 초록색이어서 더 기억에 남는 나무이다. 꽃이 노란색으로 매화꽃을 닮았다 하여 황매화라 한 것 같다. 강한 그늘에는 약하지만 추위에 잘 견디며 해충이나 공해에도 강하고 생장속도가 빨라서 정원이나 공원의 관상수로 많이 쓰인다. 특히 키가 크지 않아 어디든 잘 어울린다. 봄철에 개나리와 함께 노란 꽃을 볼 수 있는 나무로 물기가 적당히 있는 양지나 반음지에서 잘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중부이남지역에서 관상용으로 흔히 재배되고 있다. 꽃은 홑꽃으로 꽃잎이 다섯 장..

왕벚꽃

왕벚꽃 과 명 : 장미과 학 명 : prunus lannesiana wils. cv. 원산지 : 일본 벚나무는 한방에서 수피를 약재로 이용하고 완화·진해(鎭咳)· 해독의 효능 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해소·피부염·담마진(蕁麻疹)· 소양증(搔痒症)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벚나무 껍질을 말려두어 감기약으로 마셨으며, 벚나무 삶은 물로 씻으면 종기나 부스럼, 두드러기도 싹 가시는 효과가 있습니다. 벚꽃 차는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 왕벚꽃의 효능 1. 꽃을 볶아서 차를 만들었고 2. 꽃은 소금 절임으로 숙성하는 방법이 있고 3. 설탕절임으로 숙성시켜 차로 끓여 마시면 좋다. 왕벚꽃의 꽃말은 “정숙과 단아함”입니다. --- 출 처 : daum ---

깨어있는 삶 – 2 / 법상스님

깨어있는 삶 – 2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은 일체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한다는 진리, 즉 무상(無常)의 진리입니다. 어디에도 머물러 있지 마십시오.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모든 것을 변하는 대로 그대로 두십시오. 어떻게 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붙잡아 두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어떻게 바꿔보려고 다투지 마십시오. 그냥 변한다는 진리를 변하도록 그냥 놓아두십시오.그 흐름에 드십시오. 안팎의 분별이라는 게 참 공허한 것입니다. 이 법계에서 본다면 안이라는 것도 밖이라는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육신의 기관도 실체가 없고,대상도 실체가 없으며, 오고 가는 것 또한 실체가 없습니다. 다만 변화할 뿐입니다.움직일 뿐입니다. 실체 없이 인연 따라 다만 변화해 갈 뿐입니다. 불교는 쌓는 공부가 아니라 비우는 공부입니..

향기로운 글 2024.04.18

봄이여, 4월이여 / 조병화

봄이여, 4월이여 / 조병화 하늘로 하늘로 당겨 오르는 가슴 이걸 생명이라고 할까 자유라고 할까 해방이라고 할까 4월은 이러한 힘으로 겨울 내내 움츠렸던 몸을 밖으로, 밖으로, 인생 밖으로 한없이, 한없이 끌어내어 하늘에 가득히 풀어놓는다 멀리 가물거리는 것은 유혹인가 그리움인가 사랑이라는 아지랑인가 잊었던 꿈이 다시 살아난다 오, 봄이여, 4월이여 이 어지러움을 어찌하라

좋은 글 2024.04.18

성원하고 희생한 사람들을 무시한 오만함

성원하고 희생한 사람들을 무시한 오만함 이철훈 2024-04-15 09:42:16 자신이 좋아하고 성원하는 사람이 뭔가 잘못과 부정부패 부조리 불법 일탈을 저지르고 관여했다고 해도 선뜻 그를 탓하고 공격하기가 쉽지 않다. 밝혀지고 전해지는 나쁜 소식에 분명히 잘못한 것을 알게 되지만 그렇다고 그를 무작정 비난하고 비판할수가 없다. 잘못을 저질러야 할만한 피못할 사정이 있었거나 심지어 억울하게 당한 것은 아닌지 하는 강한 의구심을 가진다. 믿고 신뢰하는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을 것으로 믿기지 않고 오히려 그럴리가 없다라는 확신으로 잘못을 저지른 당사자를 공격하기는 커녕 오히려 감싸고 보호한다. 이런 강한 결속력과 집단 의식이 공개적으로 표출되면 상당한 의외의 결과가 발생한다. 같은 방향과 지향점을 가진 곳에..

에세이 2024.04.18

고혈압에는 운동 필수라는데… 운동 후 ‘이것’까지 해야 효과

고혈압에는 운동 필수라는데… 운동 후 ‘이것’까지 해야 효과 임민영 기자 입력 2024.04.12 15:40 고혈압이 있다면 꾸준히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운동 후 스트레칭을 더해주면 혈압을 더욱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그 이유를 알아봤다. ◇고혈압, 하루만 운동해도 떨어져 고혈압 환자는 하루만 운동해도 혈압이 떨어진다. 운동 중에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심장의 펌프질이 빨라져 혈압이 올라간다. 하지만 이후 22시간 동안 혈관을 수축시키는 노르에피네프린, 안지오텐신Ⅱ, 엔도텔린 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 혈압이 떨어진다. 그리고 운동 후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교감신경의 활성도가 낮아진다. 혈관을 확장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산화질소 등의 물질도 증가해 혈압 수치를 떨어뜨릴 때 효과적이다. ◇근력..

건강정보 202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