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5

명자꽃

명자 분 류 : 장미과 낙엽 활엽 관목 학 명 : Chaenomeles lagenaria 원산지 : 중국 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키가 1-2m 정도로 작은 낙엽성 관목이다. 4~5월 주홍빛 꽃들이 줄기 끝이나 마디사이에서 다발로 모여 피며 꽃에서 부드러운 향기가 난다. 가을에는 길이 6cm 내외의 상당히 큰 열매가 녹황색으로 달린다. 세계적으로 단 3종이 분포하며 모두 중국, 우리나라 및 일본에 자생하는 전형적인 동양식물이다. 우리나라엔 이미 귀화된 명자꽃과 원래 자생인 풀명자가 있다. - 효 능 - 항암 거습 사지마비 중풍에 효험 복수암 세포 억제 작용, 중풍, 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동통 소화불량. 설사, 이질, 복통, 구토. 급성세균성이질, 피로회복, 식욕증진, 자양강장, 관절염, 앉은뱅이,..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 2 / 법상스님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 2 나는 누구인가요 ... 그 의문을 확연히 풀어보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들의 공통적인 삶의 목적입니다. 그러면 그 의문, '나는 누구인가'의 의문을 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답은 단순하고도 명료합니다. 자꾸 물어야합니다. 누구인지 모르니까 물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바깥에, 외부에 물으면 안 됩니다. 내가 누구인지를 왜 바깥에 묻습니까? 나 자신에게 물어야지요.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4.12

황무지 / 토마스 스턴스 엘리엇

황무지 / 토마스 스턴스 엘리엇 사월은 가장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 내고 추억과 욕정을 뒤섞고 잠든 뿌리를 봄비로 깨운다 . 겨울은 오히려 따뜻했지요 . 망각의 눈으로 대지를 덮고 마른 뿌리로 약간의 목숨을 남겨 주었습니다 . 여름은 우릴 놀라게 했어요 . 슈타른베르크 호(독일에 있는 호수) 너머로 와서 소나기를 뿌리고는 , 우리는 주랑에 머물렀다가 햇빛이 나자 호프가르텐 공원에 가서 커피를 마시며 한 시간 동안 얘기했어요 . 저는 러시아인이 아닙니다. 출생은 리투아니아인 진짜 독일인입니다 . 어려서 사촌 대공의 집에 머물렀을 때 썰매를 태워 줬는데 겁이 났어요 . 그는 말했죠 , 마리 , 마리 꼭 잡아 . 그리곤 쏜살같이 내려갔지요 . 산에 오면 자유로운 느낌이 드는군요. 밤에는 대개 책..

좋은 글 2024.04.12

소통의 부재는 사회적 갈등과 분란을

소통의 부재는 사회적 갈등과 분란을 이철훈 2024-04-11 10:56:42 한치 앞을 내다볼수없는 것이 세상사라는 것을 새삼 실감한다.치열한 대립과 서로 주고 받는 험악한 막말과 조롱의 발언들이 난무하는 소식을 접할때마다 돌이킬수없을 것 같다는 걱정이 들 정도로 대척과 혐오적이고 적대적인 대립관계로 보여진다 냉엄한 심판이 내려지고 승자와 패자가 극명하게 갈리는 결과에 충격을 받는다. 이런 엄청난 결과로 끝나게 된 원인과 이유가 분명히 있고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겸허하게 받아들이면 된다 며칠 전부터 심상치 않은 예상이 나오고 특정 유투브에서는 충격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는 전망까지 전한다.설마 하는 반신반의로 하면서도 애써 부정하고 싶은 구독자들의 비난과 반발이 상당하고 운영자가 본의 아니게 많은 오해까..

에세이 2024.04.12

커피, 우유, 맥주만 마시면 꼭 설사하는 사람 보세요

커피, 우유, 맥주만 마시면 꼭 설사하는 사람 보세요 신소영 기자 입력 2024.04.10 13:00 커피나 우유, 맥주 등만 마셨다 하면 꼭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음식 속 성분이 장을 자극하거나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어떤 성분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커피, 위산 분비 촉진해 커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함유돼 있는데, 이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한다. 위산에는 소화 효소가 섞여 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시면 소화 과정이 빨라져 위 안에 있는 음식물이 짧은 시간 안에 장으로 내려가 배변 활동을 촉진한다. 게다가 커피는 위 말단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가스트린 분비를 늘리기도 한다. 이에 따라 위산 분비·이자액 생산을 유도하면서 위·소장·대장 움직임을 촉진해 변의가..

건강정보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