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5

이스라지 (산앵도)

이스라지 (산앵도) 분 류 : 식물계 - 피자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장미목 - 장미과 - 벚나무속 학 명 : Prunus japonica var. nakaii (H.Lev.) Rehder 이 명 : 산앵도,산앵도나무,이스라지나무, /영명: /원산지: 한국 /꽃말 : 분포지 : 아시아 한국이 원산지로 흔히 계곡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낙엽 활엽 소관목이다. 햇볕을 많이 필요로 하고 추위에 강하다. 높이 1.5m에 달하고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끝이 길게 뾰족한 긴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촘촘히 나며 앞면에는 털이 없다. 5월에 연홍색의 꽃 2~4개가 산형화서로 잎과 비슷하게 핀다. 꽃받침잎은 잔털이 있고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달걀 모양으로..

진리가 반듯이 기분좋은 느낌일 필요는 없다 / 법상스님

진리가 반듯이 기분좋은 느낌일 필요는 없다 고통, 역경, 슬픔, 불안, 불편, 아픔, 병 등, 이런 부정적인 것들에 대한 잘못된 편견이 있다. 이런 부정적인 것들은 삶을 방해하고, 무언가 잘못되고 있는 것이라는 막연한 판단들이 그것이다. 장자의 혼돈을 애써 들먹이지 않더라도, 혼돈이란 오히려 진리를 잘 드러내주고 있는 그 무엇일 수 있다. 고통스럽다고 해서,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문제, 실수, 불행이라고 진단하지는 말라. 진리가 반드시 '잘 풀리는 느낌', '기분 좋은 느낌', '성공적인 느낌', '정상적인 느낌'일 필요는 없다. 때때로 진리는 그 반대의 느낌을 통해 오기도 한다. 중요한 점은 지금 내 기분, 느낌, 판단이 어떠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내가 서 있는 지금 이 자리에..

향기로운 글 2024.04.10

개나리꽃 / 김명수

개나리꽃 / 김명수 ​ 면목동 언덕배기 산비탈 방에 전라도에서 올라온 두 자매가 어젯밤 야업을 끝내고 혼곤히 잠들어 있다 ​ 두고 온 고향의 헐벗은 산등성과 버짐 핀 동생들의 얼굴을 그려보며 ​ 웃목에는 끓여 먹은 라면 그릇이 치우지도 못한 채 포개져 있는데 "언니! 언니! 아끼고 아껴서 부친 돈으로 농사빚은 얼마나 갚았을까?" ​ 삼월은 아직도 추운 봄인데 연탄조차 갈지 않은 썰렁한 방에 두 자매가 꺾어놓은 개나리꽃이 망울을 맺은 채 피어나고 있다

좋은 글 2024.04.10

다시 예의와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다시 예의와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이철훈 2024-04-08 10:58:00 아직도 일부에서는 오심도 경기의 일부라는 말이 회자되고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승부를 좌우할수있는 결정적인 순간 심판이 선수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두 다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할수없다. 교묘한 반칙이 발생하고 선수들의 치열한 몸싸움으로 험악한 장면이 연출된다. 과거에는 제한된 심판진의 판단만으로 결정적인 순간을 판정하고 진행한다. 다시 티비 중계 화면을 통해 그순간을 돌려보면 선수들의 반칙과 부정행위로 골로 인정받어서는 안되는 오심도 심판의 판단으로 골로 인정받아 억울하게 피해보는 상대팀도 있었다. 이런 오심을 바로 잡기위해 심판이 경기 상황을 다시 모든 상황을 돌려보고 검증하는 비디오 판독을 본격적으로 도..

에세이 2024.04.10

눈앞에 날파리 날아다니는 듯… ‘실명’ 위험 있다고?

눈앞에 날파리 날아다니는 듯… ‘실명’ 위험 있다고? 임민영 기자 입력 2024.04.05 17:11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듯한 증상을 겪어 당황스러운 사람이 많다. 이 현상은 ‘비문증’으로, 의외로 많은 사람이 겪고 있다. 시야에 이물질이 보여서 걱정스러운데, 비문증은 어떤 현상일까? 비문증은 눈앞에 실 같은 검은 점, 거미줄, 날파리 등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노화로 인한 유리체 변성이 있다. 우리 눈은 무색투명한 젤리 모양의 유리체로 채워져 있다. 유리체는 안구 형태를 유지하고 망막에 물체의 상이 맺힐 수 있게 도와주는 조직이다. 나이를 먹으면 유리체의 점도가 떨어지면서 점차 묽어지는 액화현상이 일어난다. 이때 주름이 생기면서 혼탁한 찌꺼기가 발생하는데, 이 ..

건강정보 202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