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6

보리앵두

보리앵두 중국 화북 지방 원산으로 장미목 벚나무과의 낙엽관목. 높이 2∼3m. 어린 가지에 곱슬곱슬한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거꿀달걀꼴이며 길이 5∼7㎝이다. 끝은 갑자기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다. 열매는 구형이며 지름 약 1㎝의 핵과(核果)이다. 표면에 잔털이 있으며 6월에 붉게 익고 먹을 수 있다. 양수(陽樹)이고 정원에 심으며, 번식은 실생·포기나누기로 한다. 조선시대에 앵두는 왕실의 제사에 제물(祭物)로 사용할 만큼 귀한 대접을 받았으며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쓰였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심장과 배꼽의 사이에 위치하여 음식의 소화 작용을 맡는 중초(中焦)를 고르게 하고 비장(脾臟)의 기운을 도와주며 얼굴을 고와지게 하고 체하여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죽마고우’가 ‘완벽한 타인’이 된다? / 엄상익

‘죽마고우’가 ‘완벽한 타인’이 된다? 나이가 들수록 친구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친구와의 허물없는 대화는 삶의 활력소이자 영양분이다. 친구라는 이유로 종종 함부로 행동한 걸 반성한다. (본문 중에서) 사진은 영화 한 장면 수천명을 거느리던 사장이 있었다. 정치권을 비롯해서 인맥도 넓었다. 그는 사원들에게 잘해줬다. 그런 그가 법의 수렁에 빠지고 십년쯤 징역을 살고 있을 때였다. 어느 날 나는 그가 있는 지방교도소로 찾아갔다. 어두침침한 감옥 안에서 그는 나를 보고 외외라는 표정이었다. 오래 전에 업무적인 관계가 끝난 내가 찾아간 걸 이상하게 생각한 것 같았다. 나는 절대고독 앞에 있는 그에게 친구가 되어주고 싶었다. 벌판의 구덩이 속에 갇혀 있는 사람을 지나가던 사람이 한번 봐주는 것 비슷하다고 할..

감동 글 2024.04.07

신경접속, 새로운 것과의 접속 / 법상스님

신경접속, 새로운 것과의 접속 뇌 가소성(可塑性, Plasticity)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과학에서 뇌는 특정부분에 어떤 각각의 기능이 저장되어 있고, 그 부분이 망가지면 결국 극복할 수가 없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뇌졸중으로 운동신경이 모두 마비된 사람은 일반적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지만 사실은 부단한 노력으로 이를 완전히 극복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신기하게도 손상된 뇌는 그대로 손상된 채 남아 있지만, 그 뇌에서 해야 되는 부분을 또 다른 옆에 있는 뇌가 대신 해 준다는 것입니다. 즉 그 뇌의 기능이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뇌의 기능이 아주 새롭게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 뇌 가소성입니다. 또 나이와 상관없이 우리의 뇌는 언제나 새로운 신경접속 회로가 형성된다..

향기로운 글 2024.04.07

꽃잎 날리는 날 / 이도윤

꽃잎 날리는 날 / 이도윤 늙은 농부 주먹 같은 앞산이 첫눈 오기 전 맡겨놓은 어린 식구들 오늘 아침 눈 떠 보니 모두 돌아가버리고 없다 창 안에 남은 나만이 폐허였구나 가슴에 찬 눈물 고여 이제는 저 풀잎도 새로운데 사무친 그리움은 나이를 먹지 않는가 눈 무르게 보고싶은 옛 사람아, 단 한번 세상 구경에 해탈한 얼굴 고해성사도 없이 꽃은 한겹씩 적삼을 벗는다

좋은 글 2024.04.07

허상을 좇는 착각중에 착각

허상을 좇는 착각중에 착각 이철훈 2024-04-04 15:45:23 자기이 소속된 조직의 상징적인 칼라의 정퍼를 입고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거리를누비며 만나는 사람들마다 머리숙이고 허리를 굽혀 인사하며 몇 번 누구입니다 라고 하루 종 일 외치고 다닌다. 사사건건 반대하고 반발하며 내부 총질이나 하는 사람을 지지하지도 않는 중도층에 인기가 있는 것으로 착각해 자신의 유세지역을 방문해 연설해달라고 읍소하며 구애한다. 특정진영의 몇 몇 입후보자들은 자신의 진영에서 지정한 색 점퍼 대신에 자신이 다른 색으로 제작한 점퍼를 버젓이 입고 다니며 소속된 조직과 특정인과는 아무런 관계없는 것 처럼 포장한다 특정진영과 특정인을 전혀 알리지 않기위해 마치 특정진영의 입후보자가 아니고 심지어 무소속 입후보자 인 것 처럼 유..

에세이 2024.04.07

밥 먹을 때 ‘이것’ 곁들이면… 혈전 막고 노폐물 배출까지

밥 먹을 때 ‘이것’ 곁들이면… 혈전 막고 노폐물 배출까지 이아라 기자 입력 2024.04.04 17:07 혈전(피떡)이 생성되면 심뇌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심뇌혈관질환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혈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먹어보자.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낫토다. 낫토는 혈전 예방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낫토의 효능과 섭취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낫토는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다. 삶은 콩을 발효, 숙성시켜 만든 일본 음식으로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비슷한 음식이다. 낫토의 끈적끈적한 나토키나아제 성분은 혈전 생성을 막고, 혈전이 생길 경우에는 이를 분해하는 기능을 한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혈전증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

건강정보 2024.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