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6

소래풀꽃

소래풀꽃 분 류 : 양귀목 십자화가 소래풀속 학 명 : Orychophragmus violaceus (L.) O.E.Schulz 원산지 : 중국 소래포구에서 처음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이며 귀화식물이다.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이며 크기 풀길이는 50cm 정도까지 자란다. 잎 줄기와 잎은 털이 없고 뿌리에서 나온 잎은 더부룩하게 무더기로 나며 잎은 깃 모양으로 가장자리는 깊이 갈라져 있다. 꽃은 봄철 4 ~ 5월에 자주색 도는 파란색으로 핀다. 줄기 끝에 모여 피며 꽃 지름은 3cm이고 꽃잎은 네 장이다 가을에 씨를 뿌리며 중국에서 부르는 이름은 제갈채이다. 중국 삼국시대 제갈량이 군량으로 키웠다하여 제갈초, 소래포구에서 처음 발견했다해서 소래풀, 유채를 닮았다하여 보라유채라고도 불리는 꽃으로 식용할 수..

민들레 / 淸草배창호

민들레 / 淸草배창호 한 줌 햇살에도 감지덕지했을까 초록이 운을 띄워 깃털을 펼쳤다 대지의 경이로운 봄은 오래 머물지 못한대도 철철이 윤회輪廻의 쳇바퀴가 있었기에 보드블럭 틈새에서 밀어 올린 감동을 어이 바람 탓이라고만 할 수 있을까, 실어 나르는 대로 길라잡이 된 홀씨로 이미 귀화라는 말이 무색하리만큼 토속적인 억척에 탄사가 절로 난다 때 되면 황무지에도 꽃이 핀다는 바람이 전하는 대로 눈을 동그랗게 뜨고 딱히 머무를 곳 없어도 이무럽게 다가와 본연本然의 결대로 촉촉한 봄날을 다하였으니 타향살이 애환의 설움도 사노라면 윤슬 같이 반짝일 날 있을 터이니

도반의 향기 / 법상스님

도반의 향기 생긴건 달라도 마음만은 밝은 빛을 꿈꾸는 도반이랍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그러나 만일 그대가 현명하고 잘 화합하며 행실이 올바르고 영민한 동반자를 얻게 되면 모든 재난을 극복할 수 있으리니 기쁜 마음으로 생각을 가다듬고 그와 함께 걸어가라.' 라던 [숫타니파타]의 말씀처럼 우린 함께 밝은 한줄기 빛을 기다리는 영원한 도반 영민한 동반자입니다. 도반과 함께 맞이하는 설레는 새벽처럼 도반과 함께 어둠을 깨치고 깨달음의 밝은 빛을 보려합니다. 누구든 먼저 깨달으면 그 깨침을 나누기로 한 그 옛날 밝은 수행 도반의 그것처럼 우리도... 그런 밝은 도반입니다. 도반의 구도의 길에 아침 햇살이 떠오릅니다. 언젠가 다가올 깨침의 밝은 빛처럼 그렇게 우리 앞을 환히 비춰줍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4.01

갈수록 더 가속화하고 심화 되는 것 같다.

갈수록 더 가속화하고 심화 되는 것같다. 이철훈 2024-03-28 09:44:47 아이들이 원하는 것과 행복보다도 부모의 희망사항과 강요에 의한 것과 사회적인 지위와 가치를 우선시 하는 획일적인 문화에 강요받던 과거를 여전히 답습한다. 학폭에 의해 고통받고 있는 학생들을 대외적인 학교 이미지가 추락하고 구설수에 오른다고 피해자인 학생만 조용히있으면 된다는 안일하고 비겁한 발상으로 가해자를 솜방이 처벌하고 피해자는 보복이 두려워 학교를 떠나는 잘못을 반복한다. 이런 저런 인연과 학연 연고 유불리와 이해관계에 연연하는 직장과 사회 생활은 윗선의 눈치를 살피고 부당하고 잘못된 지시와 횡포도 무조건 따르고 감수해야 하는 잘못된 상명 하복식의 획일적인 직장과 조직 문화가 여전하다 특정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확인되..

에세이 2024.04.01

고소하고 짭짤해 인기 많은 '이 음식'… 치매 위험 높인다?

고소하고 짭짤해 인기 많은 '이 음식'… 치매 위험 높인다? 이해나 기자 입력 2024.03.28 17:15 기름을 재사용해 조리하는 튀김 음식이 뇌 퇴행을 촉진시켜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도 타밀나두 중앙대학교 Kathiresan Shanmugam 박사 연구팀은 암컷 쥐를 표준 사료 그룹, 표준 사료에 가열되지 않은 참기름 첨가한 그룹, 표준 음식에 가열되지 않은 해바라기유를 첨가한 그룹, 표준 음식에 재가열한 참기름을 0.1mL 첨가한 그룹, 표준 음식에 재가열한 해바라기유를 0.1mL 첨가한 그룹으로 나눠 각각을 30일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재가열된 참기름이나 해바라기유를 섭취한 그룹은 간에서 산화스트레스와 염증 반응이 증가했고, 결장이 크게 손상됐다. 연구팀은 ..

건강정보 202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