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5

종지나물 (미국제비꽃 )

종지나물 (미국제비꽃 ) 분 류 :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제비꽃과 학 명 : Viola papili onacea Pursh 원산지 : 북아메리카 분포지 : 북아메리카 , 한국 전역 종지 나물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이다 . 8·15 직후 미국에서 건너온 귀화 식물이다 . 미국 제비꽃이라고도 부른다 . 밑동에서 잎이 다보록하게 솟아나고 , 잎자루는 잎 몸보다 길다 . 잎은 종지 모양이고 , 심장형이며 , 끝은 약간 뾰족하고 ,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 꽃은 자색 , 흰색 , 황록색이 섞여 있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 녹색 또는 검은 자주색이고 , 씨는 검은 갈색이다 . 산록 양지에서 자란다 . 무더기로 자라서 높이 20 ∼40c m 이고 줄기는 곧게 서며 전체에 털이 다소 있다 . 잎은 ..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3 / 법상스님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3 사실 우리가 할 수 있는 기도는 없습니다. 기도를 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기도요, 수행인 것입니다. 기도를 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이루겠다는 바람인데 바람 자체를 놓아버리는 것이야말로 가장 온전한 기도가 될 수 있습니다. 바람 자체를 놓아버리면 지금 이 자리에서 다 이룬 것 아닙니까. 이미 그 기도가 다 이루어 진 것 아닙니까? 이미 다 이루어 졌으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감사’와 ‘찬탄’ 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도의 본질은 어떤 바람이나 기복적인 기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사’에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매 순간순간 자족하며 그 한없는 풍요로움에 감사하는 것, 그것이 바로 기도의 본질입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4.14

잎새라는 이름 / 허수경

잎새라는 이름 / 허수경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새가 있다면 아주 조금 먹고 길게 우는 새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바람이 있다면 그 바람 속에서 날려가는 우산은 가볍겠지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눈이 있다면 따뜻하고 보드라운 깃털일 거야 잎새라는 이름의 탱크가 있다면 잎새라는 이름의 테러리스트가 있다면 잎새라는 이름의 전쟁이 있다면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군인이 있다면 내가 기다리는 곳까지 와서 맑은 차를 마시다가 잠이 들 거야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잘 처려진 저녁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잘 저문 저녁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잘 여문 밤 별이 새처럼 지저귀는 언덕에서 잠드는 해도 잎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면 잠든 해 별의 먼지 아래 잎새라는 이름을 가진 당신이 있다면 얼마나 순한 눈썹을 당신은 가지고 있을까 잎새라..

좋은 글 2024.04.14

자연 재해보다 더 두려운 의도적인 악순환

자연 재해보다 더 두려운 의도적인 악순환 이철훈 2024-04-05 09:57:51 방송중에 속보로 전해지는 외국에서 발생한 엄청난 자연 재해 소식에 깜짝 놀라게 된다. 우리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 지역의 지진발생과 이어지는 쓰나미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자주 전해 듣는다. 최근에는 타이완 지역을 뒤흔든 엄칭난 지진과 계속 이어지는 여진으로 피해규모가 상당하다고 한다. 미국 캐나다 호주등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자연재해뿐만아니라 대규모 산불이 심지어 몇달씩 계속된다는 엄청난 자연 재해 소식에 충격을 받는다. 매년 발생하는 자연 재해로 상당히 고통받고 있지만 발생빈도도 적고 규모도 작아 잘 대처하고 외국의 사례에 비해 피해규모도 적어 다행이다. 엄청난 지진과 쓰나미 화신 폭발 대형 산불 ..

에세이 2024.04.14

젊은 층 암 증가는 ‘노화’ 빨라진 탓

젊은 층 암 증가는 ‘노화’ 빨라진 탓 최지우 기자 입력 2024.04.11 08:00 더 이상 암은 중장년층에서만 흔한 질환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50세 미만 젊은 암 환자가 증가 추세다. ‘BMJ 종양학’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지난 30년간 세계 204개국의 50세 미만 젊은 암 환자 수는 79.1% 증가했다. 젊은 암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젊은 세대의 노화 가속화로 인해 암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 의과대 연구팀이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 활용해 14만8724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혈중 9개 바이오마커(▲알부민 ▲알칼리성 인산가수분해효소 ▲크레아티닌 ▲C-반응성 단백질 ▲포도당 ▲평균 적혈구 용적 ▲적혈구 분포 폭 ▲백혈구 수 ▲림프구 비율 )..

건강정보 202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