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6

수선화(水仙花)

수선화(水仙花) 분 류 : 백합목 수선화과 학 명 : 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 원산지 : 유럽 지중해 연안, 북아프리카 품 종 : 원종은 30여종 정도, 품종개량되어 현재 전세계에 1만여종의 종류가 존재 개화시기 : 12월~3월 영어 이름 : Narcissus (나르시사스) 우리나라에서 불리우는 이름 : 수선화, 설중화, 수선, 금잔옥대 인경(鱗莖)은 넓은 난형이며 흑색의 껍질에 싸여 있다. 잎은 선형으로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며 길이 20∼40㎝, 너비 8∼20㎜로서 끝이 둔하고 녹백색이다. 꽂은 12∼3월에 피나 종자를 맺지 못하고 인경으로 번식한다. 원산지는 지중해연안인데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다. 꽃과 뿌리는 약용된다. 꽃은 거풍(祛風)·활혈(..

시어머니의 신발

시어머니의 신발 집에 들어서는 시어머니를 보고 며느리는 깜짝 놀랐습니다. 아침에 신고 나가신 따뜻한 털신은 온데 간데없고 다 해진 여름신발을 신고 들어오셨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신발이 왜 이래요" " 어유, 미안하다. 잃어버렸어." 며느리는 참담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쪼들리는 살림살이에 큰맘 먹고 사드렸는데 얼마 되지 않아 그걸 잃어버리시다니.. 어디서 잃어버리셨어요? 다 낡아 빠진 신발은 뭐고요" 역정이 실린 질문에 어머니는 우물쭈물 대답하셨습니다. "응 그게..식당에서 신발이 바뀐 것 같아.” “그 식당 어딘데요? 변상해 달라고 해야죠.” 어머니는 또 우물주물하며 대답을 피하셨습니다. "에이, 놔둬라. 내가 잘못해서 그런 건데, 뭐.” 며칠 후,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시어머니가 인터넷에 ..

감동 글 2024.04.09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 법상스님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그 첫번째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희망 메시지는 모두가 '부자를 버리는 것'에 있다고 봅니다. 부자에 집착하는 마음을 버리고 오히려 청빈한 가난의 정신을, 작은 것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자족의 정신을 우리 존재 속에, 이 사회 속에 깃들게 하는 것만이 이 세상에 참된 부유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봅니다. ... 그러니 부자가 되기 위해 정말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주어진 작고 사소한 부유함일지라도 그것을 충분히 누리고 만끽함으로써 잊혀졌던 부유함의 감각을 우리 안에 살려 놓는 데 있는 것입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는 우리 삶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작고 소박한 부유함을 누리고 느끼고 만끽해보라는 것입니다. 결핍이 아닌 충만을 연습하는 것..

향기로운 글 2024.04.09

목련나무 / 도종환

목련나무 / 도종환 그가 나무에 기대앉아 울고 있나 보다 그래서 뜰의 목련나무들이 세차게 이파리를 흔들고 있나 보다 살면서 나를 가장 힘들게 한 건 사랑이었다 살면서 나를 가장 괴롭게 한 건 사랑이었다 그를 만났을 땐 불꽃 위에서건 얼음 위에서건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숯불 같은 살 위에 몸을 던지지도 못했고 시냇물이 강물을 따라가듯 함께 섞여 흘러가지도 못했다 순한 짐승처럼 어울리어 숲이 시키는 대로 벌판이 시키는 대로 사랑하고 싶었다 그러나 결국은 사랑이 가자는 대로 가지 못하였다 늘 고통스러운 마음뿐 어두운 하늘과 새벽 별빛 사이를 헤매는 마음뿐 고개를 들면 다시 문 앞에 와 서 있곤 했다 그가 어디선가 혼자 울고 있나 보다 그래서 목련나무잎이 내 곁에 와 몸부림치고 있나 보다

좋은 글 2024.04.09

이번엔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이번엔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이철훈 2024-04-03 11:45:42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들이 피아노 보면대위에 악보도 없이 피아노 건반만 바라보며 공연 내내 다양한 긴 클래식 연주곡을 바꿔가면서 모든 악보를 외워서 완벽한 연주를 계속한다는 것에 감탄을 넘어 경이롭다. 고난도의 긴 클래식 곡의 악보를 전부 외워 연주하는 암보는 머리와 몸 손가락이 혼연 일체가 되어 웅직이지 않고 서는 불가능할 것 같다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집중력과 이해도가 뛰어나야 비로서 암보가 가능하고 연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있는 엄청난 재능이 필요하다. 뛰어난 재능과 노력뿐만 아니라 클래식 곡을 만들게 된 동기와 시대적 상황 작곡자의 삶과 추구하는 음악 성향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숙지한후 원곡을 최대한 존중하며..

에세이 2024.04.09

당뇨 환자 '이 병' 걸리면… 사망 위험 5배로 급증

당뇨 환자 '이 병' 걸리면… 사망 위험 5배로 급증 이해나 기자 입력 2024.04.01 11:17 제2형 당뇨 환자가 중등도 비알코올지방간질환에 걸리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4.5배,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4.7배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차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수 교수, 한양대구리병원 홍상모 교수, 숭실대 한경도 교수, 강북삼성병원 박철영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해 제2형 당뇨 환자에서 비알코올지방간질환과 심혈관질환 발생을 비롯해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과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2009년에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779만6763명(제2형 당뇨 비환자 729만1000명, 제2형 당뇨 환자 50만5763명)을 ▲지방간질환이 없는 환자군 ▲경도(grade1) 지..

건강정보 2024.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