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6

제비꽃

제비꽃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측막태좌목 >제비꽃과 >제비꽃속 학 명 : Viola mandshurica W.Becker 원산지 : 아시아 (일본,중국,대한민국)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들에서 자란다. 뿌리에서 긴 잎자루가 있는 잎이 모여난다. 잎 몸은 길이 3~8cm, 너비 1~2.5cm 정도의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얕고 둔한 톱니가 있다. 4~5 월에 개화하며 높이 5~20cm 정도의 화경이 나와 짙은 자주색의 꽃이 달린다. 삭과는 길이 8mm 정도로서 털이 없다 . 관상용 또는 식용으로 이용한다. 연한 잎을 삶아 나물로 먹거나 데쳐서 무침, 초무침하여 먹는다. 된장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 - 효 능 - 제비꽃은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

바위솔들의 봄 맞이...

옥상에서 바위솔을 키운지 꽤 오래되었는데 매 년 갈수록 하절기 폭우와 폭염에 무르는 바위솔들이 있어서 갈수록 관리가 어렵습니다. 기와에서도 자라는 와송도 폭염을 견디지 못하고 무르는 경우도 발생하며, 동절기 혹한에 동사하는 바위솔들이 있어서 해가 거듭될수록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일부 바위솔들을 분갈이하고 합식해서 월동 전까지 관리하려고 한곳에 정리한 사진입니다.

옥상 다육이 2024.04.15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 4 / 법상스님

기도하면 누가 들어주나요 - 4 집에서도 여법하게 모실 수 있다면, 또 그것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방편으로 모시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벽에다 대고 절도 하고 참선도 하고 염불도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벽에 액자나 불상 하나 있고 없고가 무슨 다름이 있겠습니까? 결국에는 불상을 모시든 모시지 않든 아무런 상관이 없는 마음이면 더 좋을 것입니다. 불상에 걸리지 않는 마음이라면 모시거나 모시지 않거나 상관이 없습니다. 불상을 모셔도 언제나 법신은 그 자리에 있고 모시지 않더라도 언제나 법신은 그 자리에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4.15

아름다운 노래는 즐거움과 감동을 준다.

아름다운 노래는 즐거움과 감동을 준다. 이철훈 2024-04-12 11:06:50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은 원곡의 가수를 초청해 그의 히트곡을 국내 유명 가수들이 부르는 무대 공연을 본방송도 보고 개인 유투브를 통해 즐겨 본다. 해외 각국의 보컬 크리에이터들이 특정가수의 노래를 듣고 원더플을 외치며 감탄하는 영상을 보면서 여 가수의 노래를 반복해 들을수록 엄청난 역량의 가수라는 것을 새삼 실감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외국 인기 가수와 크리에이터 들 조차 첫 소절만 듣고 서도 놀라는 표정이고 노래가 끝난후에는 기립 박수를 치며 완벽한 노래였다고 칭찬과 감탄을 아끼지 않는다. 3~5분 정도 부른 가수가 원곡 가수와 세계 각국의 보컬 크리에이터들의 칭찬과 감탄을 받고 심지어 온몸에 소름이 돋을 정도로 엄..

에세이 2024.04.15

1일 1커피,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지만… 주의해야 할 사람은?

1일 1커피,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지만… 주의해야 할 사람은? 임민영 기자 입력 2024.04.09 14:46 ‘1일 1커피’는 많은 현대인의 습관이다. 출근길 아침에 피곤한 몸을 각성시키거나 늦은 오후 나른한 몸을 깨우기 위해 커피를 마실 때가 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커피지만, 체질이나 질환 때문에 커피가 해로운 사람도 있다. 커피는 몸에 어떤 영향을 줄까? ◇심장·뇌·운동 능력에 도움 ▷심장=커피는 심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졌다. 유럽심장학회 연구에 따르면 3만 명 이상의 참가자를 관찰했을 때 하루 최대 3잔의 커피를 마시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낮아졌다. MRI 검사 결과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이 더 건강한 것도 확인됐다. ▷뇌=커피는 뇌 건강 ..

건강정보 202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