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30 4

삶의 창조를 뛰어넘어라 / 법상스님

삶의 창조를 뛰어넘어라 아마 이런 의문을 품는 분도 계실 겁니다.내가 내 뜻대로 세상을 창조한다는 것은 업이 아닙니까?뭔가 내가 내 세상을 창조하려는 의지적인 행위이잖아요.의지적인 행위가 곧 업입니다.그것은 내가 내 삶을 창조하지만다른 말로 내가 나의 업을 창조해 내는 거예요. 그럼 이것이 어디까지나 방편이라고 한다면 본질은 무엇인가요?방편이 아닌 본질적인 지혜는 무엇이냔 말입니다.그것은 내가 내 삶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내 안에서 우주법계가 자성부처님께서본래적인 참 나가 나를 창조해 내도록 허용하는 겁니다.맡겨 놓는 겁니다. 내가 내 삶을 창조하는 것보다 내 안에 있는 자성부처가,이 우주법계가 내 삶을 창조하도록 완전히 나를 내맡겨 놓는 것이가장 아름다운 창조인 것입니다.스스로 삶을 창조하는 것은 한계..

향기로운 글 2025.01.30

폭설 / 원재길

폭설 / 원재길  넉가래를 들고 나갔다​눈발 속 분주해라마당을 치웠다추억의 머리를 길게 밀며쓰레기 먼지 더미도 덤으로​눈에 지워졌다가 되살아났다가까스로있는 듯 없는 듯 살아야지아주 없는 듯은 말고​한때 알았다 지워진 사람들무명(無名)의 찬란함누군가 반짝반짝 지나간다잘 보이지 않지만짐승은 아니다​이런 날은 종내사람이 그립고처마 위 털면 벌써 그 사람어디론가 가 버리고세상이 다 사라진 기분이야   ​

좋은 글 2025.01.30

대변 안 나와 고생일 때, 아침에 ‘이것’ 한 잔 마셔봐요

대변 안 나와 고생일 때, 아침에 ‘이것’ 한 잔 마셔봐요 이해림 기자 입력 2025.01.24 08:321주일 이내 배변 횟수가 3회 이하라면 변비일 가능성이 크다. 매일 변을 봐도 작고 동글동글하거나 크고 딱딱한 똥만 나온다면 변비가 의심된다. 배변 활동이 원활해야 일상생활도 활기차다. 쾌변에 도움이 되는 습관이 없을까.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만 마셔도 밤새 정체된 장이 원활해진다. 공복에 마시는 물은 위장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몸속에 수분을 공급해 대변이 딱딱해지는 것도 막는다. 그러나 식사 직후에 차가운 물을 많이 마시면 설사할 수 있으니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주의한다.끼니도 거르지 말아야 한다. 소화 효소나 호르몬 같은 생체 활성 물질이 규칙적으로 분비..

건강정보 2025.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