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6 4

백리향(百里香)

백리향(百里香) 분 류 : 통화식물목 꿀풀과학 명 : Thymus quinquecostatus CELAK.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몽골,인도 높은 산꼭대기나 바닷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높이 3∼15cm이다. 원줄기는 땅위로 퍼져나가고어린 가지가 비스듬히 서며 향기가 난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거나 바소꼴이며 길이 5∼12mm,나비 3∼8mm이다. 양면에 선점(腺點)이 있으며 가장자리는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털이 난다. 꽃은 6월에 분홍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2∼4개씩 달리며지름 7∼9mm로서 가지 끝부분에 모여 나므로 수상꽃차례같이 보인다작은 꽃자루는 털이 나며 길이 약 3mm이다. 꽃받침에 10개의 능선이 있다. 봄에 나온 새싹을 이용하여 화단에 삽목하거나,가을이나 봄에 ..

옥상 다육이 2025.01.26

삶을 창조하는 4가지 방법 / 법상스님

삶을 창조하는 4가지 방법  첫째, 내가 상대방에게 하는 것이 곧 나 자신에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타인을 내 몸처럼 아끼고 사랑하고 자비로 대해야 합니다.사랑과 자비의 방법이지요. 둘째, 아견 아집에 사로잡혀 스스로 능력을 한정짓지 말고,자신의 무한능력을 굳게 믿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바라고 빌기보다는 감사하고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넷째, 마음을 비우고 깨끗이 할 수 있어야 된다는 거예요.마음을 비우고 깨끗이 하는 참선과 명상 같은그런 기도와 수행을 통해서 발원을 했을 때큰 힘을 받는 것이라고 이렇게 4가지 말씀을 드렸습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5.01.26

설날의 마음 / 주선옥

설날의 마음 / 주선옥 물보다 낮고 은근하게바다보다도 깊게더 넓게 흘려 보내야 합니다 채송화보다 가련하게백합보다 순결하나수선화처럼 고결하게 사람보다 위에사람보다 아래저 비둘기의 생명도 무겁습니다 누가 누구를 가벼이 보고누군 누구를 우러러보고귀한이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지요 삼백예순날의 첫날그 하룻날의 첫 마음이정화수 처럼 맑게 고였다가 마음 고단한이 만나거든가는길이 멀어 외로운이 있거든향기로운 우담바라 함께 피워요.

좋은 글 2025.01.26

걷기는 '건강 저축'… 이왕이면 제대로 걸어봐요!

걷기는 '건강 저축'… 이왕이면 제대로 걸어봐요! 한희준 기자 입력 2025.01.20. 08:03 걷기는 건강에 좋은 운동이다. 다만 평소에 잘못 걷던 방식으로 무작정 걸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 자신의 걷는 방식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자.딱딱한 신발을 신고 너무 오래 걸으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고, 발 바깥쪽부터 딛는 습관은 발복염좌를 유발한다. 한 쪽 발에만 힘을 줘 걸으면 무릎 연골이 손상될 수 있다.걷기 운동을 할 때는 두 시간 이상 걷지 않아야 한다. 연세건우병원 정호원 원장은 "오래 걸으면서 무릎이나 고관절 통증이 느껴져도 참는 사람이 있다"며 "통증을 참고 오래 걸으면 족저근막염뿐 아니라 퇴행성관절염이 빨리 오거나 악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올바르게 걷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건강정보 202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