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3 4

미니염좌

미니염좌  학   명 : Crassula Portulacea유통명 : 염좌,미니염좌,미니염자,미니화월원산지 : 남아프리카 개화(꽃색) : 겨울~봄(연한 핑크색)생육온도 : 5~30℃(월동 3~6℃)번      식 : 잎꽂이,줄기삽목(2~3마디) 미니염좌는 햇빛을 무척 좋아해서햇빛 좋고 밝은 곳, 통풍이 잘 되는 곳을 좋아한다.일조량이 많고 기온 차이가 많은 곳에두시면 가장자리가 붉은색으로 예쁜 모습으로 자란다. 미니염좌 물주기는 화분의 흙이 바싹 마르면 주고과습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화분의 재질이나 크기, 염좌의 크기, 흙의 배합 정도,통풍 정도, 온 습도, 배수상태 등에 따라물주기를 조절해야한다. 잎이 쭈글 거리거나 잎이 시들할 때 물을 주면 된다.화분 밑으로 물이 나올 정도로 흠뻑 주면 된다. 번..

옥상 다육이 2025.01.13

모든 문제는 나를 돕기 위한 영적 성숙의 과정 / 법상스님

모든 문제는 나를 돕기 위한 영적 성숙의 과정 문제를 만들어 내기 좋아하는 사람에게는그 어떤 아름다운 외부세계나 환경도 모두 문제로 보입니다.그러나 문제를 양산해 내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악조건이나 역경도그 사람에게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고, 아무런 고통도 남기지 않습니다.나아가 그 역경이 훌륭한 삶의 공부가 되고, 영적 성숙의 과정이 됩니다. 그 모든 것이 외부를 바꾸어서 될 문제가 아니라우리 내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그러면 어떤 삶을 살아야겠습니까? 어떻게 사시겠어요? 그것은 자기 스스로 결정할 문제입니다.한 발자국 떨어져서 분별없이, 생각에 휘둘림없이다만 삶의 모든 것이 나에게 흔적을 남기지 않고스쳐 가도록 내버려 두면 됩니다. 다만 우리는 그 모든 것들이 내 존재 위를 자유롭게 오고 갈 ..

향기로운 글 2025.01.13

맹추위 / 박인걸

맹추위 / 박인걸  눈구름 한 점 없는 맨 하늘에서차가운 기운이 쏟아진다.머리맡에 둔 물 양재기 꽁꽁 얼었던그 해 겨울보다 더 춥다.추위에 굼뜬 비둘기가 차에 치였고지하 주차장에 피란 온 길고양이 눈치만 본다.쪼그만 새들은 멀리 도망치고마당 옆 목련 나무는 체념의 빛이 역력하다.한파 주의보는 종일 전파를 타고제주에 발이 묶인 승객이 가엽다.하지만 나는 두렵지 않다.수시로 불어 닥친 맹추위를 견디었다.새벽 네시에 강바람을 맞으며 한강교를 건넜고하루 연탄 한 장에 목숨을 맡기고세 식구가 그 해 겨울을 보냈다.아이앰에프 외환위기에내 영혼을 장대에 매달았고한여름 내내 등골에는 찬 서리가 내렸다.곤파스가 수도권을 강타하던 밤육십자 종탑에 기어올라바람에 흩날리는 철판을 붙잡고 울었다.영하 이십도는 추위도 아니다.가..

좋은 글 2025.01.13

"당뇨병의 10%는 ‘이 음료’ 마신 게 원인이었다"

"당뇨병의 10%는 ‘이 음료’ 마신 게 원인이었다" 김서희 기자 입력 2025.01.07 19:00당뇨병 열 건 중 한 건, 심혈관질환 30건 중 한 건이 ‘설탕 첨가 음료’ 때문에 발생한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워싱턴대 로라 라라-캐스터 교수, 터프츠대 다리쉬 모자파리안 교수팀은 개인 수준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설탕 첨가 음료 섭취량과 비만·당뇨병 발병률 데이터를 이용해 세계 184개국에 대해 1990년과 2020년 설탕 첨가 음료로 인한 당뇨병·심혈관질환 부담을 추정했다.연구 결과, 2020년 세계적으로 220만건의 당뇨병과 120만 건의 심혈관질환이 설탕 첨가 음료 섭취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신규 당뇨병의 9.8%, 심혈관질환의 3.1%에 해당한다. 특히 사하라..

건강정보 202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