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8 4

결정을 내리는 기준, 사랑과 자비 / 법상스님

결정을 내리는 기준, 사랑과 자비  있는 그대로 관하게 되면 생각이 잦아들면서 생각 그 이면에 있는 무심(無心),더 깊은 차원의 어떤 직관적인,더 깊은 차원의 불성과 불성에서 우러나오는 어떤 본연의직관적인 지혜를 만나게 된단 말이죠.그렇게 관했을 때,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진정한 사랑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게 된단 말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하던 사랑과는 차원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우리가 좋아하는 것, 편들어 주는 것, 그게 사랑인 줄 알았는데그것이 사랑이 아니라, 분별없이 지켜봐 주는 것,차별하지 않고, 네 편 내편 나누지 않고 지켜봐 주는 것,그게 진정한 사랑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명상이라고 하는 것, 참선이라고 하는 것,불교에서 말하는 관 수행,이것이 바로 진정한 ..

향기로운 글 2025.01.28

대설주의보 / 최승호

대설주의보 / 최승호 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들제설차 한 대 올 거 없는깊은 백색의 골짜기를 메우며굵은 눈발은 휘몰아치고쪼그마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굴뚝새가 눈보라 속으로 날아간다 길잃은 등산객들 있을 듯외딴 두메 마을 길 끊어 놓을 듯은하수가 펑펑 쏟아져 날아오듯 덤벼드는 눈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쪼그마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날아온다 꺼칠한 굴뚝새가서둘러 뒷간에 몸을 감춘다그 어디에 부리부리한 솔개라도 도사리고 있다는 것일까길 잃고 굶주리는 산짐승들 있을 듯눈더미의 무레로 소나무 가지들이 부러질 듯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때죽나무와 때 끓이는 외딴집 굴뚝에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과 골짜기에눈보라가 내리는..

좋은 글 2025.01.28

몸무게 많이 나가도 ‘이것’ 강하면 오래 산다

몸무게 많이 나가도 ‘이것’ 강하면 오래 산다 최지우 기자 입력 2025.01.21 07:33체력이 장수와 연결되는 신체적인 건강함을 나타내는 지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체중과 키로 비만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BMI(체질량지수)만으로 건강 상태를 온전히 나타낼 수 없으며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향상시켰는지 여부가 조기 사망과 더 큰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다.미국 버지니아대 연구팀이 20개 연구 데이터를 토대로 성인 약 40만 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BMI ▲체력 ▲사망 연령 등을 확인해 건강과 장수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참여자들의 체력은 최대 산소 섭취량(VO2 max)으로 측정됐다. 최대 산소 섭취량은 1분 동안 우리 몸에 공급할 수 있는 산소호흡량의 최대치를 말한다. 같은 연령..

건강정보 2025.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