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6

붓꽃의 일생처럼 / 淸草배창호

붓꽃의 일생처럼 / 淸草배창호 유월이면 딱히 종잡을 수 없는 쉬엄쉬엄 푸른 비에 씻긴 수런거림이 속살대는 산기슭에서 들녘 물가에서도 짜르르 빚은 범부채 잎새가 참 곱다 이름마저 정겨운 각시붓꽃에서 꽃창포까지 토속을 한껏 드러낸 꽃대마다 보고만 있어도 동공이 파르르 유월의 녹의綠衣가 피운 시절 인연의 짧은 생을 넘치도록 달구었다 호시절 한때 홀로 흔적을 두지 않는 네, 어찌 곁 주기가 그토록 힘들었는지 척박한 토양만 있는 것이 아닌데도 이슬 머금은 귀티가 빛살처럼 두드러지면 속 뜰에 이미 되돌아갈 수 없는 결구結句가 되었더라

백당나무꽃

백당나무 분 류 :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인동과 학 명 : Viburnum sargentii 과 속 명 : 접시꽃나무 분 포 : 한국, 일본, 사할린섬, 중국, 헤이룽강, 우수리강 형 태 : 낙엽관목 접시꽃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나무껍질은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코르크층이 발달한다. 새가지에 잔털이 나며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와 나비가 각각 4∼12cm이다. 끝이 3개로 갈라져서 양쪽의 것은 밖으로 벌어지지만 위쪽에 달린 잎은 갈라지지 않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나고 잎자루 끝에 2개의 꿀샘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산방꽃차례에 달린다. 꽃이삭 주변에 중성화(中性花)가 달리고 정..

인연법에 따라 복을 닦아라 / 일타스님

인연법에 따라 복을 닦아라 인연을 가꾸어야 한다. 지금 우리들에게 주어진 여러가지 환경, 곧 연(緣)이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을지라도, 우리의 마음가짐과 자세, 곧 굳건한 인(因)으로 열심히 노력하면(業) 또 다시 좋은 결실(果)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좋은 현실 속에서도 교만하지 않고 나쁜 현실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는 사람. 그 사람이야 말로 인연법을 따르는 참다운 불자이다. 누구든지 세상을 살다 보면 좋은 바람을 만날 때도 있고 나쁜 바람을 만날 때도 있다. 기쁨의 바람에 감싸일 때도 있고 슬픔의 바람이 불어닥칠 때도 있다. 하지만 어떠한 바람이 휘몰아쳐 올지라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인연에 맡길 뿐, 바람따라 흔들려서는 안 된다. 괴로움과 즐거움, 얻고 잃는 모든 것을 인연으로 받아들..

향기로운 글 2022.05.18

이름 없는 것들에게 / 주용일

이름 없는 것들에게 - 주 용 일 - ​ 세상에는 불리고 싶어 날치처럼 뛰어오르는 이름이 있는가 하면 은자처럼 풀숲에 제 이름 묻고 사는 것들도 있다 산에서 길 잃어 계곡을 헤매다 풀꽃이라면 자신만만하던 내게 난생처음인 풀꽃이 나타났다 이파리며 꽃잎 암술 수술의 생김새까지 꼼꼼 살폈다가 집에 돌아와 그림을 그려놓고 식물도감을 뒤져도 그 놈이 없다 산 속에만 있고 책 속에는 없는 어쩌면 미기록종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름을 붙여줄까 하다가 아니, 그 풀꽃은 그냥 이름을 얻지 말았으면 싶었다 우리 산하에 이름이 없거나 세상을 외면하고 사는 이름 없는 풀꽃이 몇 포기 쯤 있어도 좋지 않을까 싶었다 이름이란 존재를 붙들어 매는 올가미이기도 하며 또 세상에 알려져 생사여탈권이 되기도 하거니 뛰어오르거나 불..

좋은 글 2022.05.18

별거 아닌 것으로 무시하다가

별거 아닌 것으로 무시하다가 이철훈 2022-05-18 09:31:16 해양동물과 물고기의 몸에 기생하며 조직을 갈아먹으며 살아가는 요각류를 바다물이라고 한다. 한마리의 암컷바다물이는 보통 7개월정도 살면서 약 22,000개의 알을 낳고 알에서 깨어난 새끼들이 빠져나가 양식장의 근처에 서식하는 연어와 물고기등을 헤친다고 한다. 바다물이가 바다속의 생태계뿐만아니라 연어와 물고기를 먹이로 살고 있는 육지와 하늘의 야생동물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떼를 지어 몰려다니는 바다물이로인해 연어와 물고기등의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 그것을 먹고사는 육지와 하늘의 야생동물들이 먹이를 제대로 구하지못해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 작은 바다물이가 먹이사슬로 이어지는 바다의 생태계뿐만아니라 야생동물의 생태계까지 뒤흔들고 ..

에세이 2022.05.18

혈압 낮추려면 ‘이것’에 10분만 투자하세요

혈압 낮추려면 ‘이것’에 10분만 투자하세요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5.18 08:30 혈압이 높으면, 각종 심뇌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이 커진다. 고혈압 환자는 물론, 고혈압 전 단계인 사람들도 혈압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0분만 투자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간단한 방법 3가지를 소개한다. ◇종아리 주무르기 종아리만 제대로 주물러도 혈압이 내려간다. 종아리 근육은 발까지 퍼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중요한 근육이기 때문이다. 종아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혈압은 떨어진다. 실제로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인 고혈압 환자 10명에게 종아리 마사지를 10분간 시켰더니, 혈압이 평균 10mmHg 떨어졌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도 있다. 종아리 마사지는 자기 전,..

건강정보 2022.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