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9 5

까라솔

까라솔 / 일월금 학 명 : Aeonium decorum/Aeonium haworthii f. variegata Aeonium tortusum f.varigata/Aeonium 'kiwi'​ (아직 명확하지 않아 학명이 여러개) 유 통 명 : 까라솔,일월금 원 산 지 : 모로코 개화(꽃색) : 초여름(별모양 흰색) 생육온도 : 적정 온도15~25℃. 월동(10℃이상) 번식은 줄기삽목(적심), 자구번식, 종자번식으로 한다. 잎꽂이의 확률은 거의 희박하다. 동형다육이며, 햇빛을 좋아 하지만 화상을 입기도 한다. 햇빛이 부족하면 웃자라거나, 잎이 녹색으로 변한다.​ 잎끼리 부딪히면 검은색 상처가 난다. 물은 하절기에는 2주에 1회, 동절기에는 월 1회 준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2.05.19

찔레꽃

찔레나무 분 류 : 장미과 장미속 학 명 : Rosa multiflora Thunb. 한의학에서는 찔레를 석산호(石珊湖)라 부르고 그 열매를 영실(營實), 또는 색미자(嗇薇子)라 하여 약으로 귀하게 쓴다. 민간에서 약재로 더욱 귀하게 여기는데 꽃, 열매, 뿌리, 새순, 뿌리에 기생하는 버섯 등을 약으로 쓴다. 열매는 둥글고 많으며 가을에 붉게 익는다. 열매와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설사를 시키는 작용, 이뇨작용, 해독작용, 소염작용, 이담작용이 있으므로 변비, 콩팥부기, 소변장애, 황달 등에 쓴다. 돌림간염에도 쓴다. 급성간염 : 신선한 뿌리 20~30g을 돼지 살코기 80g과 같이 끓인 다음 술 120~160㎖를 넣고 1시간 정도 또 끓여 점심이나 저녁에 하루 한 번 먹는다. 여자들의 생리통·생리불순·변..

마음의 문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 성전스님

마음의 문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누워 있는 방으로 풀벌레 울음소리 새 울음소리 물처럼 흘러들어와 잠을 깨웁니다. 가만히 일어나 그 소리들의 합창에 귀를 기울이니 문득 그리움 가슴입니다. 먼 기억 속에 고향집 떠오르고 그 고향집 지나던 눈발과 바람소리와 그 곳 하늘에 떠있던 별과 달이 그립습니다. 바람만 불면 덜컹이던 유리문 소리와 아버지의 헛기침 소리가 가슴에 일렁이며 다가옵니다. 나는 시간을 지나쳐왔는데 시간은 여태 내 곁을 떠나지 않고 그 때 그 소리들을 들려줍니다. 시간이 문득 고맙습니다. 삶이란 그런순간 얼마나 살만한 것이던지 삶은 기억하나 만으로도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것을 실감합니다. 삶이 좀 가난해도 가난해서 악다구니 같은 비명소리를 듣는다 해도 어느 한 순간 잃어버린 기억 속에 풍경소리를 들을..

향기로운 글 2022.05.19

고귀한 자연 / 벤 존슨

고귀한 자연 -벤 존슨 - 보다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은 나무가 크게만 자라는 것과 다르다. 참나무가 삼백년 동안이나 오래 서 있다가 결국 잎도 피우지 못하고 통나무로 쓰러지느니 하루만 피었다 지는 오월의 백합이 훨씬 더 아름답다. 비록 밤새 시들어 죽는다 해도 그것은 빛의 화초요 꽃이었으니. 작으면 작은 대로의 아름다움을 보면 조금씩이라도 인생은 완벽해지지 않을까.

좋은 글 2022.05.19

대장 끝에서 항문까지… 직장암 80% '이것' 때문

대장 끝에서 항문까지… 직장암 80% '이것' 때문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5.19 05:00 큰창자라는 의미의 대장(大腸)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나뉜다. 모양은 물음표를 연상하면 되는데, 물음표의 둥근 부위가 결장, 아래쪽 직선 부위가 직장이다. 직장은 대장의 제일 끝부분부터 항문까지의 부분으로 길이는 약 15㎝다. 변을 저장하고 배변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직장은 주먹 하나 크기의 좁은 골반 중앙에 위치한다. 전방으로는 전립선이나 질 등 생식기와 인접해 있고, 측면으로는 골반혈관과 신경이, 후방으로 천골이 위치해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김지훈 교수는 “직장암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며 “직장암의 경우 인접한 다른 장..

건강정보 2022.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