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 119

분 꽃

분 꽃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중심자목 분꽃과 분꽃 속학 명 : Mirabilis jalapa L.원산지 : 남아메리카 분꽃을 분화(粉花)· 자미리· 초미리· 자화분(紫花粉)이라고도 한다.열대 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원산지인 남아메리카에서는 다년생이나우리나라에서는 기후관계로 일년생이다. 뿌리는 덩이뿌리 모양으로 굵고 검다.줄기는 60-100cm까지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높다.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10월에 피고 분홍색·노란색·흰색 등 다양하며오후에 피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시든다.포는 꽃받침같이 생기고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화관 모양으로 나팔꽃을축소한 것같이 보이며 지름 3cm 내외이다.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꽃 밖으로 나온..

선근을 심는 가장 중요한 것 / 법상스님

선근을 심는 가장 중요한 것 / 법상스님 선근을 심는 가장 중요한 것은 깨어있는 일이다.깨어있다면 일상의 모든 순간이부처님께 선근을 심는 순간이 되는 것이요,깨어 있지 못하다면 가부좌를 틀고 앉아몇 시간을 면벽참선에 들어 있다고 하더라도,3000배, 1만 배 절 수행을 하더라도그것은 선근을 심는 것이 아니라몸만 혹사시킨 것에 불과할 뿐이다.그러니 바르게 선근을 심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일상 속에서 부처님과 선근을 심는 것은,깨어있는 수행을 통해 부처에 이르는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이다.단 한 순간일지라도 온전히 깨어있도록 하라.하루에 10분만이라도 마음을 가지런히 정리하고온 존재를 있는 그대로 비추어보라.- 법상스님,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5.08.31

9월 / 반기룡

9월 / 반기룡 오동나무 뻔질나게 포옹하던 매미도 갔다 윙윙거리던 모기도 목청이 낮아졌고 곰팡이 꽃도 흔적이 드물다 어느새 반소매가 긴 팔 셔츠로 둔갑했고 샤워장에도 온수가 그리워지는 때가 되었다 푸른 풀잎이 황톳빛으로 물들기 시작하고 메뚜기도 한철이라 뜨겁던 여름 구가하던 보신탕집 문지방도 먼지가 조금씩 쌓인다 플라타너스 그늘이 구멍 뚫린 채 하늘이 푸르디푸르게 보인다 짝짓기에 여념 없는 고추잠자리 바지랑대가 마구 흔들린다

좋은 글 2025.08.31

‘고관절 골절=사망’ 아니다… ‘이것’ 잘 하면 다시 튼튼

‘고관절 골절=사망’ 아니다… ‘이것’ 잘 하면 다시 튼튼 이해림 기자 입력 2025.08.16. 21:03 노인들은 고관절이 잘 부러진다. 고관절이 부러지면 거동이 힘들다 보니, 이전부터 노인 고관절 골절은 곧 죽음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었다. 그러나 의사들은 “이것도 옛말”이라고들 한다. 재활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건 맞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영양 섭취만 잘 하면 골절 이전만큼 다시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고관절 골절 위험한 건 사실… 혈전 생기기도노인 고관절 골절이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건 사실이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거동이 어려워지는데, 이에 장기간 누워있다 보면 운동 부족으로 심부정맥혈전증이 잘 생긴다. 인하대병원 재활의학과 김창환 교수(대한노인재활의학회장)는 “고관절이 부러지..

건강정보 2025.08.31

수세미

수세미 박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학명은 Lufa cylindrica ROEM.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지만 중부지방이 적지이다 .덩굴성 식물로 줄기는 길이가 12m 에 달하며 , 덩굴에는 능선이 있다 .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5~7 갈래 갈라진다 .덩굴손은 잎과 마주 보고 나며 끝이 조금 가지졌고 ,줄기와 잎에는 억센 털이 있다 . 여름에 노란색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데 오이꽃과 비슷하다 .열매는 굵고 길지만 오이처럼 오톨도톨하지는 않다 .열매는 원기둥 모양인데 속에는 그물 모양의 섬유가 들어 있다 . 익은 열매는 씨를 빼서 수세미로 쓴다 .우리나라 · 중국 · 일본 등지에서 재배한다 . 수세미꽃의 꽃말은 “유유자적 ”입니다 . ? 수세..

"지켜봄"이 바로 "부처님" / 법상스님

"지켜봄"이 바로 "부처님" / 법상스님 어떤 불평거리가 생겼을 때 불평거리가 생겼구나~거기에 응해 줄 수는 있겠죠.어떻게 할까 ? 이야기는 할 수 있겠지만,거기 마음이 머물러서 그 사람이 미운 마음에 점점 더 살을 붙이고,몸뚱이를 키우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지혜로운 사람은 문제가 생겼을 때그 순간 그날 모든 것을 딱 풀어버리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한 발자국 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그 사건으로부터 한 발자국 떨어져야 합니다.내 마음이 화가 나고 욱~하고 올라오는 마음으로부터떨어져서 나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내 안의 온갖 생각 생각들을 지켜볼 수 있어야 되고,그렇게 지켜보다 보면내 안에서 일어난 한 사건에 내 생각이라는 녀석이얼마나 많이 거기에 밥을 줌으로 해서생각의 몸뚱이를 ..

향기로운 글 2025.08.28

가을이 나를 보고 / 나태주

가을이 나를 보고 / 나태주 가을이 나를 보고고백할 것이 있으면 고백하라 한다.죄진 것이 있으면 회개하고빛진 것이 있으면 부채 명세서를 공개하라한다.고백할 것이 있으면서 고백하지 안히고죄진 것이 있으면서 회개하지 않고빛진 것이 있으면서 공개하지 않으면청진기르 들이대겠다고사뭇 으름장이다.가을은 돋보기 안경알 너머나를 관찰하는 누군가의 눈,껌벅이지 않는 눈,너무나 맑고 비정적이고이지적이다.가을 앞에서 나는 조그맣고 보잘 것 없는한 마리 곤충가을아,잠깐만 너의 눈을 감아 주지 않으련 …

좋은 글 2025.08.28

대장암 항암치료, 70세가 분기점… 고령 맞춤 전략 필요

대장암 항암치료, 70세가 분기점… 고령 맞춤 전략 필요 이슬비 기자 입력 2025.08.17 18:00'70세'를 기준으로 '옥살리플라틴'을 이용한 대장암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려대 구로병원 대장항문외과 강상희 교수 연구팀은 대장암 수술 후 보조항암치료제로 흔히 사용되는 '옥살리플라틴'의 연령별 치료 효과를 연구했다. 고령화 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맞춤형 치료 전략을 짜기 위해서다.옥살리플라틴은 수술 후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는 보조항암치료제 중 하나로, 림프절 전이가 있는 병기 3기 대장암 환자에게 표준 치료로 권고되고 있다. 일부 고위험 2기 환자에게도 사용되고 있다. 항암 효과가 우수하지만, 말초신경병증 등 신경독성 부작용이 비교적 빈번하게 나타나는 아쉬운..

건강정보 2025.08.28

흰무궁화

흰무궁화 분 류 : 낙엽활엽관목 아욱목 아욱과 무궁화 속.학 명 : Hibiscus syriacus원산지 : 인도, 중국, 대한민국 무궁화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250여종 한국에는 200여종이 있다고 합니다.꽃이 한 송이씩 피는데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는 꽃잎을 말아 닫고는 진다.수많은 꽃송이가 피고지기를 계속 반복하여 '무궁화(無窮花)'라고 부른다. 색깔의 분류에 따라 크게 나누면 3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한국명의 우수원예 품종에는배달계, 단심계,(백단심, 청단심, 홍단심, 아사달계, 등이 있다.꽃색은 분홍색, 붉은색, 흰색이다.무궁화는 아욱과에 속하는 사철 푸른 나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기후조건이 맞지 않아서 갈잎 떨기나무이다. 근화(槿花)·목근(木槿)·순화(舜花)·순영(舜英)·화노(花奴)·번리초(藩蘺草..

직업을 바꿀까 고민하게 사람에게 / 법상스님

직업을 바꿀까 고민하게 사람에게 / 법상스님 지금 하고 있는 일이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자기다운 일이 무엇일까계속 고민만 하고 있지는 않은가?직장생활을 하는 중에도 계속해서무언가 다른 더 좋은 일이 없을까기웃거리지는 않는가? 지금 그 자리가지금으로써는 분명한 나의 자리다.정확히 지금의 나에게 걸맞는 직업을지금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자기다운 일'은어떤 특정한 직업이나 일 속에 담기는 것이 아니라,지금 현재 주어진 직업을어떤 마음으로 하느냐에 담긴다. '내 일'이 아니라는 생각으로다른 것을 기웃거리는 마음을 내려 놓고,지금의 '그 일'에 온전히 의식을 쏟아 보라. '그 일'을'그 순간' 깨어있기 위한깨어남의 재료로 사용하고,누군가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해 보라. 비로소 그 때,그 일은 단순한 ..

향기로운 글 2025.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