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 91

도태랑 / 치와와린제아나

도태랑 / 치와와린제아나 분 류 : Echeveria cv.학 명 : Chihuahua lindsayana 국내에서 치와와린제아나 란 이름으로 알려진 다육이다.치와와엔시스와 린제아나 와의 교배종으로 알려져 있다. 옥빛 로제트가 12cm정도 자라지만 토양에 따라서는22cm정도까지 자란다. 통풍과 햇볕이 좋은 곳에서 관리하면잎 끝이 붉게 변하는 아름다운 로제트를 만든다. 꽃은 3~4월에 20cm길이로 꽃대를 올리고 종모양의 핑크색 꽃을 피운다. 잎꽂이와 자구 번식이 가능하며,비교적 번식이 어려운 다육이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9.30

생각으로 투영해서 보지않기 / 법상스님

생각으로 투영해서 보지않기 / 법상스님 어떤 사람은 세상에서 사람들에게서너무나 좋은 것들만 느꼈어요.사람들이 나에게 항상 잘해주고내가 힘들 때 나를 헌신적으로 도와주고나에게 완전한 사랑을 보내주는 사람들을 자주 만난 사람은 어때요? '아..사람은 참 믿을만하다.세상은 참 아름다운 것이다'그렇게 생각을 하게 되고그 생각은 점점 더 나의 현실이 되어서누굴 만나든 그 사람이 나를 믿어준단 말예요. 심지어 그 사람이 사기꾼일지라도다른 사람에게는 사기를 다 치는데나에게 와서는 진심으로 나에게 다가오는 겁니다. 그런데 거꾸로'세상이 나를 배신했다 정말 절친한 친구가 나를 배신했다'이렇게 한번 당하고 두 번 당하고 세 번 당한 사람은'세상은 믿을게 못된다, 사람은 아무리 겉으로는 괜찮은 것 같아도결정적일 때는 반드시..

향기로운 글 2025.09.30

가을 냄새 / 박종영

가을 냄새 / 박종영 어느 하루 비어 있는 시간을 채우려 파란빛을 찾아 나서던 날,길모퉁이 담벼락을 타고 올라가는 담쟁이넝쿨이 서로 부둥켜안고 질긴 손 비비며 감싸고 있다척박한 담벼락에서도 푸른 날의 그리움을 손잡아주는 동행의 길인 듯, 그 열기 데워지는 풋풋함으로 사방이 달콤하다마치 그리운 날 뜨거운 가슴인 양 장작불처럼 활활 타오름은 어떤 연유일까?가던 길 멈추고 다디단 냄새 흠흠 거리니 뿌듯이 차오르는 이별이 눈가에서 시리다그대는 아시는가?바람의 휘하(麾下)에서 풀꽃 향 도도하게 풍기는,이토록 배부른 초가을의 냄새를.

좋은 글 2025.09.30

“이 자세’로 자는 게 최악”… 실명 질환에 목·허리 통증도 유발, 뭘까?

“이 자세’로 자는 게 최악”… 실명 질환에 목·허리 통증도 유발, 뭘까? 한희준 기자 입력 2025.09.14 00:01잠은 편한 자세로 자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잘못된 수면 자세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자는 내내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잠이 들 때라도 자세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최악의 수면 자세로 꼽히는 '엎드린 자세'만이라도 피해보자. 엎드려서 자면 전신에 악영향을 미친다. 먼저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 위험을 높인다. 고려대안암병원에서 성인남녀 17명을 대상으로 누운 자세에 따른 안압 변화를 분석한 결과가 있다. 천장을 보고 누웠을 때 눈의 안압은 16.2㎜Hg였는데, 엎드렸을 때는 19.4㎜Hg로 상승했다. 혜안서울안과 이주용 원장은 "엎드리면 천장을 보고 누울..

건강정보 2025.09.30

산수국

산수국 학명은 Hydrangea serrata for. acuminata (Siebold &Zucc.) Wilson 이며,우리나라 16속 36종에 분포되어 있는 범의귀과 낙엽저목이다 화서의 주변부에 무성화가 달리며, 무성화의 꽃받침조각이 밋밋하며,잎이 얇은 종류를 흔히 산수국(for. acuminata)이라 하며,잎이 다소 두꺼운 종류를 떡잎산수국(f. coreana)무성화의 꽃받침조각에 거치가 있는 종류를 꽃산수국(f. buergeri)화서에 달리는 모든 꽃이 양성화이며 열매를 맺는 종류를탐라산수국(f. fertilis)라고 부르고 있다. 화려하고 큰 잎은 벌레를 유인하기 위한 위장용일 뿐 암술과 수술이 없는헛꽃이며(무성화), 중간에 작게 모여 있는 것이 진짜 꽃이다(유성화).다른 이름으로는 수구(수球..

나팔꽃

나팔꽃 분 류 : 통화식물목 - 메꽃과 - 나팔꽃 속학 명 : Pharbitis nil CHOIS. 꽃은 여름철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피며,흰색, 붉은색, 보라색 등 다양하다.잘 익은 꼬투리는 옅은 연갈색을 띠고만지면 바스락 부서진다.얇은 막 안에 까만씨가 들어 있다. 키는 2~3m까지 자라는 한해살이 덩굴풀이다.덩굴식물로 원줄기 표면에 털이 있고다른 물체를 왼쪽으로 감아 올라간다. 꽃모양이 나팔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고원산지는 히말라야인데 귀화된 식물이라고 한다. 옛날 나팔꽃 씨앗을 받고 소 한 마리를 팔았다고 하여견우자(牽牛子)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는데나팔꽃 씨앗은 변비치료용 가정상비약이었다고 한다. 꽃은 아침 해뜨기 전부터 피었다가정오 무렵부터 서서히 꽃잎을 다물고 시든다.하루 만에 피고 지는..

포교의 힘이 곧 수행력 / 법상스님

포교의 힘이 곧 수행력 / 법상스님 포교도 하나의 수행이라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포교의 힘이 바로 수행력(修行力)이요,정진이기 때문입니다. 대승불교에서는 깨닫고 난 뒤에,부처된 뒤에 포교하라고 하지 않습니다.그저 현재, 바로 지금 내 위치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남을 위해 한 마디라도 일러주는 것이 바로 포교지,내가 깨닫지도 못했는데 무슨 포교냐고 한다면이것은 소승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본인 수행이 잘 안 되는 이유는나를 위해 수행한다는 아상(我相)이 있기 때문입니다.내가 수행하고, 내가 부처되겠다는'내가'라는 아상 때문입니다.아상을 녹이는 것이 수행일진대,나 잘 되자고 수행한다면어찌 그 수행에 힘이 붙을 수 있겠습니까? 내 수행이 원만해지기 위해서는 나와 너를 가르지..

향기로운 글 2025.09.28

가을의 기도 / 김현승

가을의 기도 / 김현승​가을에는기도하게 하소서……낙엽(落葉)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겸허(謙虛)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우소서.​가을에는사랑하게 하소서…….오직 한 사람을 택하게 하소서.가장 아름다운 열매를 위하여 이 비옥(肥沃)한시간(時間)을 가꾸게 하소서.​가을에는호올로 있게 하소서…….나의 영혼,굽이치는 바다와백합(百合)의 골짜기를 지나,마른 나뭇가지 위에 다다른 까마귀같이. ​

좋은 글 2025.09.28

“성격 변했나요?”… 신경과 교수가 공개한 치매 신호 ‘7가지’, 뭘까?

“성격 변했나요?”… 신경과 교수가 공개한 치매 신호 ‘7가지’, 뭘까? 이아라 기자 , 윤서진 인턴기자 입력 2025.09.04 13:56가천대 길병원 뇌건강센터 신경과 박기형 교수가 치매를 의심해야 하는 증상을 소개했다.지난 4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꽃피는 인생수업’에는 박기형 교수가 출연했다. 이날 박 교수는 ▲성격 변화 ▲길눈 어두워짐 ▲같은 말 반복 ▲음식 맛 변화 ▲TV 볼륨 점차 커짐 ▲낮잠 증가 ▲심한 잠꼬대가 치매의 조기 신호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가운데 한두 가지라도 나타나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라 권장했다.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

건강정보 2025.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