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9 4

봉선화

봉선화 분 류 : 봉선화과학 명 : Impatiens balsamina L.원산지 : 인도, ·말레이시아, 중국 전 세계에 널리 재배되는 원예식물이다.봉선화라는 이름은 꽃의 형상이 봉(鳳)의 모양과 흡사하다는 데서 온 것이다. 봉선화는 줄기가 다육질(多肉質)이고 높이가 60㎝에 달하고털이 없으며 곧추 자라고 밑부분의 마디가 특히 두드러진다. 잎은 어긋나며 자루가 있고 피침형으로 양끝이 점차 좁아진다.꽃은 7∼8월에 홍색·백색·자색 등 여러가지로 피며 2·3개씩잎짬[葉腋]에 달리고 화축(花軸: 꽃대)이 있어 밑으로 처지며좌우로 넓은 꽃잎이 퍼지고 뒤에서 통모양으로 된 거(距)가 밑으로 굽는다. 열매의 속이 여러 간으로 나뉘고 그 안에 많은 씨가 들어 있음)로타원형이며 익으면 탄력 있게 터지면서 황갈색 종자..

행위 자체보다 그 이면의 의도가 중요하다 / 법상스님

행위 자체보다 그 이면의 의도가 중요하다 / 법상스님 우리가 어떤 마음을 갖고 그 행위를 하느냐 하는그 이면의 의도가 중요합니다.그래서 여러분들이 똑같이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똑같이 어떤 일을 하더라도어떤 마음으로 할 것이냐,그 이면에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할 것이냐 하는이것을 분명하게 명확하게 기준을 세워 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과 자비라는 바탕의 의도에 따라회사 전체를 돕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면,똑같은 직장 생활에서똑같이 월급 받고 똑같이 일하는 것일지라도거기에 무한한 공덕이 붙고 무한한 복이 쌓인다는 말이에요.그런데 똑같이 월급 받고 똑같이 일했는데어떤 사람은 하나 복이 안 붙는다는 말입니다. 오히려 마음으로 죄를 지으면서 그 일을 할 수도 있지요.그러니까 겉에 드러난 일을 똑같이 하더라도전혀 차..

향기로운 글 2025.08.19

내 하나의 문장 / 淸草배창호

내 하나의 문장 / 淸草배창호조석으로 서늘해질 절기에 말복이 떠나기 전 입추가 왔다불같이 타오르는 절정의 목백일홍, 정인의 물빛으로 차고 넘칠 즈음 동녘의 섬광처럼 고즈넉한 울림을외올베 무명천으로 꽃잎을 감쌌다눈앞에 한해의 고지가 저만치 보이는 아마 칠, 팔 부 능선쯤 왔을까한 치 앞도 알 수 없다는 사람의 일도관습에 찌든 애착의 산물인지라스쳤다가 미어지는 덫 없는 옷깃처럼황량한 세월마저 꿰매고 싶었다살풀이 하듯 완성을 이루는 건굽이굽이 곡절이며 까닭의 몫이기에저마다 가야 할 길이 있듯이내칠 수 없는 삶의 고리가질펀한 애증의 강물 되어잃은 듯이 애환으로 흐른다해와 달의 원력인가,진흙에서 맑고 향기로운 연꽃을걸리지 않는 바람이 주술처럼 피우듯바탕의 끝을 미리 예단할 수 없지만훗날이 없는 먼..

“천천히 늙고 싶다면” 매일 ‘이것’ 한 줌 드세요… 세포 노화 속도 절반으로 뚝

“천천히 늙고 싶다면” 매일 ‘이것’ 한 줌 드세요… 세포 노화 속도 절반으로 뚝 이아라 기자, 장가린 인턴기자 입력 2025.08.12 05:00매일 땅콩 한 줌을 먹는 것만으로 세포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스페인 바르셀로나대 연구진은 건강한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통해, 땅콩 섭취가 ‘텔로미어’ 길이의 감소 속도를 유의미하게 늦출 수 있음을 확인했다. 텔로미어는 DNA 말단에 위치한 반복 염기서열로, 세포 분열 과정에서 DNA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텔로미어가 짧아질수록 세포 노화가 가속화되며, 심장질환·암·제2형 당뇨병 등 다양한 노화 관련 질환과 연관이 있다.연구진은 18~33세의 건강한 성인 58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6개월간 실험을 진행했다. 첫 번째 그..

건강정보 2025.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