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5 4

박주가리

박주가리 학명은 Metaplexis japonica(THUNB). MAKINO. 이다.이 식물은 길이 3m이상에 달하며 자르면 젖 같은액체가 나오고 땅속줄기가 길게 뻗어 번식한다. 잎은 마주나고 난상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한데 길이 5∼10㎝, 너비 3∼6㎝이다.꽃은 7, 8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넓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깊게 갈라지고안쪽에 털이 밀생하며, 끝이 뒤로 말린다. 열매는 표주박 같은 넓은 피침형이며길이 10㎝로서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고 종자는 편평하며백색 명주실 같은 관모가 있어 널리 퍼진다. 우리나라 각지의 양지바르고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종자의 털은 솜 대용으로 사용하며 도장밥의 재료로도 쓰이고, 종자와 어린 순은 식용한다.열매에는 강장·강정·해독·통유(通乳)의 효능이 있어서 신..

아상에 밥 주지 마라 / 법상스님

아상에 밥 주지 마라 / 법상스님 우리 마음이 만들어낸 생각 생각들에힘을 보태줄 필요가 없습니다.힘을 실어주지 마라.힘을 실어주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내 안에서 일어나는 생각 생각을 또 다른 생각으로 플러스 플러스 시키지 마라.'는 말입니다. 내 안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을 '아집' '아상' 이라 그럽니다 . 내 생각 내 견해는 아집입니다. 아상입니다. 내가 만들어 놓은 틀일 뿐입니다. 거기에 밥 주는 일을 하면 안 됩니다. 내가 원하는 어떤 삶. 내가 바라는 삶거기에 끊임 없이 끄달려가고, 거기에 생각이 붙박여 있으며그 생각은 더욱 더 에너지를 받아서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그래서 어떻게 됩니까? 처음에 어떤 사람이 나에 대해 안좋은 얘기를 했어요.‘저 사람이 나에 대해서 뒤에서 욕했데.’ 누구에..

향기로운 글 2025.08.25

여름 불청객 / 하영순

여름 불청객 / 하영순 오란 말 안 해도.여름은 오고가란 말 안 해도봄은 가고 말았다부르지 않아도 찾아오는여름 불청객 태풍태풍도 필요 할 때가 있다바다 속을 대 청소 해 주기도 하지만강원도 홍천군 벌거숭이 산부질없는 생각일지 모르나아래 마을 주민이 걱정이다이북 벌거숭이 산과 동무 하자는 건지오라는 말 안 해도 찾아오는태풍을 동반 한 폭우에산사태가 걱정이다

좋은 글 2025.08.25

중국·베트남 갈 때 주의 필요… ‘이 병’ 유행 중

중국·베트남 갈 때 주의 필요… ‘이 병’ 유행 중 오상훈 기자 입력 2025.08.17 10:09해외 유입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홍역 환자가 지난해 1.4배 수준으로 늘어난 가운데 방역당국이 홍역 유행 국가 방문 전에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나섰다.◇중국, 베트남 등 주의13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9일까지 국내 홍역 환자는 모두 68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환자(47명)의 1.4배다. 이들 중 해외 감염 후 국내에서 확진된 해외 유입 사례는 49명으로, 전체의 72.1%였다.이들의 방문 국가는 베트남(42명), 남아프리카공화국(3명), 우즈베키스탄·태국·이탈리아·몽골(각 1명) 등이었다. 이들을 통해 가정이나 의료기관에서 추가 전파된 해외 유입 관련 사례는 19명이었다. 환자 중 78%..

건강정보 2025.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