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2 4

머 루

머 루 분 류 : 갈매나무목 포도과 포도속학 명 : Vitis coignetiae Pulliat ex Planch.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낙엽활엽 덩굴식물이며, 길이 10m 정도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심장형 또는 원형이고 5개로 얕게 갈라지며,길이와 폭이 각 8 ~ 30cm × 8 ~ 30cm로, 심장저이며,작은 삼각형의 톱니가 있고, 3개로 얇게 갈라지기도 하고,어린잎은 전체에 붉은 갈색의 털이 있다. 꽃은 5월 중순 ~ 7월 말에 피고, 황록색이며 원뿔모양꽃차례잎과 마주 달리고, 길이와 폭이 각 20cm × 8cm이고 덩굴손꽃대 밑 부분에서 흔히 발달하며 꽃받침은 바퀴모양이다. 열매는 장과로 구형이며 지름 8mm로 검 푸른색이고, 송이로 되어 밑으로처지며, 종자 길이 5mm로, 넓은..

사랑 없음을 탓하지 말라. 다만 차별하지만 말라 / 법상스님

사랑 없음을 탓하지 말라. 다만 차별하지만 말라 / 법상스님 사랑 없음을 탓하지 말라, 다만 차별하지만 말라이 말은 다시말하자면요,여러분들이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하려면차별하지 않아야 한다분별하지 않아야 한다, 하는실천적 지침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그런 것이 있을 겁니다.불교에서는 자비를 얘기하는데,또 교회나 성당을 가도 사랑을 얘기하는데,‘나는 너무도 자비심이 부족한 것 같아.나는 너무 이기적인 것 같아’이런 죄책감, 죄의식 같은 것에 사로잡혀 있거든요.우리 스님들, 성직자나 수행자들은그것이 좀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나는 왜 이리 사랑이 없지,난 왜 이렇게 자비롭지 못하지’하고 자기 자신을 탓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우리가 생각하는 그 사랑이 없다고 해서죄..

향기로운 글 2025.08.22

여름은 / 정기현

여름은 / 정기현 붉은 햇살이구름을 태울 듯이뿌려지는 여름은 맴맴 맴 요란한 장단에 맞춘바람의 몸짓에푸른 갈대 허리춤이 신난다 반짝이는 강물은술에 취한 듯 출렁이며흐르는 여름을 노 젓고 흠뻑 젖는 베적삼도 잊은 듯이들꽃처럼 흔들리는 아낙네호미질 사연이 흙에 묻힌다 그렇게 여름은눈부시게 출렁이며능소화 치마 속 열풍처럼 뜨겁다.

좋은 글 2025.08.22

‘인간관계’ 스트레스 심한 사람, 빨리 늙는다… “건강도 나빠져”, 이유는?

‘인간관계’ 스트레스 심한 사람, 빨리 늙는다… “건강도 나빠져”, 이유는? 김예경 기자 입력 2025.08.08 11:39걱정, 불안, 괴로움을 안겨주는 부정적 인간관계가 단순히 정서적 스트레스를 넘어 실제 생물학적 노화까지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미국 뉴욕대 사회학과 이병규 교수 연구팀은 ‘성가신 사람’과 노화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미국 인디애나주 성인 22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성가신 사람(스트레스 유발자)은 일상에서 나를 괴롭히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연구팀은 ‘해슬러(hassler)’라고 표현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타액을 수집해 ‘DNA 메틸화’를 측정하는 후성유전학적 검사를 했다. DNA 메틸화는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후성유전물질로 노화 정도를 판별하는 지..

건강정보 2025.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