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4 5

회화나무 열매

회화나무  콩과의 낙엽 활엽 교목이며 ,학명은  Sophora japonica  이다 .우리나라와 중국이 원산지이다 . 잎은 어긋나며  7 ∼17 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  1 회 홀수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길이  2~6cm, 나비  15~25mm 의 달걀꼴 또는 계란 모양의타원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 앞면은 녹색이나뒷면은 회백색으로 하얀 잔털이 촘촘히 나 있다 .잎자루는 짧고 누운 털이 있다 . 꽃은  8 월에 나비 모양을 한 길이  12~15mm 의 황백색 잔꽃이 새로 나온가지 끝에서 원추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꽃차례의 길이는  20~30cm 이다 . 꽃받침통은 종 모양이고 짧은 털이 있다 . 수술은  10 개이며 길이가 서로 다르다 . 열매는  9~10 월에 길이  5..

괴로움을 없애는 명상 / 법상스님

괴로움을 없애는 명상  부처님이며 수많은 인류의 성인들도 스스로 집착을 만들어 내지 않으시는 분이다. 스스로 ‘나다’하는 아상我相을, 에고를 만들지 않았으며, ‘내 것’이라는 소유의 아집을 일으키지 않았고, ‘내 생각’에 갇혀있지도 않았다. 스스로 집착과 이기, 욕심과 번뇌를 만들지 않았는데 다시 놓을 것이 무엇인가. 다시 놓을 것도 없고, 집착을 버릴 것도 없으며, 아상을 버릴 것도 없고, 다시 내 어리석음을 없앨 것도 없다. 이미 처음부터 텅 비었고, 고요했으며, 열반涅槃의 즐거움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공연히 집착을 문제를 만들어 내, 그것으로 인해 아파하고 괴로워하다가, 그것을 없애기 위해 수행을 하느라 애쓰고, 겨우 겨우 그것을 없애고서는 수행으로 이겨냈다고 자랑스러워하는 이 어리석은 일들을 이..

향기로운 글 2025.02.24

추위 / 이길옥

추위  / 이길옥​추위를 툭툭 차 본다.반응이 없다.추위란 놈의 본성을 건드린 발끝만 얼얼하다.추위를 툴툴 털어본다.털수록 추위의 흡반이 집요하게 달라붙는다.온몸이 오싹하다.가난에 강한 추위가달동네 골목을 휘어잡더니구멍 숭숭 뚫린 창문을 염탐하다가홀로 사는 노인의 차가운 등허리 주름진 비탈을 노린다.끝에 살기가 돈다.추위 주변에는 언제나 냉기가 서식한다.움츠린 허기가 냉동되고 있다.따끈하게 데워진 소식은 영영 없는 것일까.추위를 툭툭 건드려 본다.얼어 있다.손끝이 아리다.

좋은 글 2025.02.24

놓치기 쉬운 ‘암’ 신호 9가지

놓치기 쉬운 ‘암’ 신호 9가지 최지우 기자 입력 2025.02.15 05:03암은 미묘한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일상적인 증상으로 착각하기 쉬운 증상들이 암의 초기 징후일 수도 있다. 미국 건강 전문지 ‘웹엠디’에 보도된 ‘꼭 알아야 할 아홉 가지 암 증상’에 대해 알아본다.◇피부 반점피부에 못 보던 반점이 생기거나 반점의 크기, 모양, 색이 변하는 것은 피부암의 징후일 수 있다. 피부암은 자외선에 의해 DNA가 손상돼 피부 상층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어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피부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몸에 생긴 점 모양이 고르지 않거나 형태가 불규칙함 ▲점 가장자리가 흐릿하거나 모양이 들쭉날쭉함 ▲점 색이 ..

건강정보 2025.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