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124

생강나무 꽃

생강나무 분 류 : 녹나무과학 명 : Lindera obtusiloba분포지 : 한국, 아시아 봄의 전령사로 자연 상태로 자라는 나무 중에 제일 먼저 꽃망울을 터뜨리는 나무다 .가느다란 잿빛 나뭇가지에 조그마한 꽃들이 산수유 꽃을 닮았다 .야산에서는  2 월 말쯤 , 깊은 산에서는  3~4 월에 걸쳐 꽃을 피운다 .개화기간이 긴편이며 , 거의 한 달에 걸쳐 핀다 . 가을 단풍철이 오면 노란색 단풍으로 변한다 .콩알 굵기만 한 새까만 열매가 가을에 익는다 .처음에는 초록빛이었다가 점차 노랑 , 분홍을 거쳐 나중에는 검은빛으로 익는다 . 열매는 기름을 짜서 여인들은 머릿결을 다듬었으며 ,밤을 밝히는 등잔불의 기름으로도 사용하였다 .아낙네들은 생강나무 기름으로 머릿결을 치장했다 .김유정의 단편  “동백꽃 ”은..

마커스

마커스 분   류 : 세데베리아속학   명 : Sedeveria Markus유통명 : 마커스 마루쿠스개   화 : 봄~여름(노란꽃)원산지 : 남아프리카 생육온도 : 5~30도 / 월동 -4도번   식 : 잎꽃이(봄 가을 100% 잎꽃이 성공률) 및 자구삽목물은 동절기에는 월 1회, 여름 장마철에는 단수한다.키는 15cm정도 까지 자라며,더위에 비교적 잘 견디는 다육이다. 성장기는 초봄에서 가을이며,잎장의 크기는 5cm정도 자란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3.31

四月의 언덕에는 / 淸草배창호

四月의 언덕에는 / 淸草배창호목련꽃 피는 촉촉해진 봄날환한 미소에 눈이 부시고 해를 내밀듯꽃바람에 입맞춤하고 싶어도 쉬이 눈시울이 바르르 일고 있습니다산 뻐꾹새 울음소리에살내음 나는 그리움을 잊고 있었는지4월 언덕의 회상에는 봄 눈의 허기처럼그리움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먼 훗날이 없는 그 이후 봄 일지라도돌아서는 순간 달달한 바람이 일어하얀 꽃을 소로시 툭 터져주는 목련의오롯한 자태에 사심 없이 빠져들었습니다어쩌면 서로 찾아 헤매야 할속마음을 감추는 대신 꽃잎과 이파리가잔인한 사월의 엇갈린 관조에 들었어도가려둔 속뜰을 환희 열어 보이고 싶습니다

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 / 법상스님

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 / 법상스님 마음을 닫고 있다는 것은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내가 좋아하는 것, 내게 이득되는 것만 분별하고 판단하여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마음을 활짝 연다는 것은어떤 분별도 일으키지 않고좋아하는 것을 애착하거나싫어하는 것을 거부하지도 않고다만 있는 그대로 모든 것을받아들이고 수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을 닫는 것은 아상이 나를 이끌게 하는 것이고문을 열 때 비로소 온전한 '내맡김'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문을 열고 이 우주 법계의 진실에 삶을 내맡길 때나는 전혀 힘들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무위로써 살게 된다.그때 모든 지혜와 힘이 무한한 자비로써 나를 돕기 시작한다.우주 법계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 엄청난 속도로 깨어나게 됨을 의미한..

향기로운 글 2025.03.31

매화(순교) / 서문원바오로

매화(순교) / 서문원바오로 돋아난 가지마다그림 같은 하얀 꽃요기조기 피었구나 얽은 껍질 만지며과연 고운 꽃 소생하려나 개화의 순간까지못 미더워 살폈으련만 이윽고 봉오리 트고하얀 잎 내밀며야무진 꽃 자락다소곳이 펼치니 창조주의 손길오묘하심이여너를 만나 새기누나 근데 그대는 어떻게새잎도 나오기 전꺼칠한 나무에화사한 꽃 피웠느냐 네 모습 바라보려니거슬러 그 옛날님들 향내 그리워 그분들 꼿꼿한 나무 기풍휘어지려니 부러지거라흔들리기보다 무너져 지키리 차라리 스러지더라도찰나라도 님 떠나지 않고 연약한 입술아죄짓지 못하게주님 계신 곳어서 데려가소서 그리하여 원대로바람꽃 일어나고광풍노도 밀려와낙화처럼 휩쓸리는데 어이해 자리 자리마다난 데 없는 흰색 꽃붉게 물든 백의에 솟아나 너의 고결한 기개님 기리려 내렸는가그분들 ..

좋은 글 2025.03.31

은근히 비린내 나는 콩나물… ‘이 방법’ 쓰면 간단히 해결

은근히 비린내 나는 콩나물… ‘이 방법’ 쓰면 간단히 해결 신소영 기자 입력 2025.03.28 07:15생선은 특유의 비린내 때문에 자주 먹지 않는 사람이 많다. 채소라 괜찮을 것 같지만, 의외로 콩나물도 잘못 조리하면 은근한 비린내가 난다. 생선과 콩나물의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본다.◇생선, 우유·식초·향 강한 부재료 활용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우유를 활용하는 것이다. 생선을 우유에 잠깐 담갔다가 익히면 비린내가 우유 속 단백질에 흡착돼 냄새가 줄어든다. 맥주도 효과적이다. 비린내가 심한 생선을 맥주에 5~10분 정도 담갔다가 물기를 없앤 후 요리하면 비린내를 완화시킬 수 있다.생선을 조리할 때 식초 또는 레몬즙을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선의 신선도가 떨어지면 물고..

건강정보 2025.03.31

매화

매화 분 류 : 상록 활엽 소교목 장미과학 명 : Prunus mume  - 매실의 효능 및 활용  1. 피로회복에 좋다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그 중에서도 구연산이 특히 풍부한데 구연산은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인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구연산이 몸속의 피로물질을 씻어내는 능력은 무려 포도당의 10배.피로물질인 젖산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어깨 결림, 두통,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 매실이 좋다.매실을 장복하면 좀처럼 피로를 느끼지 못하고 체력이 좋아진다. 2. 체질 개선 효과가 있다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체질은 산성으로 기운다.몸이 산성으로 기울면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난다.매실은 신맛..

아리엘

아리엘  분 류 : 에케베리아학 명 : Ariel 밝은 하늘색 로제트가 10~13cm 까지 자라며,잎장 표면에 흰백분이 덮여 있다. 잎 끝에 핑크빛으로 볼터치하고 있어 더 예쁘게 보인다.라우이와 콜로라타를 교배 시킨 것 같은 모습이다. 물을 좋아하며 저면관수 해주는 것이 좋다.물은 성장기 봄~가을에는 2주에 1회동절기에는 월 1회 듬뿍 준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5.03.30

차별없이 받아들이는 공부 / 법상스님

차별없이 받아들이는 공부 자기 좋은 것만 보려고 하는 것이 아상(我相)이다.좋아하는 것만 받아들이려는 것이 아상이다.아상은 언제나 자기 기준을 정해놓고좋아하는 것은 삼키고,싫어하는 것은 뱉어버리는 일만을 할 뿐이다.우리는 언제나 이런 아상의 놀이에 놀아난다.백전백패, 아상과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만다.아상은 언제나 나를 위하는 척,나를 돕는 척하면서 나타나나를 집어 삼키는 뛰어난 재주꾼이다.우리의 삶을 가만히 되돌아 보라.매 순간의 삶을 살펴보라.언제나 삶이란 아상에 놀아나고 휘둘리는,아상의 노예와도 같은 곳일 뿐이다.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행복과 불행,기쁨과 슬픔,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사랑하는 사람과 미워하는 사람,보고 싶은 것과 보기 싫은 것,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이 양 극단을 뚜렷..

향기로운 글 2025.03.30

첫매화 / 도종환

첫매화  / 도종환 ​밤에는 부엉이 우는 소리 산 가득 하더니아침에는 딱따구리가 요란하게 나무 둥치를 쪼아댑니다숲의 새들이 점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엊그제는 지리산에 사는 후배의 편지를 받았습니다섬진강 하류를 따라 곡성 쪽으로 내려가다가 첫매화를 보고는생각이 나서 소식을 전한다고 했습니다 편지와 함께 보낸 사진에는 열일곱 시골 소녀처럼보얀 매화꽃이 다소곳하게 나뭇가지에 앉아 있었습니다 아직 피지 않은 채 맺혀 있는 꽃봉오리들은 아기를 가진여자의 젖꼭지처럼 부풀어 올라 있었습니다 그런데 후배의 편지에 의하면 이 매화나무는큰 상처를 입은 나무라는 것입니다 굵은 가지가 여러 군데나 잘려나간 채 덜덜 떨며겨울을 보낸 나무라 했습니다 상처받은 나무가 다른 나무보다 일찍 꽃을 피웠다는 것입니다후배의 편지는 ..

좋은 글 2025.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