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9 6

은행

은행 분 류 : 은행나무과 은행나무속 학 명 : Ginkgo biloba L. 원산지 : 중국 은행나무의 잎은 부채꼴로 중간 부위가 갈라진다 . 잎은 가지 끝에 3 ∼5 개가 조밀하고 어긋나게 달려 마치 한 곳에서 자라난 것처럼 보인다 . 암수 딴그루로 4 월에 꽃이 피고 암꽃은 2 개의 배주가 있으나 이 중 1 개가 종자가 되어 10 월에 누렇게 익는다 . 수꽃은 꽃잎이 없고 2 ∼6 개의 수술은 황록색이며 멀리까지 꽃가루가 퍼진다 . 꽃가루에는 꼬리가 달려 있고 이동할 수 있어서 꽃가루라고 하지 않고 정충 (精蟲 )이라고 한다 .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만큼 중생대 쥐라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생존하여 온 가장 오래된 식물의 하나인 은행나무는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분포되어 있고 , 화석으로는 북미대륙..

세한歲寒을 보내면서 / 淸草배창호

세한歲寒을 보내면서 / 淸草배창호 매화의 망울이 터질듯한 雨水인데도 아린 바람이 대숲을 마구 휘젓고 한겨울의 모난 서릿발에서 머물 때는 몰랐지만 연륜의 쳇바퀴에 선 성성星星한 이 외로움을 어떻게 할까, 간밤에 울 어에는 문풍지처럼 마지막 잎새마저 훨훨 던져버린 세월의 탓을 보고 있으면 황량한 벌판, 바람 앞에 쓰러진 억새의 슬픈 사랑을 알 것만 같은데 창호에 밤새 훑이고 간 정적만 칼바람 부는 네 생애 속에 수런수런 내려앉은 송곳니 같은 미련이 강물처럼 되돌아올 수 없는 옹이가 된 애착만 나이테처럼 쌓이건만 툇마루에 내리쬘 한 줌 볕이 참 그립습니다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법 / 법상스님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법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오직 분별하고 선택하는 마음만 버리면 된다. 단지 싫어하고 좋아하는 두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모든 이치를 꿰뚫어 환히 알게 된다. 털끝만큼이라도 분별하는 마음을 가지면 하늘과 땅 만큼 이치와 멀어지게 되나니 만약 이 자리에서 깨닫고 싶거든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을 가지지 마라. [신심명] 지극한 이치라고 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 진리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여길 것 없다. 이 세상에 가장 지극한 진리는 좋고 나쁘다고 하는 이 두 가지 분별을 여의는 것으로 족하다. 좋고 나쁘다는 분별, 옳고 그르다는 분별이 있으면 좋은 것, 옳은 것을 선택하고 애착하게 되며, 나쁘고 그른 것은 배척하고 미워하게 된다. 이렇게 분별이 시작되면 연이어..

향기로운 글 2024.02.19

우수 무렵 / 맹문재

우수 무렵 / 맹문재 아침 햇살이 들자 할아버지가 삽을 들고 나간다 아버지가 지게를 지고 할머니가 수건을 쓰고 호미를 들고 고모들이 다래끼를 허리에 찼다 유택에서 나온 어른들을 보았는지 어머니도 호미를 들었다 집안의 어른들이 할 줄 아는 일은 들의 해를 따라 몸에 흙을 묻히는 것 기지개를 켜는 나무와 눈을 뜨는 밭고랑과 몸을 펴는 냇물과 새끼를 낳는 짐승처럼 하늘을 바라보는 것 들의 발소리를 듣는 골방의 씨앗들이 숨소리를 낸다 씨앗들의 숨소리를 들은 조무래기들이 개를 몰고 들로 나간다

좋은 글 2024.02.19

축구 국가대표팀 거듭 나야한다.

축구 국가대표팀 거듭 나야한다. 남상도 2024-02-17 19:00:56 축구대표팀 , 일벌백계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 아시안컵 축구시합에 나간 우리 선수들은 준결승이란 중요한 시합을 앞두고 내부 갈등과 싸움으로 패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망신을 당하였다. 이는 선수 개인간 갈등이 빚은 단순한 싸움이 아니었다. 그 피해와 영향은 실로 막중하다 . 그러기에 우리는 사건을 면밀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엄중한 조치를 해야할 것이며 추후 재발의 기미를 아예 잘라야 하는 것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저녁 식사를 서둘러 마친 젊은 선수 4명이서 탁구를 치러 갔고, 주장 손흥민 선수를 비롯하여 고참 몇 명이서 데리러 가서는 단합의 시간을 갖자는 발언이 시비의 빌미가 되어 욕설이 오가고 화가 ..

에세이 2024.02.19

우울하다고 말하지 않는 노인들… 부모님 우울증·치매 파악하려면?

우울하다고 말하지 않는 노인들… 부모님 우울증·치매 파악하려면? 오상훈 기자 입력 2024.02.08 22:00 설 연휴,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빠질 수 없는 대화 주제는 건강이다. 부모님과 대화하다 보면 ‘괜찮아, 나이 들어서 그래’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해 가볍게 여기기보다,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잘 체크해보자. 간단하게 우울증과 치매 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의욕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한다면? 노인들은 신체적 질병, 신경의학적인 변화, 줄어든 사회활동, 경제적 어려움, 사별, 인지기능 저하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우울증이 발생하기 쉽다. 2021년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70~79세의 우울장애 1년 유병률은 3.1%로 전 연령층 중 ..

건강정보 2024.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