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6

다람쥐꼬리 세덤

다람쥐꼬리 세덤 분 류 : Crassulaceae Orostachys 학 명 : Sedum sexangulare L. 분포자 : 유럽, 아시아, 러시아, 폴란드, 발칸반도. 고산지대 바위틈 줄기의 윗부분은 곧게 서나 옆으로 기어 자라기도 하며 육질은 원통형으로 다람쥐꼬리 모양이다. 잎은 연두 으로 두텁고 광택이 나며 뭉툭한 바늘 모양이다. 줄기와 잎의 생긴 모양이 다람쥐꼬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며, 끝 부분 잎은 뭉쳐난 듯 보이나 세 줄씩 배열되어 어긋나게 달리며 6줄의 나선형으로 된다. 꽃은 5~8월 사이의 노란색으로 줄기 끝에 달려 핀다. 화관은 별 모양이고 꽃잎은 다섯 개로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며 수술은 5개이다. 꽃말은 근면(돌나물을 따름)이다. 건조한 땅에서 관리해야 웃자라지 않고 다람쥐꼬리 세..

옥상 다육이 2024.02.05

겨울비 / 淸草배창호

겨울비 / 淸草배창호 삭막한 동토凍土의 황량한 기슭마다 마른 거죽으로 변해버린 산하의 들녘은 휑하도록 스산한데도 벌판을 쓸고 온 바람처럼 황톳빛 먼지가 일어도 낯설지 않아 겨우살이가 혹독하다는 건 새삼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도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낙엽 교목만 즐비한 산등성에 잎이 진 마른자리마다 골바람에 바스락대는 가랑잎에 뿔뿔이 맺힌 이슬로 내리 젖 물리듯 품어 안는 겨울 빗소리! 허허롭다는 말에 의미를 두지 않았어도 시몬, 의 낙엽 밟는 소리마저 일깨우는 싸락눈 내리듯 스밈으로 와닿는 작은 스침조차 촛불 같은 생기를 불어넣는 겨울비는 사랑이라는 걸, 이제야 알 것 같다

바로 그대가 부처이니... / 법상스님

바로 그대가 부처이니... 일체 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어 본래 부처인 것이나, 집착에 의하여 모든 속박과 번뇌를 받는다. 만일 한 생각 집착을 놓아버리고 본래부처 자리로 돌아갈 때, 곧 모든 부처님과 똑같이 해탈하여 차별이 없게 된다. [열반경(涅槃經)] 밤마다 부처와 함께 곤히 잠들고 날이 새면 함께 일어나니 앉으나 서나 늘 함께 지내면서 말할 때나 침묵할 때나 함께 머문다. 잠시도 부처와 떨어지지 않았으니 그림자가 몸을 따름과 같다. 바로 그대가 부처님을 깨달으라. [선문염송(禪門拈頌)]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2.05

이월 / 도종환

이월 / 도종환 입춘이 지나갔다는 걸 나무들은 몸으로 안다 한문을 배웠을 리 없는 산수유나무 어린 것들이 솟을대문 옆에서 입춘을 읽는다 이월이 좋은 것은 기다림이 나뭇가지를 출렁이게 하기 때문이다 태백산맥 동쪽에는 허벅지까지 습설(濕雪)이 내려 쌓여 오르고 내리는 길 모두가 막혔다는데 길가의 나무들은 크게 동요하지 않는 눈치다 삼월도 안심할 수 없다는 걸 알지만 이월은 마음을 한결 가볍게 해주는 무엇이 있다 녹았던 물을 다시 살얼음으로 바꾸는 밤바람이 위세를 부리며 몰려다니지만 이월이라 생각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지나온 내 생애도 찬바람 몰아치는 날 많았는데 그때마다 볼이 빨갛게 언 나를 나는 순간순간 이월로 옮겨다 놓곤 했다 이월이 나를 제 옆에 있게 해주면 위안이 되었다 오늘 하침에도 이월이 슬그머니 ..

좋은 글 2024.02.05

걱정하고 해결해야 할 사람을 걱정하는 세상

걱정하고 해결해야 할 사람을 걱정하는 세상 이철훈 2024-01-29 13:58:08 오래전에 치료받은 눈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귀가 했지만 검사한 부위에 통증이 점점 심해져 밤새 고통을 받는다. 무슨 심각한 상황이 발생한 것인지 걱정되어 병원을 찾아 다시 검사한 결과 망막에 상처가 나 렌즈를 삽입하는 시술을 받고 통증이 조금 덜하지만 일주일 정도 경과를 보면서 치료를 계속해야 한다. 조금씩 고통도 완화 되고 호전되어가는 것 같아 본인뿐만아니라 가족들도 안심한다.이 나이가 되기까지 자신과 가족이 질병과 수술 등으로 고통받았지만 심각한 질병과 상해등을 당하지 않고 보낸 것과 나름대로 어렵고 힘든 일은 많이 있었지만 큰 화를 당하지 않은 것에 새삼 감사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충분히 ..

에세이 2024.02.05

식곤증이 당뇨 전조 증상? ‘이 음식’ 먹고 졸리면 의심

식곤증이 당뇨 전조 증상? ‘이 음식’ 먹고 졸리면 의심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1.29 08:40 당뇨병은 식곤증과 관련이 깊습니다. 혈당이 불안정하면 식후에 인슐린이 과 분비돼 졸음이 쏟아집니다. 당뇨병의 전조 증상일 수도, 초기 증상일 수도 있는 식곤증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 1. 식곤증, 당뇨병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혈당 검사와 식습관 개선 필수입니다. 식곤증 누구나 겪지만 식사 후 잠이 쏟아지는 식곤증은 누구나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소화를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려 뇌로 흘러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잠이 올 수 있습니다. 식후에 온몸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는 것도 식곤증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특히 트립토판이..

건강정보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