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9 5

산수유 열매

산수유 분 류 : 층층나무과 학 명 : Cornus officinalis 꽃은 3월에 노랗게 피며, 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다.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다.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10월 중순의 상강(霜降)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과육(果肉)에는 코르닌(cornin)·모로니사이드(Morroniside)· 로가닌(Loganin)· 타닌(tannin)·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되어 있다. 종자에는 팔미틴산·올레인산·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성분 중 코르닌은 부교..

오늘의 기쁨 / 법상스님

오늘의 기쁨 어제가 있고 오늘이 있고 내일이 있다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어제는 지나갔기 때문에 좋고 내일은 올것이기 때문에 좋고 오늘은 무엇이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나는 어제를 아쉬워 하거나 내일을 염려하기 보다는 주어진 오늘을 사랑하고 기뻐합니다 오늘안에 있는것은 좋은것을 찾고 받아들이고 내일을 준비하는것이 얼마나 즐거운지 모릅니다 하루하루 새로운 아침이 주어지는 것은 새 기회의 기쁨을 날마다 누리라는 뜻입니다 오늘안에 있는 좋은것이 어떤것인지는 누구보다 자기자신이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하루가 좋아지는지도 다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오늘을 소중히 여기고 기뻐하는 마음입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4.02.09

설날 / 박성렬

설날 / 박성렬 함박눈 내리는 마을 어귀에 반가운 자식들 미소로 반기며 조용하던 집안은 손주들 재롱에 왁자지껄 웃음바다 할머니 품에 안기고 형제들 이야기 꽃피우며 고부간 정겨운 옛이야기 시간은 시냇물처럼 흘러가는데 귀경길에 눈물 훔치며 쌈짓돈 손주들 건네주면서 두 손 꼭 붙잡고 놓지 못하는 할머니 처가집 마당은 조용하고 창밖은 다시 찬 기운이 감돈다.

좋은 글 2024.02.09

두 소방관의 죽음이 남긴 과제

두 소방관의 죽음이 남긴 과제 한은예 2024-02-06 03:51:29 이 세상에서 그대들의 목숨보다 더 소중하다고 여기는 목숨이 있을까요 ? 자신을 죽여서 타인을 살려야 한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 그대들의 목숨이 타인의 목숨만도 못하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 구해야 할 생명이 남아있을지도 모른다는 그 미진함은 그대들을 사랑하는 가족의 품에서 멀어지게 하였습니다 . 그 막중한 책임의 무게는 ‘사랑이었구나 ’ 생각해 봅니다 . 그대가 사랑하고 그대를 사랑하는 가족들은 오열하겠지요 , 그러나 그대의 가족은 그대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당당하게 살아갈 것입니다 . 그대의 정신은 남아있는 가족의 가슴속에서 살아가는 힘으로 후손이 이어갈 유산이 될 것입니다 . 진정으로 우리가 이어갈 정신은 자신의 삶을 돌보면서 타인..

에세이 2024.02.09

젊은 대장암 환자, 몸에 ‘이것’ 많다

젊은 대장암 환자, 몸에 ‘이것’ 많다 최지우 기자 입력 2024.02.08 06:00 젊은 연령에 발병하는 대장암은 다른 연령대에서 발병하는 대장암보다 종양 관련 박테리아 수가 많고 종류가 다양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젊은 연령에 발병하는 대장암은 50세 미만에서 생기는 대장암을 말하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증가폭이 두드러져 우려의 대상이다. 미국 암 학회에 의하면, 젊은 대장암의 발병률과 사망률은 매년 각각 1.5%, 1.2%씩 증가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는 2030년까지 젊은 대장암 발병률이 두 배, 직장암 발병률이 네 배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구팀이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으로 젊은 대장암 환자 136명과 평균 연령(60세 이상) 대장암 환자 140명을 비교했다...

건강정보 2024.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