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2 5

삶이라는 연극의 역할놀이 / 법상스님

삶이라는 연극의 역할놀이 지금의 나는 내가 아니다. 내가 알고 있는 '나'라는 모습, 그것이 나인 것은 아니다.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나', 내가 '이러이러하다'라고 알고 있는 내가 바로 진짜 나일까? 모든 것은 다만 아상, 에고의 감옥일 뿐이다. 나는 누구인가. 물론 우리가 알고 있는 '나'는 상황과 환경, 때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회사에서는 사장이거나 과장, 말단 사원일 수 있고 집에 돌아오면 한 집의 가장이거나 자식일 수 있으며 또 주말 모임에 가면 회장이거나 총무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때마다 우리의 아상과 에고의 위상은 달라진다. 상황에 따라 우리가 바로 그곳에서 해야 할 몫의 연극을 해내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그 역할들의 특성은 어떠한가? 어느 한 가지 역할만이 나의 본래적인 자아이..

향기로운 글 2022.09.22

가을의 유혹 / 박인환

가을의 유혹 - 박 인 환 - 가을은 내 마음에 유혹의 길을 가르친다 숙녀들과 바람의 이야기를 하면 가을은 다정한 피리를 불면서 회상의 풍경을 지나가는 것이다 전쟁이 길게 머무른 서울의 노대에서 나는 모딜리아니의 화첩을 뒤적이며 적막한 하나의 생애의 한 시름을 찾아보는 것이다 그러한 순간 가을은 청춘의 그림자처럼 또는 낙엽 모양 나의 발목을 끌고 즐겁고 어두운 사념의 세계로 가는 것이다 즐겁고 어두운 가을의 이야기를 할 때 목메인 소리로 나는 사람의 말을 한다 그것은 폐원에 있던 벤치에 앉아 고갈된 분수를 바라보며 지금은 죽은 소녀의 팔목을 잡던 것과 같이 쓸쓸한 옛날의 일이며 여름은 느리고 인생은 가고 가을은 또 다시 오는 것이다

좋은 글 2022.09.22

안일함과 늦장대응이 더 큰피해의 원인

안일함과 늦장대응이 더 큰피해의 원인 이철훈 2022-09-21 17:58:21 1미터 간격밖에 안되는 거리를 두고 10층이상의 높은 건물을 짓기위해 바닥을 깊게 파는 기초공사를 시작하면 바로 옆건물은 공사기간내내 소음과 진동으로인한 흔들림등으로 입주자들이 심각한 고통을 받고 실제로 건물과 건물사이의 바닥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한다. ​ 겉으로 보기에는 별거아닌 것같지만 폭우가 내리는 궃은 날씨에는 균열된 부분을 통해 지하층에 물이 스며드는 누수로인한 침수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한다. ​ 어디서 빗물이 스며들어 누수현상이 발생하는지 그 위치와 원인을 찾아내는 작업이 간단치 않다. 분명히 상당량의 빗물이 지하로 마구 쏟아지는데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난감하다. ​ 옆 건물의 기초공사시 건물바깥 바닥부분에 균열이..

에세이 2022.09.22

눈 피로 줄이는 방법 3가지

눈 피로 줄이는 방법 3가지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9.22 05:30 최근 건조해진 날씨에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이럴 때일수록 눈 피로를 줄이고 눈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눈 피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찜질하기=온찜질은 눈의 기름샘인 마이봄샘의 기름 배출을 돕는다. 따뜻한 수건이나 시중에 판매 중인 온열 안대 등을 이용해 온열찜질을 하자. 수건을 사용해 찜질할 경우 물에 적셔서 40초간 전자레인지에 돌려 45~55도 정도로 데운 후 눈 위에 5분간 올려두면 된다. 가장 쉬운 온찜질 방법으로 손바닥 찜질도 있다. 깨끗한 양쪽 손바닥을 열이 날 정도로 10초 이상 비비고, 지그시 눈을 감아 손바닥으로 눈을 덮는다. 손..

건강정보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