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4 4

같은 마음

같은 마음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은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려서 마음이 가진 성품을 알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면 상대의 마음도 자신과 같은 것을 알아 상대를 이해하게 된다. 현재 자신의 마음이 매순간 변하는 것을 모르면 상대의 마음이 매순간 변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현재 자신의 마음이 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모르면 상대의 마음도 똑같은 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모른다. 현재 자신의 마음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모르면 상대의 마음도 상대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몰라 상대를 비난한다. 내 마음이 가진 특성을 상대의 마음도 똑같이 가지고 있다고 알 때 상대를 이해하는 관용이 생긴다. --- 향기로운 글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2.09.14

가지 않은 길 / 로버트 프로스트

가지 않은 길 - 로버트 프로스트 - 단풍 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더군요. 몸이 하나니 두 길을 다 가 볼 수는 없어 나는 서운한 마음으로 한참 서서 잣나무 숲 속으로 접어든 한쪽 길을 끝간데까지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다가 또 하나의 길을 택했습니다. 먼저 길과 똑같이 아름답고, 아마 더 나은 듯도 했지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을 부르는 듯했으니까요. 사람이 밟은 흔적은 먼저 길과 비슷하기는 했지만, 서리 내린 낙엽 위에는 아무 발자국도 없고 두 길은 그날 아침 똑같이 놓여 있었습니다. 아, 먼저 길은 한번 가면 어떤지 알고 있으니 다시 보기 어려우리라 여기면서도. 오랜 세월이 흐른 다음 나는 한숨지으며 이야기하겠지요. "두 갈래 길이 숲 속으로 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사람이 덜 밟은 길을 택했..

좋은 글 2022.09.14

‘골든타임’ 놓친 뇌경색 환자, 뇌혈관 이어주는 수술로 치료 가능

‘골든타임’ 놓친 뇌경색 환자, 뇌혈관 이어주는 수술로 치료 가능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7.12 11:36 급성 뇌경색은 뇌혈관이 갑자기 막혀 혈류 공급이 감소하고 뇌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이다. 평소 아무런 증상이 없던 사람에게 발음 장애, 한쪽 팔다리 힘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치료가 늦어지면 심한 후유 장애를 남기기도 한다. 급성 뇌경색 치료는 막힌 뇌혈관을 신속하게 재개통시켜 손상되고 있는 뇌 기능을 최대한 보전하는 것이 목적이다. 골든타임 안에 혈관 내 혈전제거술(허벅지 쪽 혈관으로 관을 삽입해 뇌혈관 속 혈전을 빼내는 시술)을 실시하는 게 원칙이지만, 이미 골든타임이 지났거나 막힌 혈관의 위치·형태에 따라서는 시술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혈전제거술이 실패할 ..

건강정보 2022.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