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2 4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법 / 법상스님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법 지극한 이치를 깨닫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오직 분별하고 선택하는 마음만 버리면 된다. 단지 싫어하고 좋아하는 두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모든 이치를 꿰뚫어 환히 알게 된다. 털끝만큼이라도 분별하는 마음을 가지면 하늘과 땅 만큼 이치와 멀어지게 되나니 만약 이 자리에서 깨닫고 싶거든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을 가지지 마라. [신심명] 지극한 이치라고 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 진리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여길 것 없다. 이 세상에 가장 지극한 진리는 좋고 나쁘다고 하는 이 두 가지 분별을 여의는 것으로 족하다. 좋고 나쁘다는 분별, 옳고 그르다는 분별이 있으면 좋은 것, 옳은 것을 선택하고 애착하게 되며, 나쁘고 그른 것은 배척하고 미워하게 된다. 이렇게 분별이 시작되면 연이어..

향기로운 글 2022.09.12

울음이 타는 가을 강 /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 박 재 삼 - 마음도 한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 나고나. 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강을 보겄네. 저것 봐, 저것 봐, 네보담도 내보담도 그 기쁜 첫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 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와가는, 소리죽은 가을강을 처음 보겄네.

좋은 글 2022.09.12

하지만 의구심이 든다.

하지만 의구심이 든다. 이철훈 2022-09-12 10:07:26 사람들의 현혹시키기 위해 한 두 번의 보여 주기식의 코스프레는 쉬운 일이지만 꾸미고 만들어진 거짓된 언행을 오래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평소에는 자신의 실속과 욕심을 채우기 위해 상대를 향한 거친 막말과 욕설 분탕질을 서슴치 않다가도 누구에게 보여주고 어떤 목적과 욕심을 채우기 위해 가장 순진하고 선량한 모습으로 돌변하는 것으로 몇 번 소기의 성과와 상당한 인기를 끌자 아예 전문적인 코스프레 전문가로 나서고 롤 모델로 각광을 받아 그를 따라하는 추종자들이 늘어난다.​ ​얼마든지 자신의 본래의 모습을 감추고 이렇게 저렇게 각색하고 조작하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좋은 이미지의 인물로 부각할 수 있는 현존하는 모..

에세이 2022.09.12

영양 과잉이 어떻게 지방간을 일으키나… 원인 밝혀져

영양 과잉이 어떻게 지방간을 일으키나… 원인 밝혀져 오상훈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9.07 11:32 고지방·고과당 식단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을 일으키는 과정이 밝혀졌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음주가 아닌 지속적인 영양 과잉으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며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비만, 단순 지방간, 간염증, 간섬유화 단계로 악화된다. 유병률은 약 3~6%이고, 그 중 약 5~15%는 간경화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아주대 의대 강엽 교수 연구팀(최성이 연구조교수)은 고지방·고과당 식이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을 일으키는 기전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단백질 균형을 조절하는 ‘ClpP 단백질 분해효소’의 감소가 지방간염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그..

건강정보 2022.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