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138

꿩의 비름

꿩의 비름 분 류 : 돌나물과 학 명 : Hylotelephium erythrostictum (Miq.) H.Ohba 영 명 : Garden stonecrop, (Kkwong-ui-bi-reum) 원산지 : 한국 키는 30~90 센티미터쯤 되며 줄기는 흰빛이 돌고 곧게 선다. 볕이 잘 드는 산과 들에서 자란다. 잎은 다육질이며 타원 모양이거나 타원꼴 달걀 모양이다. 길이 6~10 센티미터, 너비 3~4 센티미터쯤 되며 털이 없고 끝은 둔하고 밑은 좁다. 꽃은 8~9월에 피며 흰 바탕에 붉은빛이 돋는 작은 꽃이 줄기 끝의 취산꽃차례에 모여 풍성하게 핀다. 수술과 암술 모두 5개이다. 열매는 골돌 열매이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며 실외에서는 키가 큰 식물들 사이에 심거나 잎만으로도 관상 가치가 충분하기 ..

옵튜사

- 촬영지 : 엘다육 - 옵튜사 분 류 : Haworthia속 학 명 : Haworthia V. pilifera 반 그늘에서 관리하면 투명한 그린빛을 듸우는 다육이다. 자구들이 모구를 감싸고 있는 모습이 정겹습니다. 하월시야속 다육들은 물을 좋아해서 하절기에는 1주일 마다 급수해줘야 합니다. 병충해에 강한 다육이며, 번식력도 좋은 다육입니다. 다육 초보자들이 관리하기 수월한 다육입니다. 옵튜사의 매력은 터질듯한 통통한 물집입니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2.10.31

새로운 삶에 도전해 보라. / 법상스님

새로운 삶에 도전해 보라. 삶을 소극적으로 절제하고 제한하고 변화 없이 무난하게 살려고만 하지는 말라. 지나치게 윤리적이거나, 모범적이거나, 사회에서 혹은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대로만 순탄하게 살려고 하지는 말라. 마음 편히 놀고 사랑하고 일하고 시도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라. 당신 자신에게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할 수 있는 자유를 선물 해 주라. 절제하기 보다는 저질러 보고, 조심하기 보다는 시도 해 보고, 물러서기 보다는 한 발 나아가 보라. 매 순간에 주어진 새로운 삶을 새롭게 사는 것이야말로 삶의 목적이다. 당신의 삶에 등장하는 그 모든 삶의 모습들을 허용해 주라. 삶을 죽이지 말고, 삶을 생생하게 살아내라.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2.10.31

시월의 그대 / 장유정

시월의 그대 / 장유정 시월의 그대 붉은 연정을 품고 손사래를 치며 아름아름 한아름 붉은 깃발로 황홀경의 향연을 눈부신 연주회를 온 산야로 울리고 차곡차곡 가을님 쌓아 그리운 강물처럼 나목으로 벌거숭이가 되어도 즐거운 그날 환희로 젖던 그 날 들을 그리며 흰 눈을 맞으리라 살을 에이는 뼛속 헤집는 추위라도 견디리 환희의 그날을 그리며 만추로 가는 길목에 그리움을 띄운다 붉은 연정 가을님 만추

좋은 글 2022.10.31

너무나 안타깝고 슬프다.

너무나 안타깝고 슬프다. 이철훈 2022-10-30 14:16:04 지난 시절에 겪었던 좋지 않은 경험과 고통을 통해 뭔가 배우고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이런 시련을 통해 자신을 단련시켜준 것인지 아니면 그냥 체념하고 운명적인 고통으로 받아들인 것인지 돌아보게 된다.​ ​살아가다보면 뜻하지 않은 실망스럽고 고통스러운 일들을 겪게 된다. 그런 고통스러운 현실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에게 다가온 곤란한 처지를 한탄하거나 체념하며 남의 탓으로 돌리게 된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고 기대하는 것을 매번 순탄하게 얻을 수 없고 누구나 이런저런 실패와 고난을 겪으며 살아간다. 겪고 있는 실패와 고통을 그냥 받아들이고 체념으로 후회와 미움의 고 통속에서 살아가느냐와 어떻게든 극복하고 좀 더 ..

에세이 2022.10.31

고령 암 환자 살펴보니… 진단 전 '이 증상' 보였다

고령 암 환자 살펴보니… 진단 전 '이 증상' 보였다 김서희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10.31 06:15 암 진행 상태가 나쁜 고령의 암 환자는 암 진단 전에 보행 장애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 연구팀은 예후가 나빠 1년도 살기 힘든 암으로 진단받은 평균 연령 76세 성인 210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1998~2016년 미국 건강은퇴연구 데이터에 등록됐다. 참가자들의 34%는 폐암, 21%는 위암 환자들이었다. 참가자들은 암 진단 전에 느꼈던 증상, 약 복용 여부를 포함한 생활 습관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했다, 분석 결과, 암 진단을 받기 전 참가자의 약 65%는 계단을 오르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고, 36%는 최근 2년 동안 낙상..

건강정보 2022.10.31

식사시간이 놀라운 수행으로 전환되려면 / 법상스님

식사시간이 놀라운 수행으로 전환되려면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해요. 밥을 먹습니다. 밥을 먹기 직전에 기도합니까? 안합니까? 혼자서라도 잠깐이라도 기도를 하란 말이에요. 꼭 합장을 해서 한 1, 2분.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렇게 기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공양하기 직전에 잠깐 멈추는 거에요. 잠깐 멈춰서 허겁지겁 먹으려던 그 의식을 잠깐 알아차려보고 그 급한 마음을 여유롭게 늦춰보는 겁니다. 그리고 밥 먹기 직전에 ‘아~ 내가 이제 밥을 먹는구나. 지금부터 밥을 먹는구나.’하고 확실하게 인식하는 거에요. 그리고 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씹을 때는요, 최대한 오래 씹어보는 거에요. 급할 때는 빨리 씹어 넘겨도 좋습니다. 그러나 빨리 씹어 넘기면서도 충분히 관찰할 수 있죠. 그런데 ..

향기로운 글 2022.10.29

박주가리

박주가리 학명은 Metaplexis japonica(THUNB). MAKINO. 이다. 이 식물은 길이 3m이상에 달하며 자르면 젖 같은 액체가 나오고 땅속줄기가 길게 뻗어 번식한다. 잎은 마주나고 난상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한데 길이 5∼10㎝, 너비 3∼6㎝이다. 꽃은 7, 8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넓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안쪽에 털이 밀생하며, 끝이 뒤로 말린다. 열매는 표주박 같은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10㎝로서 겉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고 종자는 편평하며 백색 명주실 같은 관모가 있어 널리 퍼진다. 우리나라 각지의 양지바르고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종자의 털은 솜 대용으로 사용하며 도장밥의 재료로도 쓰이고, 종자와 어린 순은 식용한다. 열매에는 강장·강정·해독·통유(通乳)의 효..

피어리스

- 촬영지 : 엘다육 - 피어리스 분 류 : 에케베리아속 학 명 : Orion 로제트의 직경이 10cm 정도 자라고, 핑크빛 잎장으의 끝으로 붉은 라인을 예쁘게 그리는 오리온, 루신다와 에스터(문가드니스)의 교배종처럼 보인다. 꽃은 3월 말경부터 꽃대를 올리기 시작해서 4월 중순에 개화한다. 꽃대 길이는 30cm 정도 자라고, 노란 종모양으로 15~20개 정도 꽃이 핀다. 물을 좋아하며 봄~가을까지 2주 마다 동절기에는 월 1회 급수한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2.10.29

10월의 산보 / 최순호

10월의 산보 - 최 순 호 - 안개 낀 그 길을 무작정 걸어가 봅니다. 무엇이 있을 지 누가 날 기다려 줄 지 아님 기대한 누군가가 거기서 나타나 줄지 희망 섞인 열망을 가져보면서 산보를 합니다. 10월의 산보는 그저 그렇게 마음가는대로 그냥 걸어 가보는 것 이지요 잊지 않았다면 아직도 사랑하고 있는 것처럼 여행은 늘 사랑과 닮아 있어요. 만산홍엽으로 둘러싸인 휘장을 벗겨내면 맨살의 부끄러움을 고스란히 볼 수 있고 한 길 마음속까지 내보이는 10월 그래서 산보를 하는 것 같아요 당신과 하나가 되기 위해서.

좋은 글 2022.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