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6 5

큰잎꿩의비름

큰잎꿩의비름 분 류 : 돌나물과 학 명 : Hylotelephium spectabile (Boreau) H. Ohba 주로 고산지대에서 자라지만 햇빛이 잘 드는 건조한 바위틈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건조한 곳에서도 잘 적응하지만 습기가 있는 토양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잎은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어긋나게 달리기도 하지만 주로 세 장씩 층을 이루며 돌려납니다 꽃은 7월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줄기 끝에서 진한 분홍색으로 피며 별모양입니다 꽃잎은 다섯 장이고 수술은 꽃잎보다 조금 길게 나옵니다 번식은 줄기 삽목, 분죽, 종자 파종으로 합니다. 다육이와 같이 줄기를 잘라 흙에 묻으면 뿌리를 내려 새로운 식물체가 됩니다. 뿌리에서 많은 줄기가 50~70cm 정도 올라와 곧게 서거나 비스듬하게 자라는데 가지가 갈라지지..

친 구 / 법상스님

친 구 친구의 제2의 "자신"이라고 합니다. 성실하게 살아가던 사람도 친구를 잘못 만나면 나쁜 길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를 사귈 때는 조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신을 목숨처럼 소중하게 생각해 주는 친구가 단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얼마나 많은 친구가 있느냐 하는 양이 아니라 진정한 친구가 있느냐 하는 질이 중요한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대 제자 가운데 사리불존자와 목건련존자가 있었습니다. 두 분은 한 스승 밑에서 수행을 하던 친구였습니다. 좋은 스승을 만나면 연락을 해 주기로 약속하고 살다가 어느날 부처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함께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가까이 하면 유익한 친구와 멀리 해야 할 친구를 이..

향기로운 글 2022.09.26

가을은 아름답다 / 주요한

가을은 아름답다 - 주 요 한 - 빗소리 그쳤다 잇는 가을은 아름답다 빛 맑은 국화송이에 맺힌 이슬 빛나고 꿩 우는 소리에 해 저무는 가을은 아름답다 곡식 익어 거두기에 바쁘고 은하수에 흰 돛대 한가할 때 절 아래 높은 나무에 까마귀 소리치고 피묻은 단풍잎 바람에 날리는 가을은 아름답다 물없는 물레방아 돌지 않고 무너진 섬돌 틈에서 달 그리운 귀뚜라미 우지짖는 멀리 있는 님생각 간절한 한 많은 철이여! 아름다운 가을이여!

좋은 글 2022.09.26

박천복 2022-09-26 07:45:03 한때 북한에서는 이런 구호가 등장했었다. ‘쌀은 공산주의다.’ 열악한 식량사정 때문에 쌀 생산을 제고하기위한 절박한 외침이다. 남북에 관계없이 조선 사람들에게 쌀은 곧 생명줄이다. 남쪽은 1979년에 이 문제를 해결, 지금은 매년 20만 톤 이상의 쌀이 초과 생산되어 재고처리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있지만 북쪽은 년 100만 톤 이상이 부족해 강냉이도 배불리 먹지 못하고 있다. 1979년 박정희의 통일벼가 나오기까지 남한도 쌀이 크게 부족, 고통스러운 춘궁기, 보릿고개를 넘어야 했었다. 단군이래 조선백성이 하루세끼 흰쌀밥을 마음껏 먹은 게 1979년 이후다. 그 전까지 쌀은 가장 귀한 작물이었고 정부는 쌀 생산의 제고와 농민들의 이익을 지켜주면서 쌀 생산을 독..

에세이 2022.09.26

당뇨 환자 혈당 관리 안 되면 ‘뇌 기능’ 저하 위험

당뇨 환자 혈당 관리 안 되면 ‘뇌 기능’ 저하 위험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최지우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9.19 08:40 당뇨 환자의 뇌 손상 위험이 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혈당이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밀당365가 관련 연구 정리해드립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 1. 당뇨 환자 인지기능 저하 주의해야 합니다. 2. 철저한 혈당관리로 당뇨 예후, 뇌 기능 모두 지키세요! 당뇨 환자 뇌 노화 빨라 미국 스토니브룩대 연구진이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활용해 50~80세의 성인 2만 명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당뇨 환자는 당뇨가 없는 사람보다 뇌 노화가 26% 더 빨리 진행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뇨 환자는 같은 연령의 당뇨가 없는 사람에 비해 뇌 집..

건강정보 2022.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