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8 5

일을 벌이는 방법 / 법상스님

일을 벌이는 방법 크고 거창한 일을 벌이기보다는 될 수 있다면 소박하지만 소중한 일을 조용히 벌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일을 벌인다는 생각도 없이, 함이 없이 할 수 있다면 일의 크고 작음은 아무런 분별이 되지 못할 것이지만 마음 공부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면 마음에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공부에도 큰 힘이 됩니다. 크고 거창한 일을 벌이기 좋아하는 것은 그 이면을 보면 일에 대한 욕심에서 그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이 평화로운 가운데 행하는 일이라면 일의 크고 작음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될 수 있다면 작지만 소중한 일을 조용히 하는 것이 수행자다운 면모이겠지만, 욕심을 놓아 버린 평화로운 마음으로 필요에 의해 하는 일이라면 그 일이 우주를 삼키는 일이라도 크다고 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

향기로운 글 2022.09.18

가을 억새밭 / 윤홍조

가을 억새밭 - 윤 홍 조 - 저토록 아름다운 물결을 보았는가 굽이치며 흘러가는 물줄기를 보았는가 굽이굽이 산자란 굴헝을 넘어 유유자적 길 떠나는 뒷모습 내를 이루어 흘러가는 물줄기를 보았는가 분분한 세상 소리 소문 없이 바람의 발길 따라 몸을 사루는 속 살결 부드러운 물줄기를 보았는가 이부자락 펼친 듯 세상을 감싸며 넘실거려 흘러가는 비단필의 물결 몸짓 황홀한 물줄기를 보았는가 수많은 발길 환호하며 달려와 호소해 갈구하는 사랑 둬 두고 기뻐 흘러가는 물줄기를 보았는가 저 가을 억새밭을 보았는가.

좋은 글 2022.09.18

배낭여행을 떠나보자

배낭여행을 떠나보자 이철훈 2022-09-18 09:53:14 화려하고 번화한 도시를 한참 벗어나면 정해진 출발시간보다는 정원이 채워지기 전에는 좀처럼 출발하지 않고 그나마 하루에 한 두 차례뿐인 불편한 교통편을 이용해 비포장도로를 한참 달려 겨우 한적하고 외진 마을에 도착한다.​ 힘들게 도착해 눈앞에 펼쳐진 낯설고 한적한 시골정경을 마음껏 바라보면 비포장도로에 당나귀가 끄는 작은 손수레에 농작물을 가득 실고 지나가고 낡고 초라한 시골집과 석조로 지어진 작은 성당과 건물들의 시골마을 모습이 보인다.​ 허름한 구식의 옷차림의 사람들이 낯선 이방인을 바라보고 동네 아이들과 강아지들이 여행객의 주위를 맴돌며 떠나지 않는다.​ ​유명여행지보다는 덜 알려진 지역을 찾아가고 화려한 도시보다는 현지에서 알게 된 유명..

에세이 2022.09.18

고혈압·당뇨 환자를 위한 '가을 등산' 팁

고혈압·당뇨 환자를 위한 '가을 등산' 팁 이해림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9.08 07:30 가을이 되면 산에 오르고 싶어진다. 아직 단풍이 들진 않았지만, 날이 선선해 바깥을 걷기 좋아서다. 등산하기 전에 미리 확인할 것들엔 무엇이 있을까. ◇고혈압·당뇨 있다면 등산 전 혈압·혈당 확인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는 등산할 때 신경 쓸 게 많다. 혈압과 혈당을 충분히 조절한 다음 산을 올라야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어서다. 고혈압 환자는 등산 전에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가파르고 험한 산길을 걷다 보면, 심장이 평소보다 빠르게 뛰어 혈압이 오르기 쉽다. 혈압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산행에 나섰다가는 혈압이 올라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등이 생길 위험이 있다. ..

건강정보 202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