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6 5

개망초

개망초 분 류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학 명 : Erigeron annuus (L.) Pers 이 명 : 왜풀, 넓은잎잔꽃풀, 개망풀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며 전국 길가나 빈터에 서식한다. 개화시기는 6~7월에 흰색 또는 연한 자줏빛 두상화가 산방꽃차례를 이루어 가지 끝과 줄기 끝에 가지런하게 달린다. 키는 30∼100cm이다. 풀 전체에 털이 나며 가지를 많이 친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 시들고 긴잎자루가 있으며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밑의 것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길이 4∼15cm, 나비 1.5∼3cm이다. - 용 도 어린잎은 식용하며 퇴비로도 쓴다. 한방에서는 감기·학질·림프선염·전염성간염·위염·장염·설사 등에 처방한다..

지금 이 순간 삶을 느껴라 / 법상스님

지금 이 순간 삶을 느껴라 오온의 수온, 즉 ‘느낌’은 나를 구성하고 만들어 내는 첫 번째 마음의 요소다. 나 자신에 대해 행복한 느낌, 풍요로운 느낌, 소중한 느낌, 존중 받는 느낌, 기분 좋은 느낌을 느낀다는 것은 곧 바로 그 느낌들이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활짝 여는 것이다. 하루에 몇 번이고 좋은 느낌, 행복감, 소중한 느낌과 풍요의 느낌을 느끼는 연습을 해 보라. 바로 지금 이 순간, 이러한 느낌을 느끼고 있는지를, 허용하고 있는지를 매 순간 체크 해 보라. 먼저 좋은 느낌을 느끼라. 그것은 이미 내 안에 있다. 이미 있는 것을 더 진하게 많이 느끼고 누리고 만끽할 때 더 많은 누릴 것들, 느낄 것들이 내 삶에 창조된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2.08.06

입추(立秋) / 박인걸

입추(立秋) - 박 인 걸 - 깨진 낮달은 따라오는 태양에 밀려나고 이글거리던 여름도 가을 소식에 짐을 꾸린다. 잠시 머무르다 떠나야 할 때는 말없이 배역을 마친 후 무대 뒤로 사라지는 계절 반백의 이마위로 석양 그림자가 드리우고 젊은 날의 추억은 아득히 멀어져 간다. 억세 꽃잎에 물든 가을 텅 빈 허전한 가슴 풀벌레 처량한 노래 아! 나도 늙어가고 있구나.

좋은 글 2022.08.06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기인 것같다. 이철훈 2022-08-06 10:31:44 한 가지 잘못과 거짓을 감추기 위해서 두개의 잘못과 거짓을 만들게 되고 그다음에는 세개의 잘못과 거짓을 저지르게 된다. 결국 자신의 잘못과 거짓을 감추기 위해 모든 것을 흔들고 엉망으로 만들고야 만다. ​처음에 자신의 잘못과 거짓이 밝혀지고 있을 때 얼마든지 양해와 사과를 통해 자신의 잘못과 거짓을 인정했다면 지금 같은 뼈아픈 후회를 하지 않았을 것을 자신의 영향력과 힘으로 얼마든지 숨기고 감출 수 있을 것이라는 오판을 한 것이다.​ ​자신에게 발생한 위기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향후 입지와 영향력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여러 번의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는데 왜 아직까지 깨닫지 ..

에세이 2022.08.06

당뇨병 전 단계 노인, 年 2.6%만 당뇨병으로 진행

당뇨병 전 단계 노인, 年 2.6%만 당뇨병으로 진행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8.04 23:00 아주대병원 김대중 교수팀, 8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당뇨병전단계인 65세 이상 노인은 1년에 2.6% 만이 당뇨병으로 진행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당뇨병전단계는 공복 혈당이 100~125㎎/㎗ 사이로 당뇨병 고위험군이다. 정상 혈당은 8시간 이상 공복 후 측정 혈당이 100㎎/㎗ 미만이며, 당뇨병은 126㎎/㎗ 이상인 상태다. 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김대중 교수·하경화 연구조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코호트 자료를 통해 65세 이상 노인 3만 6946명을 대상으로 혈당과 그에 따른 당뇨병 및 당뇨병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분석했다. 8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당뇨병전단계 노인에서 매..

건강정보 2022.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