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4 5

미리내

미리내 분 류 : Graptopetalum 속 학 명 : Graptopetalum 'Mirinea' 이 명 : 베라하긴스 작은 줄기로 군생을 이루며, 살구빛 핑크색 로제트가 아름다운 다육이다 우리말로 ICN에 등록된 다육이다 잎을 건드리면 잘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초봄에는 핑크빛, 여름에는 살구빛을 띤다 천정에 메달거나 조금 높은 화분에서 키우면 보기가 좋다 번식은 잎꽂이 또는 줄기 삽목으로 한다 착근이 잘되는 다육이다 병충해에 강하며, 물은 하절기에 2주에 1회 동절기에는 월 1회 준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2.08.04

모 과

모 과 분 류 : 장미과 명자나무속 학 명 : Chaenomeles sinensis 원산지 : 중국 높이는 약 6~10m까지 자라며 정원수나 공원수로 심는다. 나무껍질은 해마다 묵은 껍질조각이 벗겨지면서 구름무늬의 얼룩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쭉한 달걀형~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피침형 턱잎은 가장자리에 샘털이 있다. 잎과 함께 꽃이 피는데 분홍색 꽃이 1개씩 달린다. 울퉁불퉁하게 생긴 타원형 열매는 노란색으로 익는데 가을에 모과나무를 보면 노랗게 잘 익은 열매의 크기와 모양이 마치 밭에서 나는 '참외'를 닮았다고 하여 모과(木瓜) 즉 '나무에서 달리는 참외'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전해진다. 향기가 좋으나 신맛이 강하다. 개..

짐을 벗는 즐거움 / 법상포함

짐을 벗는 즐거움 마음이 탐욕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중생들이 무거운 짐을 지게 된다. 탐욕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한 무거운 짐을 벗을 수는 없다. 짐을 지는 것은 세상 사람들의 병이요, 짐을 벗어버리는 것은 최상의 즐거움이니 무거운 짐을 버릴지언정 새 짐을 만들지 말라. [증일아함경] 우리가 짊어지고 있는 가장 무거운 짐이 탐욕의 짐이다. 탐욕의 짐은 짊어지는 만큼 병이 되고, 벗어버리는 만큼 즐거움이 된다. 길을 걷는 나그네에게 짐이 많다면 그 길은 멀고도 험난하다. 인생의 길을 걷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짐이 없어야 호젓하고 가벼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지혜로운 이는 삶의 길 위에서 항상 무거운 짐을 버리고 버리며 살지만, 어리석은 이는 항상 새 짐을 만들고, 쌓고 또 쌓기에 여념이 없다. 태어나..

향기로운 글 2022.08.04

침묵하는 연습 / 유안진

침묵하는 연습 - 유 안 진 - 나는 좀 어리석어 보이더라도 침묵하는 연습을 하고 싶다. 그 이유는 많은 말을 하고 난 뒤일수록 더욱 공허를 느끼기 때문이다. 많은 말이 얼마나 사람을 탈진하게 하고 얼마나 외롭게 하고 텅 비게 하는가? 나는 침묵하는 연습으로 본래의 나로 돌아가고 싶다. 내 안에 설익은 생각을 담아두고 설익은 느낌도 붙잡아 두면서 때를 기다려 무르익히는 연습을 하고 싶다. 다 익은 생각이나 느낌 일지라도 더욱 지긋이 채워 두면서 향기로운 포도주로 발효되기를 기다릴 수 있기를 바란다. 침묵하는 연습, 비록 내 안에 슬픔이건 기쁨이건 더러는 억울하게 오해받는 때에라도 해명도 변명조차도 하지 않고 무시해버리며 묵묵하고 싶어진다. 그럴 용기도 배짱도 지니고 살고 싶다.

좋은 글 2022.08.04

우울감, 불안감 느낀다면 섭취해야 할 ‘이것’

우울감, 불안감 느낀다면 섭취해야 할 ‘이것’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7.20 22:00 우울증·불안장애 환자가 늘고 있다. 지난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17~2021년 우울증·불안장애 진료 통계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우울증 환자 수는 2017년 대비 35.1% 증가한 93만 3481명, 2021년 불안장애 환자 수는 2017년 대비 32.3% 증가한 86만 510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우울증과 불안장애 모두 20대 환자가 각각 127.1%, 86.8%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있는 20대라면 비타민 B6를 먹기를 권한다. 고용량의 비타민 B6가 젊은 성인의 우울감과 불안 증상을 완화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레딩대 연구진은 고용..

건강정보 202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