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1 5

담쟁이

담쟁이 분 류 : 포도과 학 명 : Parthenocissus tricuspidata 담쟁이덩굴은 돌담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 등 다른 물체에 붙어서 자라는 덩굴나무다. 번식은 줄기 삽목과 씨앗으로 한다. 담쟁이는 비옥한 토양과 토박한 토양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 담쟁이 효능 - 담쟁이 넝쿨에는 당뇨병, 어혈, 뱃속출혈, 편두통, 관절염, 근육통, 고혈압, 양기부족, 악성종양, 부인병. 가래, 기침, 항암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 맛이 달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활혈, 거풍, 지통작용이 있으며, 밥맛을 좋게 한다. 편두통, 류머티스성 관절염, 반신불수, 등에도 치료약으로 쓰이며, 지혈작용이 우수하여 위염으로 인한 출혈 대장 등 각종 출혈성질병에 사용하고 암 피부종양 여성의 냉증 악..

지금 이 순간 / 법상스님

지금 이 순간 해는 서서히 지고 어둠이 시작되는 저녁, 지금 이 순간, 바람이 불어옵니다. 바람을 타고 나뭇잎들이 수런거리며 생명의 춤을 추고 있습니다. 조금은 찬바람이 몸의 감각을 더욱 깨어나게 합니다. 잠시 지금 여기에 멈춰 서서 바람 손님을 맞이합니다. 눈을 감고 온몸의 감각으로 바람을 느껴봅니다. 눈으로는 춤추는 나뭇가지들의 움직임을 보고, 귀로는 바람과 숲의 연주를 들으며, 살갓에 와 닿는 바람의 감촉에 몸을 맡깁니다. 새소리가 바람을 타고 귓전을 스치우네요. 아, 이 현존의 순간!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2.08.11

나팔꽃의 기도 / 박인걸

나팔꽃의 기도 - 박 인 걸 - 줄사다리에 몸을 싣고 당신이 그리워 오르고 또 오릅니다. 밤길이 어두워 혹시라도 미끄러질까 보랏빛 등을 길목 마다 밝혔습니다. 바람이 부는 날이면 내 마음도 크게 흔들려 여기서 그만 멈출까 그러나 그럴 수 없습니다. 된 서리가 내리기 전에 나는 당신을 보고 싶지만 그리 못할지라도 내년에 다시 오르기 위해 작은 씨앗을 묻어 두었습니다

좋은 글 2022.08.11

화려한 과거와 작별한다는 것이 어렵다.

화려한 과거와 작별한다는 것이 어렵다. 이철훈 2022-08-11 08:56:43 분에 넘치는 화려했던 과거를 한 번에 작별하고 미래를 위해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한다.​ ​새로운 세상을 열고 구태의연한 낡은 것들을 제거하고 개혁해줄 것이라는 높은 기대를 받고 출발했지만 기대했던 개혁은 물거품이 되고 소모적인 싸움만은 이제 그만하라는 간절한 희망도 저버리고 내부분열과 분탕질로 아까운 시간만 보낸다.​ ​보다못 한 외부 인사들이 해당인물의 과거행적을 폭로한 것이 큰 파장을 일으켰으나 그의 우호적인 세력들의 도움으로 심각한 위기를 넘기게 된다.​ ​여기저기서 그를 보호하고 지지하고 심지어 경쟁상대의 사람들까지 적극적으로 나서 사태가 진정되는듯했으나 자신의 잘못을 은..

에세이 2022.08.11

치매 걱정되면 매일 뇌세포 자극하세요

치매 걱정되면 매일 뇌세포 자극하세요 이해림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7.29 07:30 치매를 예방하려면 뇌세포를 계속 자극해야 한다. 매일 일상생활에 충실하기만 해도 뇌를 활성화할 수 있다. 집안일을 자주 하고, 친구나 가족과 원활히 소통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단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쓰촨대 연구진은 40~69세 성인의 유전자 정보를 수집한 영국 ‘바이오뱅크(Biobank)’ 자료를 분석해, 치매 발병 위험과 신체·정신적 활동량 간 상관관계를 파악했다. 50만 1376명의 연구 참여자들은 실험 시작 시기에 모두 치매가 없었다. 이들이 연구에 참여하기 시작한 지 1년 후~2019년까지 추적 조사한 결과, 참여자 중 5136명에서 치매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건강정보 2022.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