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8 5

삼잎국화

삼잎국화 학 명 : Rudbeckia laciniat, 일반명 : cutleaf, cut-leaf, green headed cone flower, Sochan, Sochani, cutleaf coneflower 한국명 : 삼잎국화나물 특 성 : 다년생으로 해바라기과에 속한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노란 데이지형의 꽃이 피며 키는 1-2 M까지 자란다. 추위에 무척 강하다.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나물이나 잎을 이용할 수 있다. 비슷한 식물로 미국 토종인 에키네시아(Echinacea, Cornflower)가 있으며 이름도 green headed cone flower, cutleaf coneflower 처럼 뒤에 cornflower이 붙어있다. 번 식 : 주로 뿌리로 번식되며, 씨로도 번식한다. 번식력이 왕..

상대를 시비하지 마라

상대를 시비하지 마라 남을 해칠 마음을 갖지 말고 원한을 품지 말고 성내는 마음을 두지 말라. 남의 흠을 애써 찾지도 말고, 약점이나 단점을 들추지도 말고, 항상 자기 자신을 잘 단속하여 정의로써 자신을 살펴 나가라. [잡아함경] 상대를 해칠 마음도 갖지 말고, 원하는 마음도 갖지 말고, 약점이나 단점을 들추지도 말라. 오직 나 자신을 보라. 내 마음의 중심을 내 안에 두라. 상대가 얼마나 잘 사는지, 얼마나 돈을 많이 벌었는지, 얼마나 좋은 차를 타고 다니는지, 그런 데에 관심을 두지 말라. 다만 나 자신을 보고 나 자신의 길을 가면 된다. 나를 상대와 비교하고 분별하고 나누게 되면 온갖 질투와 성냄과 원한이 일어나고, 상대에 비해 내가 월등하다거나 우월하다는데에서 온갖 괴로움과 시비가 일어나게 된다...

향기로운 글 2022.08.08

비 오는 날의 苦惱 / 박인걸

비 오는 날의 苦惱 - 박 인 걸 - 봄비 치곤 많이 내리는 울적한 어느 오후 침울함은 혈관으로 흘러 목 밑까지 차오른다. 물에 담근 스펀지처럼 세상도 빗물에 젖었지만 내 가슴 깊은 곳은 여전히 심한 가뭄이다. 채워지지 않는 가슴은 사랑의 결핍증이나 품성의 결함 때문도 아니다 靈魂에 대한 목마름이다. 아직도 돌아오지 않고 황소처럼 버티고 서 있는 강퍅한 사람을 향한 안타까움 때문이다. 뜨거운 눈물이 핑 돌고 가슴에 차가운 바람이 분다. 비 맞으며 마당가를 서성이던 蕩子의 아버지가 보인다.

좋은 글 2022.08.08

부모와 자식의 마음

부모와 자식의 마음 이철훈 2022-08-07 22:32:00 모처럼 가족과 함께 선녀바위해수욕장을 찾아 탁 트인 바다의 풍광을 즐기다 80세를 훌쩍 넘은 것같은 혼자 거동하기도 불편한 노인을 부축하며 물이 빠진 해안 깊숙이 들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바닷물에 발이라도 담그려는 것인지 궁금했지만 노인의 옷을 벗기고 수영복차림에 진흙을 노인의 온몸에 정성껏 발라드리는 것이었다.​ ​진흙투성이가 된 노인의 몸에 작은 바가지로 바닷물을 떠서 깨끗이 씻겨드리고 중년의 여인이 함께 옆에서 지켜보는 것으로 보아 아마 아들부부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바다구경도 시켜드리고 진흙 팩으로 활력을 높혀 드리는 것 같아 한참 그들의 모습을 바라본다.​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인지 사위와 장인의 관계인지 알 수는 없지만 바닷가에 거동..

에세이 2022.08.08

코로나 후유증의 하나 '폐 굳는 병'… 의심 증상은?

코로나 후유증의 하나 '폐 굳는 병'… 의심 증상은?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8.08 07:00 폐섬유화는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폐가 점점 딱딱하게 굳어지며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중증 코로나 환자에서 후유증으로도 나타나는데, 증상이 심각할 경우 호흡부전으로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폐섬유화는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40% 미만일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다. 폐섬유화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 호흡곤란과 가래다. 기침은 우리 몸에 들어온 이물질이나 분비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상적인 방어 작용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환자가 기침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기침은 보통 3주 이내 사라지는데, 코로나 완치 후에도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

건강정보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