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4 5

부처꽃

부처꽃 학 명 : Lythrum anceps (Koehne) Makino 홍자색의 붉은 부처꽃은 전국에 분포하고 수분이 많은 물가에서 잘 자란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충분한 광선을 요하며, 노지에서 월동한다. 환경내성, 이식성은 보통이다. 부처꽃 채취 시기는 7~8월이며 뿌리와 줄기를 햇볕에 건조 후 사용한다. 크기는 50~150cm까지 자라고 개화 시기는 6월부터 9월까지다. 줄기에 마주나는 피침형 잎은 잎자루가 거의 없고 끝이 뽀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겨드랑이에 3-5개의 붉은 꽃이 달려 층층이 달린 것처럼 보인다. 어떤 연유로 부처꽃이란 이름이 붙었을까? 그것은 연못에 피는 연꽃은 깊어서 따지 못하고 물가 근처에 많은 이 꽃을 부처님께 대신 바친 데서 유래되었다. 일본에..

참으로 진리를 알고자 한다면 / 법상스님

참으로 진리를 알고자 한다면 참으로 진리를 알고자 한다면, 참되게 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한다면, 한 번도 본 적 없는 새로운 것을 보는 것처럼 보아야 하고, 한 번도 배운 적 없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처럼 배워야 한다. 아무런 편견이나 선입견도 없이, 마음에 욕심이나 번뇌도 없이, 그저 평온한 마음으로 다만 있는 그대로를 있는 그대로 보라. 평소 때와는 다르게 조금 더 깊이 바라보라. 그러면 전혀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전혀 새로운 진리에 눈을 뜨게 된다. 날마다 새롭게 피어날 수 있다. - 법상스님 -

향기로운 글 2022.08.14

소나기 / (宵火)고은영

소나기 / (宵火)고은영 신록의 그 여름 깊은 산자락에 걸터앉아 비 내리는 여름 수채화를 그렸지 풍경마다 열리던 그 여름 전설 진종일 질펀한 사랑에 여치와 매 아미가 앵 앵, 따갑도록 사랑 놀음에 골 깊은 숲 끝없이 펼쳐진 도라지 꽃 길섶에 빠알간 산딸기 삽시간에 지나가는 소나기 어지럽게 번지던 물감 빗방울, 진창으로 젖는 가슴 설레다, 설레다 죽어도 산이 되고 수풀이 되고 나무가 되고 목이 길어 슬프다던 짐승이 산다는 곳 긴 하루 햇살로 길을 내어 소나기 지날 때 첩첩 이라 초록이 더욱 푸르고 지나가는 노인의 곰방대에 빛의 너울마다 그리움 빠끔, 빠끔 수증기를 피우며 연지 꼰 지 꽃 분 발라 호랑이 시집가는 날 달구어지던 영혼의 갈기에 순백의 달큼한 산 딸기 향 혓바닥에 길게도 사정하던 오감에 묻은 행..

좋은 글 2022.08.14

꼭 그렇게 해야만 했는지

꼭 그렇게 해야만 했는지 이철훈 2022-08-13 23:02:50 알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알속의 새끼와 어미가 함께 안 밖에서 서로 알 껍질을 쪼아야 한다는 줄탁동기라는 말이 생각난다. 무슨 일이든 이루고 성공하기위해서는 서로 합심하고 힘을 합해야 비로소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누구와 함께 무엇을 먼저해야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논하고 합의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들은 별다른 반대도 없이 순조롭게 진행할 수가 있다.​ ​불안정하고 불협화음으로 편할 날이 없는 곳에서는 너도나도 나서서 한마디씩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지만 뭐하나 쓸만한 얘기보다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과 책임자를 비난하고 조롱하는 ..

에세이 2022.08.14

남성이 여성보다 10배 더 잘 걸리는 '암'은?

남성이 여성보다 10배 더 잘 걸리는 '암'은?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김주성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22.08.12 14:09 남성이 여성보다 식도, 위, 후두 등에 암이 더 잘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릴랜드 국립암연구소 연구팀은 남성 17만1274명, 여성 12만2826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통해 암 발생률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흡연과 음주 여부, 키와 BMI(체질량지수), 식단과 신체 활동 등의 정보를 수집했다. 연구 결과, 전체 대상자 중 2만6693명이 암에 걸렸고 그 중 남성은 1만7951명, 여성은 8742명이었다. 남성은 여성보다 식도, 간, 담도, 방광, 피부, 결장, 직장, 폐 부위에서 암이 더 잘 발생했다. 특히 여성에 비해 식도암은 10.8배,..

건강정보 2022.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