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9 5

옥잠화

옥잠화 분 류 : 백합과 비비추 속 학 명 : Hosta plantaginea (Lam.) Aschers. 중국이 원산으로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굵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며, 난상 원형, 길이 15-22cm, 폭 10-17cm, 밑은 심장형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다. 잎맥은 8-9쌍이다. 잎 양면에 털이 없고, 윤이 난다. 꽃은 8-9월에 흰색으로 피고, 높이 40-60cm의 꽃줄기 끝에서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저녁에 피어 아침에 시들고, 향기가 좋다. 열매는 삭과이며, 삼각상 원주형, 길이 5-7cm, 9-10월에 익는다. 옥잠화 효능 1. 옥잠화 잎 옥잠화 잎은 열을 내리고 해독효능이 있어 몽아리와 종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그리고 각종 피부질환, 여드름..

차 한 잔 마주하고 옷고름을 여미다 / 법정스님

차 한 잔 마주하고 옷고름을 여미다 어떤 이들은 차를 선이라 하고(茶禪一如) 한쪽에서는 차를 멋 풍류(風流) 또 한쪽에서는 차를 절개 또는 예(禮)라 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기 방식의 차를 사랑했다. 군자의 성품을 좋아하는 사람은 차의 순수함과 올곧음을 선(禪)을 추구하는 사람은 차의 정신과 원칙의 한 결 같음을 예를 좋아하는 이들은 차분함과 행위의 건강함을 좋아했다. 이렇게 옛사람들이 차의 성품과 특성 정신에서 차사랑 법을 찾았다면 과학이 발달한 요즘은 차가 지니고 있는 성분(약리작용) 때문에 차를 찾는 이가 늘고 있는지 모른다. 어찌 되었건 차를 사랑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산 선생은 "차를 좋아하는 민족은 흥한다" 했다. 자본주의인 우리나라에서 하루의 삶을 생존투쟁이라고..

향기로운 글 2022.07.09

아베 전 수상 서거와 자민당과 일본극우세력!

아베 전 수상 서거와 자민당과 일본극우세력! 조영일 2022-07-09 02:01:34 일본의 아베 전수상이 백주대로에서 지원유세중 괴한에 의해서 총격에 피습되어 사망하였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비는 바이다. ( 오해마시라! 이웃나라 사람으로 조의를 표할 뿐이다 ) 한국인이라면 너 나 할 것없이 일본, 일본인이라 하면 일단은 경계의눈으로 그리고 결코 우호적인 좋은 말을 하지 않는다. 이는 첫째 역사적으로 피해백성들의 후예라는 점과 열등의식, 그리고 가장중요한 왜곡된 역사교육이 단단히 한몫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코비드 19. 이전에 한국국민들은 일년에 400만 명이 넘게 일본을 여행다녀 왔었다. 아마 누적숫자로 따진다면 한국국민 절반 정도는 일본을 단 한번이라도 방문하지는 않았을까? 아울러 요즘은 어..

에세이 2022.07.09

아침 빈속에 물 마시면? '놀라운 효과'가…

아침 빈속에 물 마시면? '놀라운 효과'가…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2.07.08 06:30 아침에는 바쁜 일정 탓에 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은데, 잠깐 짬을 내서 물이라도 마시는 게 좋다. 아침 빈속에 마시는 물은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낸다. 우선 아침에 잘 발생하는 심근경색과 뇌경색 위험을 줄인다. 자는 동안에는 땀과 호흡으로 체내 수분 500㎖~1L이 방출돼 혈액 점도가 높아지는데, 물 섭취는 이 혈액을 묽게 만들어 질환 위험을 낮춘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기상 직후 물 한 잔은 혈액과 림프액의 양을 늘려 몸속 노폐물을 원활히 흘려보낸다. 장(腸)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장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무언가를 먹으면 위장이 움직이는 위대장 반..

건강정보 2022.07.09